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론] P&G 조직구조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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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P&G 의 조직 설명
1) P&G Global
2) P&G Korea
3) 각 부서 설명
2. 조직 진단 및 분석
1) 환경(불확실성)진단
2) 조직성장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P&G는 유아용품, 모발용품, 여성위생용품, 가정용품 그리고 종이 관련 제품 등의 생활용품을 생산해 전 세계 약 130개국에 판매하는 거대한 다국적 기업으로서, 1837년에 Procter와 Gamble이라는 두 친구가 양초와 비누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을 만든 것이 이 기업의 시초이다. 작은 생산 공장에 불과했던 P&G는 1954년에 유럽 시장에 이어 1973년에 일본으로 진출하면서 서서히 다국적 기업의 모양새를 갖추게 된다. 한국에 P&G가 처음 진출한 것은 1989년 주식회사 서통과 제휴하여 조인트 벤처를 설립한 후 아이보리 비누, 위스퍼 여성 생리대와 팸퍼스 아기기저귀를 출시하면서부터 이고, 1992년에 P&G Korea라는 이름으로 시작하였다.
Global P&G 조직은 국제적 매트릭스 조직의 형태를 띠고 있다. 국제적 매트릭스 조직은 제품과 지역 측면의 두 개의 차원을 매트릭스 형태로 상호 교차시켜 양립시킨 조직 형태이다. 우리가 앞으로 살펴볼 P&G 역시 지역 차원, 그리고 제품 차원의 두 축에 의해 운영되고 있으며 추가로 Global P&G의 각 기능 조직에 의해서도 조정과 통제를 받는다. 즉 3개의 축을 중심으로 한 매트릭스 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일본과 함께, NEA(North East Asia)에 속하는 P&G Korea는 전체적으로는 마케팅, 재무, 인사 관리, 영업 등의 기능 별로 부서가 나누어져 있는 기능별 조직이다. P&G와 P&G Korea의 조직을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있어서 영업 부서인 CBD(Customer Business Development)부서를 중심으로 살펴 보았다. P&G는 큰 규모와 긴 역사 만큼이나 복잡하고 합리적으로 잘 짜여진 구조를 가지고 있다. 매트릭스 조직으로서의 Global P&G, 기능 조직인 P&G Korea, 팀 조직인 CBD부서. 이렇게 세 가지 조직을 이해하고, 분석 • 진단해 보았다. 또 그 안에서 다루어야 할 중요 Issue들을 고려하여 대안을 제안해 보겠다.

Ⅱ. 본 론
1. P&G 의 조직 설명
1) P&G Global

P&G는 대표적인 다국적 기업이다. 다국적 기업이란 국제적 직접투자의 한 특수한 형태로 단순히 해외에 지점 또는 자회사를 두고 있는 것이 아니라, 현지 국적을 취득한 현지 법인의 제조공장 또는 판매회사를 가지고 있는 기업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모회사의 전략에 따라 움직이고, 공통적인 풀(pool)에서 자본•인적자원 및 기술자원을 공급하는 국제적인 조직망을 가지는 기업조직 또는 그 기업조직의 일환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기업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경영 전략인 기업의 세계화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 그것을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조직구조가 뒷받침되어야 하는데, 세계화 정도에 따라 기업은 무역부서조직, 해외 자회사조직, 국제부 조직, 국제지역조직, 국제제품조직, 혼합형 조직, 매트릭스 조직 등으로 진화하는 경향이 있다. 현재 많은 다국적 기업은 이러한 구조적 진화과정을 거쳐 대부분 국제적 매트릭스 조직형태를 띠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국제적 매트릭스 조직은 일반적으로 제품의 범세계적인 통합과 지역 현지화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해야 하거나 국내 사업부와 해외 사업부 간의 기술 교류와 자원 공유, 신제품관련기술의 빠른 상품화를 위한 조정이 필요할 때 유용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앞에서도 언급 되었듯이 P&G 전체 조직은 다른 다국적 기업과 비슷한 국제적 매트릭스 조직의 형태를 띠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때 매트릭스의 축이 되는 것이 아래의 그림에서 보여지듯이 브랜드, 지역, 기능 세가지 이다. P&G는 크게 전 세계를 8개의 지역으로 분류하고 그 각각을 GBS(Global business service)로 운영하고 있는데, 이는 지역 차원의 축으로 전세계를 구분하고 조정, 통제함을 의미한다 . 제품군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체제인 GBU(Global Business Unit)이 있는데, 본사는 제품 차원의 축을 통해서 각각을 조정, 통제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GBU는 전 세계적으로 P&G가 공급하는 제품군을 중심으로 전세계의 P&G를 조정, 통제 한다. 이 제품군은 크게 7개로 나뉘며, 한국에 들어온 제품군은 6개 이다 . 하지만 일반적인 국제적 매트릭스 조직의 형태와는 다르게 P&G는 MDO라는 재무나 회계 등의 기능별 차원이 더 추가되어 있는 형태 이다. MDO본부는 미국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고 효율성을 극대할 수 있는 지역에 분포하고 있다. 예를 들어, 피앤지 재경부서(F&A) GBU는 싱가폴과 마닐라에 위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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