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한반도 대운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한반도 대운하의 이해
2.해외 사례
3.환경적측면의 문제점
4.경제적측면의 문제점
5.결론
본문내용
1.한반도 대운하의 이해

국토대개조사업으로서의 한반도 대운하

한반도 대운하는 단순한 수로 연결과 선박운행사업을 넘어서는 프로젝트

한반도대운하연구회의 구상
- 남한의 12개 노선, 북한의 5개 노선 등 총 17개 노선 3,134km


기본목적
- 저렴한 수송로 확보
- 국토 균형발전
- 수자원 보호 및 효율적 이용
- 특성화된 관광 인프라 구축

경부운하 건설 개요

내용 :한강에서 낙동강 까지 540km의 인공수로 건설

예산: 14조 9000억
~ 15조 9000억

공사기간: 약 4년

기대효과 (정부측 주장)
물류비의 획기적 절감
중부 및 영남의 낙후지역 개발
경기부양 및 일자리 창출


2.해외 사례

미국 플로리다 운하


-홍수피해방지 목적으로 1962~1971년 키시미강 운하건설이 추진됨.
-키시미강에서 오키초비호수까지 166km의 자연 곡류하천을 90km의 인공 운하로 직강화시킴.
-평균 18km 구간마다 갑문설치. 평균 수심 3m 정도의 강바닥을 9m로 만들고 하폭도 인공적으로 확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반도대운하] 한반도대운하의 찬반양론과 향후과제
  • 한반도 대운하 찬성론자들의 주장1) 한반도 대운하는 물류비용 절감을 위한 최선의 대책2) 친환경적 물류운송수단으로서의 대운하3) 한반도 대운하 건설에 따른 부수적 효과4) 한반도 대운하 건설의 예상 기간 및 사업비 5. 한반도 대운하 반대론자들의 주장1) 물류 운송수단으로서 한반도 대운하의 비경제성 2) 한반도 대운하 산업파급효과에 대한 반박 3) 한반도 대운하 고용유발 효과에 대한 반박4) 한반도 대운하 건설 재원조달 방법의 문제점①

  • 한반도대운하에 대한 조사 분석
  • 한반도 대운하 찬성론자들의 주장1) 한반도 대운하는 물류비용 절감을 위한 최선의 대책2) 친환경적 물류운송수단으로서의 대운하3) 한반도 대운하 건설에 따른 부수적 효과4) 한반도 대운하 건설의 예상 기간 및 사업비 4. 한반도 대운하 반대론자들의 주장1) 물류 운송수단으로서 한반도 대운하의 비경제성 2) 한반도 대운하 산업파급효과에 대한 반박 3) 한반도 대운하 고용유발 효과에 대한 반박4) 한반도 대운하 건설 재원조달 방법의 문제점①

  • 사회과학 부산 후쿠오카 해저터널에 대한 조사방법 계획서
  • ?① 아시아하이웨이의 종점 박탈② 재해로 인한 물적, 인적 피해 우려③ 국방상의 문제④ 반일감정으로 인해문4. 한일해저터널이 개통 된다면 물류효과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① 매우 그렇다② 그렇다③ 보통이다④ 그렇지 않다⑤ 매우 그렇지 않다⑥ 잘 모르겠다문5. 한일 해저터널이 개통 되었을시 이용요금이 있더라도 이용할 의사가 있습니까?① 매우 그렇다② 그렇다③ 보통이다④ 그렇지 않다⑤ 매우 그렇지 않다⑥ 잘 모르겠다

  • 국제운송의 과제와 대응방안 한반도종단철도 TKR 와 시베리아횡단철도 TSR 의 연결
  • 국제운송의 과제와 대응방안-한반도종단철도(TKR)와 시베리아횡단철도(TSR)의 연결 중심으로-목차 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제2장 TKR-TSR 연결 현황제1절 TKR 연결사업의 추진현황1. TKR 연결사업의 추진현황2. TKR 단절구간 현황3. TKR 연결추진 방안제2절 TSR 현황1. TSR 현황2. TSR 물류 현황제3절 TKR-TSR 연결 현황제3장 해운물류수송과 TSR 물류수송의 비교제1절 한국-유럽간의 해상물류 운송현황1. 운송비용 및 시

  • [물류관리] 한반도 대운하(경부대운하 중점)
  • 대운하에 계속적인 관심을 보이는 사람이라면 1번쯤은 들어봤을 이야기이다. 하지만 우리는 잊지 않을 것이고, 지금까지 정부가 보여준 이러한 태도로 인한 불신의 씨앗에 의해 잊어서도 안될 것이다. < 참고문헌 >①유우익, 2006, 한반도대운하:새로운도약을 위한 물길잇기, 한반도대운하 심포지움②우주호, 2008, 한반도대운하의 구상과 비판적 검토:경부운하를 중심으로③주명건, 1996, 물류혁명과 국토개조전략, 590, 세종연구원④박진섭, 2007, 경부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