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사업론] 국내외 지역축제 사례 분석을 통한 한국지역축제의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2.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Ⅱ.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1. 지역축제의 개념
2. 한국 지역축제의 일반적 현황과 문제점

Ⅲ. 한국과 일본의 지역축제 사례분석
1. 한국 지역축제 사례분석
2. 일본 지역축제 사례분석
3. 한국과 일본의 지역축제 비교

Ⅳ. 한국지역축제의 발전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표목차]
[그림목차]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배경


민선 자치시대를 맞으면서 두드러진 변화 가운데 하나는 자치단체마다 각종 지역축제의 활성화 내지 개발을 위하여 경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지역축제에 대한 접근은 대체적으로 지역적 자부심과 자존의식을 지역산물 또는 역사적 전통과 연계시켜 고부가가치 관광상품 개발을 통해 지역경제 발전으로 연결시키겠다는 전략으로 보여 진다 이준일, 지역관광축제의 평가와 활성화 방안: 봉화송이축제를 중심으로, 2004
.
지역축제의 소재가 되고 있는 역사, 문화, 자연자원 등을 활용하고 있는 지역축제는 초기 투자액이 적게 드나 성공이 담보되었을 때는 파급효과가 크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지방정부는 지역축제는 단순히 지역주민들만의 잔치로서 축제 성격이나 의미로 받아들이지 않고 문화산업과 관광산업을 복합적으로 연계하여 지역 활성화를 가져오는 중요한 전략으로서 판단하고 있기에 적극적으로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임은혜, 지역축체로서의 경기도 세계도자기비엔날레에 관한 연구, 2006
.
그러나 대부분의 행사가 특별한 차별성없이 민속놀이, 연예인 초청공연, 야시장개석 등으로 편성되는가 한편, 진취적이고 미래지행적인 행사보다는 농경사회의 공동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회고적이고 과거 지향적 전통문화 행사들이 주축을 이우로 있어 지역민은 물론 특히 젊은이들의 외면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또, 인접기역에서 유사 지역축제가 비슷한 시기에 경쟁적으로 개최되고 있어 이러한 현상을 일부에서는 축제공화국 조선일보(칼럼 ; 일사일언, 2000.10.10).
이라는 부정적 시각으로 접근하는 등 지역축제의 현실적인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미 선진 외국에서는 지역발전의 수단으로써 지역축제 및 이벤트의 파급효과에 대한 연구가 행사의 기획, 관리 및 운영 등의 부문과 함께 체계적으로 이루어져 정책 및 의사결정자료로서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지역축제에 대한 현실은 지난 축제에 대한 성실한 평가도 없이 연례적⋅의식적으로 구태의연한 과거 행사를 답습하는 지역축제가 무분별하게 개최되고 있다.
따라서 지역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통해 지역경제의 발전과 아울러 고유문화의 계승 및 지역이미지 제고를 위해 지역축제의 현황과 실패를 파악하고, 지역의 경제, 사회⋅문화적 파급효과를 분석하여 향후 지역축제의 방향을 제시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2.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1) 연구목적

지방화 시대는 지역문화의 창조와 육성에 지역의 구성원들이 보다 적극적이고 주체적으로 참가하여 지역적 유대를 강화시키고 지역문화를 꽃피우며, 개성이 풍부한 지역건설을 시도하는 지역문화의 시대를 일컫는다. 지역의 각계각층을 이러한 지역문화의 창조와 육성 활동에 참여시키고, 또한 그러한 장치를 마련하는 계기와 분위기를 만들어 가는 데 효과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지역의 축제이다 김영순, 축제와 문화콘텐츠, 다할미디어, 2006
.
전국 각지에서 행해지고 있는 지역문화축제는 그 지역만의 독창성과 특성화로 축제의 가치를 높여 개최지역 이외의 구성원들을 불러들이게 되는 까닭에 관광과 연계하여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오늘날에는 많은 국가나 지역이 축제상품의 개발을 통해 지역 및 관광촉진 활동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축제나 이벤트들은 특성화되어 있거나 독특할수록 관광지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창출시키고, 개발을 위한 축제로서 작용하며, 관광계획 수행을 원활하게 한다 정경훈 외, 성공하는 문화마케팅을 위한 축제와 이벤트, 글누림, 2006
.
이미 선진외국에서는 지역발전의 수단으로써 지역축제 및 이벤트의 파급효과에 대한 연구가 행사의 기획, 관리 및 운영 등의 부문과 함께 체계적으로 이루어져 정책 및 의사결정 자료로서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지역축제에 대한 현실은 지난 축제에 대한 성실한 평가도 없이 연례적, 의식적으로 구태의연한 과거행사를 답습하는 지역축제가 무분별하게 개최되고 있다.
따라서 지역 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통해 지역경제의 발전과 아울러 교유문화의 계승 및 지역이미지 재고를 위해 지역축제의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고, 국내·외 지역축제의 사례 비교를 통해 향후 지역축제의 방향을 제시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2) 연구방법
참고문헌
(1) 단행본
- 김상무 외, 관광사업경영론, 백산출판사, 2005
- 김영순, 축제와 문화콘텐츠, 다할미디어, 2006
- 문화관광부,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보고서, 문화관광부, 2007
- 문화관광부, 한국 지역축제 조사평가 및 개선방안 연구, 문화관광부, 2006
- 정강환, 21세기 지역개발형축제로의 선택 관광이벤트, 백산출판사, 2007
- 정경훈 외, 성공하는 문화마케팅을 위한 축제와 이벤트, 글누림, 2006
- 정호권, 이벤트경영 실무론, 한올, 2006
- Getz, Donald, 이벤트 경영과 이벤트 관광, 백산출판사, 2004

