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사결정] 명품 구매의사결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1) 명품의 정의
(2) 현대사회 명품 선호 현상의 배경과 원인
(3) 명품소비현황
Ⅱ. 명품 구매의사결정
1. 명품 시계
2. 명품 화장품
Ⅲ. 명품 구매 문제점 및 대책
Ⅳ. 바람직한 명품 소비문화의 전망과 방향
- 본문내용
-
Ⅰ. 명품의 정의와 명품소비
(1) 명품이란
명품의 사전적 정의는 ‘뛰어나거나 이름난 물건’ 이다. 즉 장인의 철학과 노력, 손 땀으로 탄생하여 예술적 가치와 희소성을 지닌 작품을 의미한다. 이 정의 에 따르면 비싼 값을 하는 유명 브랜드의 제품만이 해당 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한국인들은 명품 하면 이미 샤넬, 루이뷔통, 에르메스 등 유명 의류, 잡화 브랜드를 떠올린다. 최근 한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한국인의 88%가 ‘명품은 곧 고가품’ 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여기서 ‘명품은 왜 특별 한가’ 에 대해서 의문점이 일어난다. 그 이유는 소비자들을 열광시키는 명품 브랜드의 공통점을 들 수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 것이 수백 년 넘는 세월 동안 선대에서 후대로 이어지며 지켜 온 좋은 품질과 귀족적인 이미지, 유행을 앞서나가는 디자인 등을 꼽을 수 있다. 여기에는 또 명품 타이틀을 유지하기 위해 구사하는 그들만의 특별한 마케팅과 홍보 기법을 빼놓을 수 없다. 브랜드를 함부로 노출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소위 명품으로 불리는 브랜드의 기법 이렇듯 폐쇄적이고 상징적인 홍보 전략에서 ‘명품브랜드’ 는 그 희소성을 한층 더 높였고, 그것이 지금의 명품선호현상에 밑바탕이 되는 명품소유에 따른 심리적 우월성을 낳았다고 볼 수 있겠다.
(2) 현대 사회 명품 선호 현상의 배경 및 원인
2.1 소비사회의 등장
소비자가 구매하는 것은 더 이상 물건의 사용가치가 아니라 기호 가치라는 것이다. 소비사회의 핵심적인 특징은 상품 기호들의 증대이며, 상품의 ‘교환가치’ 외에 상품의 내연적 의미인 ‘기호가치’를 통해 상품소비의 사회적 승인을 얻게 된다.. 보드리야르의 논의는 ‘상품’의 소비가 아닌 ‘상표’의 소비 시대와 그 맥을 같이하므로 오늘날 우리나라에서 널리 확산된 해외명품브랜드소비열풍을 이해하는 데 있어 시사해 주는 바가 크다.
2.2 과시적 소비 심리의 만연
현대와 같이 사회가 구조적으로 복잡해지고 그 규모가 커질수록 인간관계의 틀은 일회적인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 결과 타인에게 보다 강한 인상을 주기 위해서 흔히 사용되는 방법이 소비를 통한 ‘구별 짓기’이다. 특히 누구나 쉽게 가질 수 없는 상품을 이용해서 자신이 남보다 우월한 지위나 명예를 획득한 것처럼 꾸미려고 하는 이른바 ‘구별 짓기 심리’는 오늘날 ‘해외명품’ 열풍을 통해 대변된다.
2.3 급격한 경제 성장에 의한 금전 만능주의의 출현
우리는 한국사회의 자본주의 발달의 영향으로 소비문화가 어떻게 변화되었지 에 관해서도 언급할 필요가 있다. 세계 자본주의의 성장과 그에 따른 소비사회의 등장은 우리 사회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우리나라의 경우 소비문화의 확산이나 소비산업의 급속한 성장은 전통적 문화와 한국현대사의 독특한 경험이 얽혀서 형성된 역사적 산물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국의 전통 문화적 특징들이 굴절된 역사적 경험과 단기간의 경제성장 속에서 독특하게 반응한 결과가 오늘날 “금전만능주의와 상품화 논리” 로 드러나고 있다.
(3) 명품소비현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