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사회] 기업과 소비자집단의 관계 -소비자주의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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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1. 기업과 소비자주의
(1) 소비자주의의 지속성과 기업
(2) 소비자주의와 기업 수익성

2. 소비자집단 관련 주요문제
(1) 제품의 질·성능 관련문제
(2) 제품의 가격 및 판매 관련 문제
(3) 제품에 대한 불성실한 정보제공문제
(4) 소비자의 열등한 협상력문제
(5) 소비자단체에 관한 문제

3. 기업의 소비자집단 관계개선방안
(1) 고객만족 경영의 전개
(2) 정보 제공 활동의 강화
(3) 판매 후 서비스 체제의 확립
(4) 소비자 피드백 시스템의 구축
(5) 사회적 마케팅의 실현

4. 우리나라 기업소비자주의의 방향
(1) 소비자에 대한 이해증진
(2) 부당·불법 행위의 자제
(3) 소비자전담기구의 설치·운영
(4) 관련자금의 확보
(5) 소비자교육의 실시·확대
(6) 관련조합 및 업계협회와의 협력
(7) 소비자 지향적 경영체제 구축
(8) 소비 지향적 정보 제공

결 론

▣ 참고자료 및 사이트

본문내용
서 론

소비자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비함으로써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 나간다. 이처럼 인간이면 누구나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해야 하므로 소비생활은 매우 중요한 것이라 하겠다. 그런데 우리의 소비생활 환경에는 많은 문제들이 존재하고 있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된다. 특히, 생산 및 판매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상품은 소비자들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복잡해지고 있다. 더구나, 상품이나 서비스가 마땅히 소비자욕구를 충족시키고, 인간 삶의 질을 향상시켜야 함에도 불구하고, 도리어 건강과 생명을 위해하고 있다. 오늘날 이러한 소비자 문제는 우리들이 보다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인 것이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과거 소비자가 기업에 대해 하나의 대항세력이라고 하는 관점에서 벗어나 사회중시경영의 관점에서 이해관계자를 이해해야 한다. 특히, 소비자를 이해함에 있어서 기업이 주도적 입장이 되어 소비자주권의 확립과 건전한 수요창출로 기업과 소비자 간에 동등한 교환관계를 회복해야 한다는 점이다. 즉, 소비생활의 질의 향상을 지향하는 소비자주의의 관점에서 기업의 전략적이고 생산적인 경영기법으로 소비자집단과의 관계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에 우리는 기업과 소비자집단의 관계를 이해함에 있어서 소비자주의를 큰 축으로 소비자관련문제 및 관계개선방안과 그에 대한 사례, 그리고 궁극적으로 우리나라의 기업소비자주의의 방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본 론


1. 기업과 소비자주의

기업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소비자의식이 성숙될수록 기업은 소비자주의를 간과할 수 없게 된다. 소비자주의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소비자주의의 지속성과 기업

기업 환경요소로서 소비자주의가 사회적 현상으로서 일시적인 것인가 아니면 영구적인 것인가에 관해 많은 논란이 있어 왔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소비자주의가 보다 실질적이고 사회적으로 성숙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서 실질적이라는 의미는 소비자주의가 실제로 기업 활동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소비자주의 활동과 기업 활동이 밀접한 관련성을 가진다는 의미이다.
지금까지 소비자운동과 소비자권리는 지속적으로 발전 증대되어 왔다. 그러므로 앞으로 소비자주의는 소비자보호의 현실적 효과에 관계없이 지속될 것이며, 또 정보사회의 발전과 함께 더욱 확대·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2) 소비자주의와 기업 수익성

소비자주의는 기업에게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일부 기업들은 소비자주의는 기업들에게 비용을 부담시키고, 그 비용은 결과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전가된다고 주장한다. 즉, 제품 및 서비스의 안전성 향상이나 정보증대의 요구는 비용을 유발시키며, 그 비용을 결국 소비자들이 부담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그들은 소비자주의가 정치적으로 만들어진 것이며, 경제적으로 불건전한 것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운동가들에 의하면 기업의 소비자주의 실천이 소비자나 기업가에게 다음과 같은 실질적인 이익을 제공할 수 있다고 한다. 첫째, 제품정보의 증대를 들 수 있다. 풍부하고 진실 된 정보는 소비자들이 주어진 소득으로 보다 많은 재화를 얻거나 일정재화를 보다 적은 지출로 획득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제품정보로 인해 소비자가 효율적인 구매활동을 수행할 수 있고 그 결과 더욱 많은 재화를 얻을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물론 산업전체적으로도 보다 많은 재화를 판매할 수 있게 된다.
둘째, 입법화이다. 소비자주의는 시장점유율에 영향을 주는 광고 및 판매촉진 등 촉진비용을 제한하도록 하는 법률의 제정을 유도할 수 있다. 기업 간 과도한 촉진 경쟁은 제품의 본질적 성능개선에 힘을 쏟기보다는 매출신장에만 신경을 쓰도록 하여 기업의 장기적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 못 할 수도 있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판매촉진비가 총 비용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판매촉진비의 감축은 제품가격을 인하시킬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참고문헌

 신유근, 사회중시경영, 2007
 김영신 외, 소비자와 시장 환경, 2004
 장흥섭, 현대사회와 소비자, 2004
 강창경, 소비자집단피해의 예방과 구제에 관한 연구, 2001
 한국소비자원: http://www.kca.go.kr
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http://www.consumer.or.kr
 한국YMCA: http://www.ymca.or.kr
 공정 거래 위원회: http://www.ftc.go.kr
 소비자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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