(2) 학위논문

- 문화관광부, 한국 지역축제 조사평가 및 개선방안 연구, 문화관광부, 2006
- 문화체육부, 한국의 지역축제, 1996
- 이민아, 축제 개최에 따른 지역이미지 형성에 관한 연구 : 축제 전후 인지적ㆍ정서적 이미지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5
- 이승용 외, 지역축제의 축제서비스품질, 전반적 만족도와 행동의도 간에 미치는 영향 분석 :익산서동축제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19호, 한국관광·레저학회, 2007
- 이준엽 외, 축제프로그램 체험성에 관한 연구, 문화관광연구 제 7권 2호, 한국문화 관 광학회,2005
- 이준일 지역관광축제의 평가와 활성화 방안: 봉화송이축제를 중심으로, 2004
- 임은혜 지역축체로서의 경기도 세계도자기비엔날레에 관한 연구, 2006
- 이태희 외, 축제와 관광지 매력의 중요도-성취도 비교연구 :춘천국제마임축제와 위도관 광지를 대상으로,관광·레저연구. 제19호, 한국관광·레저학회,2007
- 전경서, 축제방문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 전략에 관한 연구 : 풍기인삼축제를 중심으 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벤트론] World DJ Festival 참여 프로그램 제안
  • 사례의 종합적 분석Ⅴ. World DJ Festival 참여 프로그램 제안1. 월디페의 문제점 분석1) 편의시설2) 질서의식3) 축제 운영 규율 및 준비성2. 기획 의도3. 프로그램 제안 - 한복 패션왕1) 예산2) 진행 프로그램3) 홍보방안4. 프로그램 제안 - 매칭 이벤트1) 예산2) 진행 프로그램3) 홍보방안Ⅵ. 결 론Ⅰ. 서 론21세기 삶의 가치가 여가․문화․관광 등 체험 및 감성소비를 중요시하는 패러다임으로 변화함에 따라 문화관련 사업은 체험 경쟁시대의 신 성장

  • [관광] 문화관광이벤트를 통한 낙후지역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론적 배2. 낙후지역에 대한 이론적 배경Ⅲ. 문화관광이벤트의 현황분석1. 국내 문화관광이벤트 현황2. 삼척지역 문화관광이벤트 현황 분석Ⅵ. 국내외 문화관광이벤트 사례분석1. 국내 문화관광이벤트 사례2. 국외 문화관광이벤트 사례3. 시사점Ⅴ. 문화관광이벤트를 통한 낙후지역 활성화 방안 1. 내부적 요인 개선방안2. 외부적 요인 개선방안Ⅳ. 결론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낙후지역을 위한 관광객유치, 지역문화축제 이

  • [사회과학] 지역축제 성공사례(낙후된 지역에 문화,체육행사 축제로 지역이 발전된 사례조사)
  • 낙후된 지역에 축제행사로 지역이 발전된 사례(파주지역 성공사례)Ⅰ 서 론우리나라는 1995년 지방자치제를 전면적으로 실시하였다. 이에 따라 각 지방자치단체는 세계화․지방화라는 환경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고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발전을 도모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그러나 지역 활성화를 위한 필요 재원과 인력의 확보가 어렵고 정책능력이나 주민의 참여도가 낮은 실정이며, 획일적인 공업화․도시화 과정에서 지역

  • [문화행정] 지역축제
  • 지역경제 발전에도 도움이 되며, 우리의 문화다양성 유지와 특색 있는 문화의 발전과 계승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도 알고 있다. 이러한 의문점에서 우리는 우리의 문화행정론 발표주제를 지역축제로 하였다. 하지만 지역축제라는 것이 그 형태, 성격, 문제점 등이 너무 다양하여 획일적인 조사와 결론을 내리기가 힘들었다. 따라서 지역축제를 총괄하여 분석하기 보다는 몇 가지 실례를 조사해 보았다. 또한 외국의 성공사례를 분석하여 우리의 지역축

  • 음식관광마케팅
  • 론 1. 음식 관광의 정의 2. 음식과 관광의 관계와 중요성3. 음식관광의 현황과 전망Ⅱ. 본 론 1. 국내 현황 및 사례 가. 한국 지역 음식축제 현황 나. 한국 지역 음식축제 사례 2. 해외 사례 가. 싱가포르의 음식축제 나. 홍콩 음식 축제 다. 프랑스 망똥 레몬 축제 3. SWOT분석과 STP전략가. 한국 음식 세계화를 위한 SWOT분석나. 음식관광에 대한 STP 전략Ⅲ. 결 론 1. 한국음식관련 설문조사 결과 2. 음식관광축제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가. 음식관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