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클로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UNIQLO의 소개

1) UNIQLO의 소개

2. UNIQLO의 연혁 및 전개

▷ 초창기 및 전개기

▷ 본격 성장기

1) 글로벌브랜드로의 진화

2) 세계 주요 의류 전문 브랜드와의 비교

3) UNIQLO의 위기와 CEO

4) UNIQLO의 한국진출 현황

3. SPA와 UNIQLO의 SPA 전략

1) SPA란

2) UNIQLO의 SPA 전략

3) 생산 시스템 (구조)

4. 경영 분석

1) 마이클 포터의 Five forces

2) STP

본문내용
1. UNIQLO의 소개

1) UNIQLO의 소개

「유니클로」는 "유니크, 클로징 웨어 하우스(Unique, Clothing Wearhouse)" 의 약자로 「유니크, 즉 독특하고 다양한 의류창고」라는 뜻으로, 야나이 타다시 사장이 일본의 「GAP」을 꿈꾸며 84년 6월 히로시마에 1호점을 개장하며 탄생되었다.
1991년 유니클로는 「패스트 리테일링社」로 회사명을 변경하면서 전환기를 맞이하게 된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을 바로 상품화해서 매장에서 판매한다.」는 의미로 「패스트푸드의 완전 시스템화 된 형태를 패션 산업에서 확립하고 캐주얼의 스탠더드를 스스로 만든다.」는 제조 소매업 ‘SPA'를 선언했다. 이후 1990년 8월 매출 52억 엔, 경상이익 1억 엔에서 2000년 8월 매출 2250억 엔, 경상이익 540억 엔으로 10년 만에 매출 43배, 경상이익 540배라는 경이적 매출을 기록했고, 브랜드 가치와 회사 주식이 1조엔 을 상회하는 등 업계 최고의 성장력을 갖게 되었다.
이 당시 ‘유니바레(ゆにばれ)-어디를 가든 유니클로를 입고 있는 사람들이 넘쳐난다’라는 신조어가 생겨날 정도로 「유니클로」는 큰 인기를 끌었다. 이 브랜드가 일본 내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5%선으로, 전 국민의 10분의 1 이상은 「유니클로」를 입는다는 계산이 나온다.
「유니클로」는 저렴한 가격에 좋은 퀄리티의 제품을 제안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것은 제품 개발에서부터 제조 유통 판매의 전 과정을 본사가 일괄적으로 통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캐주얼 시장이 포화상태이며 한계가 있다는 일반적인 생각에서 벗어나야 한다면서 야나이 사장은 “티셔츠 진 스웨터로 대표되는 캐주얼 의류의 경우 남녀노소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시장이 크다. 디자인과 소재에서도 연구할 여지가 많이 남아 있으며, 동시에 강력한 캐주얼 전문점도 아직까지 없다”고 한 말은 지끔까지도 유명하다.
98년 도쿄 하라주쿠에 도심형 매장을 오픈하고, 2005년 긴자에 럭셔리한 매장을 만들었으며, 같은해 11월 지주회사에서 주식회사로 변경하면서 회사명을 유니클로(UNIQLO CO., LTD.)로 변경하고 본격적인 글로벌화의 기틀을 다져 나갔다.
현재 유니클로는 일본 내 점포 746점포를 전개하고 있다. 글로벌 진출정도는 비교적 성공적으로 진출했다는 평의 영국 8개 점포를 비롯하여 중국 상해 9개 점포, 항저우에 2개 점포를 전개하고 있으며 홍콩 1개 매장을 전개 중이다. 최근 미국시장에도 진출하여 5개 매장을 오픈하며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는 유니클로는 2005년 9월 한국에도 성공적으로 진출, 현재 수도권 7개 매장을 포함 14개 매장을 전개중에 있다.
「유니클로」의 성장은 야나이 사장의 ‘반(反)상식의 경영’에서 시작되었다. 일반적으로 캐주얼 시장은 포화상태이며 한계가 있다는 일반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야나이 사장은 이렇게 얘기했다. “티셔츠, 진, 스웨터로 대표되는 캐주얼 의류의 경우 남녀노소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시장이 크다. 또 디자인과 소재에서도 연구할 여지가 많이 남아 있으며, 동시에 강력한 캐주얼 전문점도 아직까지 없다.”
야나이 사장은 「유니클로」의 역할모델을 「GAP」으로 내세우고 “GAP에서 배워 GAP을 능가한다.”는 것을 목표로 미국 브랜드 「GAP」과 「리미티드」등을 철저히 연구하기 시작한다. 그 과정에서 캐주얼 의류체인의 원형이 햄버거의 대명사인 맥도널드, 즉 패스트푸드점에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즉 어디서나, 언제나, 누구든지 동일한 것을 손쉽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패스트푸드와 같이 언제, 어디서, 누구라도 입을 수 있는 캐주얼을 싼 가격에 제공하자고 생각한 것이다.
이는 「유니클로」의 기본방침인 “고품질 저가격”으로 자리매김하였고 이로 인해 「유니클로」는 백화점에 들어가 있는 고가격대의 캐주얼과 할인점의 패션성이 없는 저가격 캐주얼 사이
에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며 성공적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었다.


