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인터파크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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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인터파크(www.Interpark.co.kr) 소개
Ⅱ. 비즈니스 모델
1) 서비스구조
1. External Marketing
2. Interactive Marketing
3. Internal Marketing
2) 연도별 주요 현황
Ⅲ. 인터넷 마케팅 전략
1). 통합된 구매 프로세스
2). B2B (IPP)
1. 가상적 마케팅 채널의 구축
2. 컨텐츠의 보강을 통한 구매 욕구 자극
3. 적은 비용으로 전자상거래 활동을 전개
3). 고객중심
4). Interpark의 인터넷 마케팅 사례들
1.도서 편의점 배송도 무료, 편의점 픽업 서비스 오픈
2. 온라인 최대규모 장애인 전문상품 코너 오픈
3. 전자상품권, 모바일에서도 판다
인터파크의 광고 전략 및 철학
Ⅳ. 문제점 및 해결방향
인터파크의 문제점
인터파크 문제해결 제안
본문내용
Ⅰ.인터파크(www.Interpark.co.kr) 소개

인터파크는 한국 인터넷 쇼핑몰의 살아있는 역사입니다.
『인터파크는 1996년 6월 1일 문을 연 국내 최초의 인터넷 쇼핑몰로서 <인터넷 테마 파크>를 의미합니다.
인터파크는 7년간의 풍부한 경험을 통해 확고한 브랜드 파워와 독자적인 기술력을 갖추고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의 선두주자이자. 전문유통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인터파크는 전문쇼핑몰의 장점과 종합쇼핑몰의 편리함이 함께하는 온라인 쇼핑의 명소입니다.
식품류에서 가정용품, 패션잡화, 유아 아동용품, 도서, 명품, 컴퓨터, 디지털가전에서 티켓예매까지, 다양한 제품구색과 차별화된 서비스로 고객의 신뢰속에 도약하고 있습니다.
특히 티켓 부분은 2002년 월드컵 판매대행사의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해 세계적으로 그 능력을 인정받은 바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의 살아있는 역사, 인터파크는 최고의 쇼핑몰로서 언제나 고객과 함께 할 것입니다.』

인터파크는 국내 최초의 인터넷 쇼핑몰로써, 데이콤의 소사장제로 출범한 대표적인 B2C 사이트이다. 96년 6월 오픈한 인터파크는 전자상거래 관련 모든 솔루션을 독자적으로 개발 및 운영해 온 기술력과 4년이 넘게 축적된 온라인 마케팅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인터넷 쇼핑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풍부하고 저렴한 일반 상품과 다양한 서비스 상품을 갖춘 종합쇼핑몰을 비롯하여 국내 최대 온라인 티켓예매서비스 티켓파크, 국내 최저가 인터넷서점을 표방하는 북파크, 여행 관련 모든 온오프라인 서비스를 망라하는 여행전문몰 투어파크, 컴퓨터 및 주변기기 전문몰 PC파크, 음악 전문몰 CD파크, 게임 포털 게임파크 등 6개의 전문몰들이 시너지를 내고 있어 모든 계층의 고객들이 생활에 필요한 모든 제품을 일괄 구매할 수 있는 원스톱 인터넷 쇼핑몰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분야별로 해박한 관련 지식을 확보할 수 있는 컨텐츠, 동호인간의 교류 및 쇼핑과정에서 소비자의 권익을 찾기 위한 커뮤니티의 장을 결합하여 커머스(Commerce), 컨텐츠(Contents), 커뮤니티(Community) 등 3C 분야를 포괄한 전자상거래의 선진모델을 제시한 사이트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영화예매 컨텐츠에서는 어떤 극장에서 어떤 영화를 보는지 상관없이 쉽고 저렴하게 영화를 예매할 수 있어서 편리한 티켓팅 사업을 주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인터파크는 회원들을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타 분야 선두기업과의 공동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건자재, 패션, 농산물 등의 B2B(기업간 거래) 전자상거래 및 M커머스, T커머스 분야로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Ⅱ. 비즈니스 모델
1) 서비스구조
1. External Marketing :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 생활 인터넷 종합쇼핑몰
(인터넷 회사, 소비자가 원하는 쇼핑이 가능함)
․인터파크의 대고객 약속
- PC Park : 풍부하고 확실한 제품정보제공 전문 PC 몰
- Tour Park : 어디라도 간편하게 예약 가능한 여행사
- Book Park : 국내 최대 41% 할인서비스, 저렴한 배송서비스
- Ticket Park : 원하는 시간, 좌석, 문화생활에 편리한 티켓예매
- Game Park : 풍부한 게임 컨텐츠와 함께 즐기는 쇼핑
- CD Park : 음악에 관한 모든 것

2. Interactive Marketing
․인터파크 웹콜센터 설치 : 인터넷을 통한 전화상담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제도
고객의 편의를 돕고 쇼핑에 관련된 불만이나 요구사항을 받음
※ 사이버 상에서 소홀해 질 수 있는 대 고객상호 작용에 역점을 두고 있음
․누적포인트 적용 : 고객의 로열티 증대적 측면에서 활용고객은 이용하면 할수록 누적 된 사이버캐시를 마련 차기 구입시 할인효과
※ 구매의도를 증대, 소비자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정책
․ EC-SCM (Supply Chain Management)시스템 : 고객만족의 극대화라는 동일한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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