[서비스마케팅] 크라제버거(Kraze Burger) 성공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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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장분석

1-1 . 프랜차이즈버거시장 현황
1-2 . 경쟁업체 현황

2. 기업현황 및 소개
2-1. 기업현황
2-2. 매장현황
2-3. 해외시장
2-4. 크라제 버거의 차별화 <---------------이 부분은 STP 포지셔닝 전략과 겹칩니다.
2-5. 시장에서의 크라제 버거의 위치

3. 성공요인 분석
3-1 산업 구조 분석 5 forces
(1) 기존 기업간의 경쟁
1) 햄버거 시장
2) '식사'로서의 기존 경쟁자
3) '웰빙'을 추구하는 외식 시장
(2) 잠재적 진입 기업의 위협
(3) 대체품의 위협
(4) 구매자의 교섭력
1) 소비자의 측면
2) 프랜차이즈 측면
(5) 공급자의 교섭력
3-2 기업의 내부역량 분석7Ss
3-3 크라제 버거 SWOT 분석
(1) strength
1) 테이크 아웃 & family restaurant
2) 프리미엄 재료를 이용한 품질의 차별화와 서비스
3) 타 경쟁사보다 비교적 높은 시장선점 가치
(2)Weakness
1) 직접적인 홍보 활동의 부재
2) 홈페이지 활용도가 떨어짐
3) 회원카드의 부재
(3) Opportunity
1) 매스티지에 대한 계속적 관심 증가
2) 햄버거의 슬로우 푸드화
(4) Threat
1) 수많은 경쟁자의 출현 – 낮은 진입장벽
2) ‘맛’의 유지
3-4 프랜차이즈 시스템별 분석 Value Chain
(1) 기획 조정
(2) 인재 관리
(3) 메뉴 개발
(4) 점포 관리
(5) 프랜차이즈 측면
3-5 서비스 품질 분석
(1) 서비스 만족도 분석

3-6 크라제 버거 STP 전략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3-7 7P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5) People
(6) Physical evidence

4. 고객지각

5. 미래의 발전방향
1)브랜드 인지도 개선
2)더 많은 지점의 확보
3)수도권 진출, 해외 진출
4)고객맞춤식 전략
5)인테리어 개선
6)외국인을 위한 서비스 마련
7)고객에게 줄 수 있는 즐거움
본문내용
1. 시장분석

1-1 . 프랜차이즈버거시장 현황

패스트푸드 시장은 입맛의 서구화가 진행되며 각광을 받기 시작했으나 1997년 외환 위기를 맞으면서 일시적으로 성장률이 주춤하였다. 2001년 하반기에 이르러 패스트푸드 시장은 어느 정도 성숙기에 접어들게 되는데 그 결과, 점포 수는 전년대비 50%정도 증가, 총 매출액은 15% 성장에 그쳤다. 더욱이 2003년은 패스트푸드 업계 수난의 해라 불릴 정도로 대형 패스트푸드 7개사의 총매출액을 합산한 시장규모가 약 1조 1500억원으로 줄고, 매장 출점률도 3%대로 대부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게 된다.
국내 패스트푸드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Red Ocean)로 제살 깎아먹기 식의 가격 인하 경쟁, 즉 단기적 매출 신장에 급급하여 경쟁사보다 무조건적인 할인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정확한 상권분석 없이 무차별적으로 행해지는 과다출점으로 인해 시장은 초과공급의 문제에 직면해있다.
패스트푸드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 시선 또한 시장축소를 가져오는 또 다른 요인으로 지목된다. 한 때는 어린이 비만의 원인으로, 한 때는 조류 독감 등의 문제와 연결되었고, 점차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가 떨어지면서 ‘정크푸드’라는 인식이 확산되어 갔다. 게다가 ‘웰빙 트렌드’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몸에 좋고 영양 밸런스가 잘 갖추어진 음식을 섭취하려는 소비자 욕구가 확대되어 가고 있는 추세다. 따라서 향후, 패스트푸드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보이며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외식 상품의 시장 확대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2003년 2004년 비고
전체 시장규모 1조1500억 원 9694억 원 2.1%정도 감소
㈜신 맥 211억 원 적자 539억 원 적자 최근3년 1000억 원 적자경영
㈜맥 킴 206억 원 적자 539억 원 적자 최근3년 900억 원 적자경영
㈜롯 데 리 아 48억 원 흑자 43억 원 적자

1-2 . 경쟁업체 현황
아웃백 스테이크
매출 03, 920억 원/ 04,1400억 원(52.2%증가 )
특징 고객만족도 평가우수(73점) 상권에 따른 차별화된 가격전략 목가적인 분위기의 인테리어 고객만족 극대화 전략 다양한 메뉴
주요 경쟁 요소 매장 접근성 최고의 브랜드 인지도

마르쉘
매출 03, 920억 원/ 04,1400억 원(10%증가)
특징 유기농 농산물 사용 유럽분위기의 인테리어 백화점 중심 출점
주요 경쟁 요소 독특한 주문방식 신선한 식자재

베니건스
매출 03,760억 원 /04, 900억 원(18.4%증가)
특징 매장 컨셉트(동일 컨셉트에서 탈피)
주요 경쟁 요소 매장 접 근성 인지도 높음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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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괜찮네요 근데 최신자료가 아니라 수정 할 부분이 마나서 그냥 참고만 햇음;;
  • ere***
    (2009.05.28 22: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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