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론] 동남권 신국제공항계획의 진행현황과 바람직한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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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동남권 신국제공항이란 무엇인가?

1) 동남권 신국제공항
2) 동남권 신국제공항의 추진계획

2. 급변하는 항공운송시장

1) 세계항공운송시장의 변화와 전망
2) 동남권 국제항공수요의 변화와 전망

3. 신국제공항의 필요성과 기대효과

1) 취약한 동남권 국제공항
2) 인천공항 이용에 따른 사회경제적 손실
3) 동남권 신국제공항 건설에 따른 기대효과

4. 일본의 신국제공항

1) 후쿠오카공항
2) 후쿠오카공항의 장점

5. 동남권 신국제공항계획의 진행현황

1) 진행현황
2) 동남권 신국제공항의 예정부지
3) 동남권 신국제공항의 최적지

6. 동남권 신국제공항의 바람직한 방향

본문내용
1. 동남권 신국제공항이란 무엇인가?

1) 동남권 신국제공항

- 1993년부터 부산시가 주장했던 부산권 신공항의 연장선상
- 2005년 10월, 건설교통부의 부산권 신공항 계획을 전면 기각함에 따라 이러한 공항계획 자체가 불투명해졌고, 인근 지자체의 반발까지 겹쳐 무산
- 이후 1달여가 지난뒤 대구광역시를 비롯한 경상북도, 울산광역시 및 경상남도가 부산광역시와 의논하여 동남권신공항(가칭 영남권 신공항)을 공동 유치하자는 제의를 하게 되어 건설교통부의 대대적인 반대에도 불구하고 좌초되기 직전인 신공항 계획을 다시 수면위로 부상
-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지난 3월, 제 4차 국토종합개발계획에서 동남권 신공항은 의제탈락이라는 위기직전에서 "장기검토계획"이라는 반은 성공, 반은 실패의 결과를 이뤄냈으나 사실상 20년이상의 장기검토계획으로 책정이 됨
- 5월에 열릴 제 3차 공항개발계획에서 이러한 동남권 신공항 개발계획이 중단기 계획으로 변경되어 제 4차 국토종합개발계획에서도 변경할 수 있는 여지가 남아있기에 5개 도/시의 지자체들은 여기에 총력을 펼치고 있음

2) 동남권 신국제공항의 추진계획

① 국가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우리나라 제2의 허브공항으로 건설

- '제3차 공항개발 중장기종합계획'에서 동남권 신공항을 인천국제공항에 이은 '제2관문공항'으로 명시
- 인천공항의 절반 규모와 보조적인 역할
장기적인 동남권 수요를 고려할 때 1단계로 131만평,2단계로 262만평 정도로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분석, 인천공항(1단계 355만평)보다 규모는 작게 하되 운영 효율성을 높여 여객과 화물 수송 능력을 극대화
- 아시아와 러시아 등의 중단거리 국제선 위주로 운영하여 인천국제공항과는 경쟁이 아닌 상호보완적 역할 정립 필요
- 장거리 직항노선으로 동아시아 지역을 연결하는 공항.
장거리 직항로를 운영하되, 인천공항처럼 국제 환승중심이 아니라 지역공항과의 연계를 갖추고, 동남권 원경 150km의 기종점 공항 기능

②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

- 대수도론에 대응한 영남권 경제공동체의 생존을 위한 필수기반시설
- 대형기가 이착륙할 수 있는 활주로 확보를 통해 지역기업의 수출입 물류수송
지역기업의 물류비용 축소와 새로운 기업유치 조장
2. 급변하는 항공운송시장

1) 세계항공운송시장의 변화와 전망

① 고속수송에 대한 수요증가

- 시간에 대한 가치가 매년 상승하고 있어 사업 뿐만 아니라 관광 등 개인적인 일에서도 가능한 한 고속으로 이동하려는 경향이 높아짐
- 산업의 국제적인 수평분업체제 형성, 국내 공장이나 연구소의 분산 입지 등으로 기업은 보다 고속으로, 동시에 보다 효율적인 물류를 지향(신선도를 요하는 제품, 패션제품, 전자제품, 정밀기계류)
참고문헌
한국공항공사 홈페이지 http://www.airport.co.kr/
대구경북연구원 연구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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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괜찮은거 같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kyj0***
    (2010.03.25 16: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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