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Southwest Airline & People Express 환경 및 전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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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Southwest Airline & People Express Case Analysis의 쟁점

2. Southwest Airline & People Express Case Analysis
2.1 환경 및 전략구조 비교
2.2 Southwest Airline의 경쟁우위

3. Southwest Airline의 조직 문화
본문내용
1. Southwest Airline & People Express Case Analysis의 쟁점

1978년 Airline Deregulation법의 재정으로 People Express는 80년대 미국 항공시장에서 저가항공사로서 성공적으로 시작한다. 저가항공 시장에서 이에 필적하는 성공을 보인 Southwest Airline은 90년대 초반 United Airline 등 기존 타 항공사들의 어려움을 비웃기라도 하듯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저가항공시장이라는 가격이라는 요소의 동일한 시장에서 시작한 두 항공사가 선택한 낮은 비용을 통한 합리적인 가격으로 경제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동일한 전략과 이에 대응하는 구조 및 시스템은 그간 성공적 Business Case로 회자되어왔다. 이에 먼저, 우리는 두 조직의 환경과 이에 따른 전략, 구조 및 시스템을 비교하여 그들의 성공요인에서의 공통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나아가 두 사례를 통해 두 조직이 갖고 있는 서로 다른 조직문화를 살펴보고 인적자원에 대해 근본적으로 상이한 관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전략과 구조 및 시스템은 동일한 두 조직이 어떻게 실패와 성공으로 갈리게 되었는지 살펴보고 Southwest Airline을 성공으로 이끈 조직문화가 다른 환경과 다른 조직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지 여부와 그 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

2. Southwest Airline & People Express Case Analysis

2.1 환경 및 전략구조 비교

People Express
환 경 1978년 항공사간의 경쟁 촉진을 위해 비행 스케줄의 유연성을 높이며 가격에 대한 규제를 없애기 위한 Airline Deregulation 법이 생긴 이후 법의 적용을 통해 저가격에 서비스를 제공하며 등장하였다.
경영전략 Marketing
①Very low fares
②Convenient flight schedule
③Region wide identity
PE는 첫 해에 전 미국의 동부 지역의 주요한 비행을 담당
④Pitch to "smart" air travelers
⑤Memorable positive atmosphere
Cost Structure
비행기, 임금, 시설, 예약시스템, 기내식 등의 절약을 통한 저비용
Human Resource
①3단계의 낮은 계급차이
②stock 을 통한 ownership의 강화, job security 강화
③job rotation을 통한 멀티플레이어의 육성
④self management: 스스로와 본인의 일 그리고 자신들이 팀과 동료들에 협력하는 관리기법
⑤work team을 통한 효율성 재고
⑥폭넓은 참여
⑦높은 성과를 기대하는 보상
⑧PE의 타입과 비슷한 사람의 선별적 채용.
Southwest Airline
환 경 1971년 설립 후 기존 항공사들의 방해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Great customer service, Low fare strategy, Having fun을 주요 Concept으로 유지하며, 80년대 중반 California로 진출, 1993년에는 70%가 넘는 시장점유율 차지하였다.
경영전략 높은 노동 생산성
- 철저한 고객서비스, 적은 봉급과 인원으로도 의욕 넘치게 근무
 낮은 가격으로 서비스 제공
독특한 리더십
- CEO Herb Kelleher는 일에서의 즐거움 추구, 고용인들과의 친밀함 시공간을 가리지 않는 파티 등으로 직원들의 사기를 높임
‘work is important…don’t spoil it with seriousness’
고객들과도 지속적인 접촉 유지
The People Department
: Do what it takes to make the Customer happy
- 고객은 물론 고용인들도 기업의 고객이라는 마음가짐으로.
SA만의 독특한 Human Resource Management방식과 고객서비스 정신은 다른 항공사와 차별화되는 요소이다.
Recruiting
- 경력자보다 의욕 넘치는 신입 선호, 같은 직종이 후임을 뽑음
고객들이 새 스튜어디스 뽑는 데 참여, 태도와 창의성을 가장
중시함, 지원자들을 낙담시키지 않기 위해 노력(자존심 존중)
회사를 ‘가족’으로 인식
Training
- 신입사원들을 위한 ‘new hire celebration’ 프로그램부터 간부급들의 정기적 트레이닝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은 가치, 역사, 원칙, 문화들을 익히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 SA의 가족적인 문화를 지키고 강화



2.2 Southwest Airline의 경쟁우위
어떤 조직이든 각 조직이 놓여있는 환경에 적합한 전략과 구조 및 시스템을 갖추고 목표하는 것을 달성하고자 한다. 하지만 그 사이의 연관관계가 얼마나 잘 이루어져 있는가에 따라 조직의 목표달성 여부가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점에 비추어 볼 때, SA는 조직이 놓여있는 환경에 적합한 전략을 갖고 이에 맞는 구조와 시스템을 잘 갖춤으로써 PE에 대해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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