UNIQLO 기본 데이터

사명 : 주식회사 유니클로
설립 : 1974년 9월2일
자본금 : 10억엔
매상고 : 4247억엔 (2007년 8월 분기)
점포수 : 758개소 (2007년 8월 분기)
첫 출점 : 1984년 6월
대표자 : 야나이 타다시 (柳井 正)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니클로기업분석,패션마케팅전략사레,유니클로경영전략,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전략을 통해 해당 기간 동안 매출액과 매장수가 10배 이상 커짐‘유니바레’ 어디를 가도 유니클로를 입고 다닌다는 신조어가 탄생∴ 유니클로는 ‘싼 게 비지떡’이라는 상식을 뒤집고 ‘최고의 품질을 최저의 가격으로 제공하겠다’는 경영철학으로 창업 25년 만에 왕좌의 자리에 오름.UNIQLOUNIQLOUNIQLO의 성공 키워드 5가지1. 로고를 숨긴다 (10-50대가 모두 고객)일반 브랜드들은 연령대가 맞지 않으면 구입하기 부담스럽지만 유니클로는 모든 연령

  • 기업가 정신과 경영전략 -유니클로를 중심으로
  • 기업가 정신과 경영전략- 유니클로를 중심으로 -목 차 -1. 서론1.1. 기업가 정신2. 본론2.1. 기업소개 2.2. 야나이 다다시의 기업가 정신2.3. 유니클로의 경영전략2.4. 유니클로 경영의 문제점3. 결론◆ 참고문헌1.1.서론현재 대한민국 패션 시장은 쏟아져 나오는 SPA 브랜드에 의해 점령당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SPA란, Speciali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의 약자고 의류기획, 디자인, 생산, 제조 그리고 유통에서 판매까지 전 과정을 제조회

  • 글로벌 경영전략 현항과 미래 경쟁전략 제안
  • 유니클로 글로벌 경영전략 현황 & 미래 경쟁 전략 제안UNIQLOs global business strategy, competitive strategy and the future status proposal유니클로 글로벌 경영 – 1등만 살아남는 경쟁 어떻게 할 것인가?유니클로 약력 Company History – FR Phrase유니클로 수익모델 UNIQLO Business Model경쟁사 분석 Competition in Worldwide미래 경쟁추정 Looking to the Future미래경쟁 전략 제안Strategy Alternative Evaluation목차유니클로 글로벌 경영 – 1등만 살아남는 경쟁 어떻게 할 것인가?전세계 패

  • [경영] SPAO 경영전략 제안-유니클로와의 비교 중심으로
  • 전략경영 레포트Ⅰ. Executive summary1. 주제와 주제의 선정 이유 그리고 목적 2. Fast Fashion3. SPAOⅡ. Case study1. 이랜드 그룹의 간략한 개요2. SPA 산업3. SPAO VS 유니클로Ⅲ. Analysis of case1. 기업의 외부분석(1) 외부환경분석(2) 마이클 포터의 5대 위협2. 기업의 내부분석(1) VRIO Framework(2) RBV 분석3. 기업의 경영전략 분석(1) SPAO 경영전략 분석(2) 유니클로 경영전략 분석Ⅳ. Strategic Recommendation1. 벤치마킹의 현재상황2. 스파오 전략적 취약점 보완 방향3.

  • 유니클로의 경영전략
  • 경영2-1) 모든 직원이 경영자 마인드를 갖도록 하는 것2-2) 오늘 입사한 파트타이머까지도 ‘이게 정말 고객에게 도움이 될까’라는경영자적 문제 의식을 갖고 접근 필요.5-5. 유니클로의 MOTTO경영 철학“옷을 바꾸고, 상식을 바꾸고, 세상을 바꾼다”경영전략JIL SANDER와 협력끊임없는 신소재 개발CSR 기업의 사회적책임(1) 누구나, 언제나 입을 수 있는 옷, 트렌드에 지배되지 않고 자신의 스타일을 추구(2) 트랜드에 쓸려가기 바쁜 서구 패스트 라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