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희곡연구] 열병에걸린 병든 정신의 현대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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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작가소개, 줄거리
-작품분석
-엔리코4세에서 본 현대인들의 자화상(핵심파트**)
본문내용
작가소개

루이지 피란델로(Luigi Pirandello, 1867년 ~ 1936년)는 이탈리아의 극작가, 소설가이다. 시칠리아 섬의 아그리젠토에서 출생하였다. 팔레르모 대학과 로마 대학을 거쳐 본 대학을 졸업하였다. 그 후 로마에 살면서 여자 사범 학교에서 국문학을 강의하였다. 부친의 파산으로 발단된 아내의 발광은 그의 문학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가 남긴 극작은 약 40편, 장편 소설 7편, 그 밖에 단편이 250편이 있다. 가령 장편 <1, 무(無), 10만(萬)>(1925)에 있어서 사람은 자기만이 특별한 성격을 갖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실제에는 무(無)이며 또한 그 누구와도 같은 것이 아닌가라는 의문을 묘사하고 있다. 인간 존재의 이중의 가면, 진실을 둘러싸고 있는 정기(正氣)와 광기(狂氣), 현대인의 정신적 위기에 관하여 <엔리코 4세>(1922)와 그 밖의 작품에서 예리하게 추구하고 있다. 그는 종종 진실주의(verism)의 재현자라고 불리기도 하였으나 베르가가 현실 중에서 비애와 고뇌를 느낀 데 반해, 피란델로는 희극성(喜劇性), 더욱이 괴기성을 보다 강하게 받아들였다. 1934년에 노벨 문학상을 수상하였다.

줄거리

20년전 사육행렬에서 엔리코4세의 분장을 하고 가장행렬에 참가한 한 남자는, 주변인들의 음모로 인해 낙마하게 되고 뇌를 다쳐 자신이 정말 엔리코4세인줄 알고 착각하며 살게된다. 12세기풍으로 꾸며놓은 방에서 12세기 병사의 복장을 하고 4명의 가신을 두고 그는 20년간 엔리코 4세로 살아간다. 어느 날, 그의 조카가 옛 지인들과 의사를 데려와 상황극을 꾸미고 그를 제정신으로 돌리려고 하나, 그는 이미 8년 전 제정신으로 돌아온 상태였다. 그는 자신을 광인 취급하고 12세기복장을 입고 그에게 와서는 상황극을 하는 그들을 조롱하며 웃는다.

작품분석

<엔리코 4세>는 현실과 허구의 경계를 마음껏 넘나들면서 일체의 이분법적 도식을 거부하는 루이지 필란델로 특유의 부조리성 및 삶의 유희성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작품이었다. 한 귀족이 20년 전 신성로마제국의 황제 엔리코 4세의 복장을 입고 사육제 행렬에 참가했다가 음모에 의해 말에서 떨어져 뇌를 다친다. 그 후 그는 자신이 엔리코 4세라는 환각에 사로잡히지만, 실제로는 광기에서 벗어난지 오래이다. 그는 주변 사람들이 자신의 광기를 조롱하면서도 실제로는 매우 두려워하고 있다는 사실을 간파한다. 이성적 규범을 벗어나 자유롭게 유희하는 그의 사유 앞에서 정작 사람들이 느끼는 것은 ‘자신의 삶의 토대가, 존재의 기반이’ 와해되는 듯한 불안임을 말이다. 귀족의 광기 정도를 탐색한다는 명분으로 장난삼아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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