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학] 시인 정지용의 삶과 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3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생 애 조 사
2. 작 품 분 석 및 이 해
2-1.초 기 시
2-2.중 기 시
2-3. 후 기 시
3. 답 사 보 고
4. 재 해 석 영 상 시 나 리 오
5. 발 표 준 비 일 정
6. 조 원 활 동 평 가 서
7. 후 기
8. 참 고 문 헌
9. 활 동 화 보 집
- 본문내용
-
1. 생애조사
① 생애 연보
1902(1세)
5월15일(음력) 충북 옥천군 옥천읍 하계리 40번지에서 정태국과 정미하의 장남으로 태어남. 부친은 약상(藥商)을 경영하여 여유 있는 생활을 누렸으나 어느 해 여름 홍수로 집과 재산을 잃고 경제적으로 어려운 생활을 함. 부친의 둘째 부인과의 사이에서 동생 둘이 있었음. 지용의 아명은 연못에서 용이 하늘로 승천하는 태몽을 꾸었다하여 지룡(池龍)이었고 이 발음을 따서 본명은 지용(芝溶)으로 했음. 세레명은 프란시스코.
1910(9세)
옥천공립보통학교(현재 죽향초등학교)에 들어감.
1913(12세)
동갑인 송재숙과 결혼
1914(13세)
옥천공립보통학교를 졸업함.
1918(17세)
휘문고등보통학교에 입학함. 학교성적은 우수하고 집안이 어려워서 교비생(校費生)으로 학교를 다녔음. 재학당시의 교우로는 3년 선배인 홍사용, 2년 선배인 박종화, 1년 선배인 김윤식, 1년 후배인 이태준 등이 있으며 이 무렵 부터 문재를 나타내어 박팔양 등과 8명으로 요람동인을 만들어 동인지《요람》을 프린트판으로 10여호를 내었음.
1919(18세)
3·1운동이 일어나 교내문제로 야기된 휘문사태의 주동이 되어 이선근과 함께 무기정학을 받고 1,2학기 수업을 받지 못했음.
이 해 12월 《서광》창간호에 소설<3인>을 발표함 지용의 유일한 소설이며 첫 발표작품이 됨.
1922(21세)
- 휘문고등보통학교를 졸업함.
- 이때까지 계속 아버지의 친구 유복영의 집에서 생활.
- 마포 하류 현석리에서 첫 시작품인<풍랑몽>을 씀.
1923(22세)
- 휘문고보의 재학생과 졸업생이 함께하는 문우회에서 만든 《휘문》창간호의 편집위원이 됨.
- 휘문고보의 교비생으로 일본 교토(京都)의 도시샤(同志社)대학 영문과에 입학함.
1924(23세)
시 <석류> · <민요풍 시편>을 씀.
1925(24세)
<새빨간 기관차>· <바다>등을 씀.
1926(25세)
《학조》창간호에 <카페 프란스>등 9편의 시, 《신민》· <,문에시대》에 <Dahlia>· <홍춘>등 3편의 시를 발표하며 문단활동이 시작됨
1927(26세)
<뻣나무 열매>· <갈매기>등 7편의 시를 교토와 옥천을 오가며 씀.
《신민》· 《문에시대》· 《조선지광》· 《청소년》· 《학조》지에 <갑판우>· <향수>등 30여편의 시를 발표
1928(27세)
- 장남 구관 출생(음력 2월)
- 《동지사문학》3호에 일어시(日語詩)<馬1· 2>를 발표
1929(28세)
- 도시샤대학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귀국함.
- 그 해 9월 모교인 휘문고보 영어과교사로 부임하고 부인과 장남을 데려와 종로구 효자동에 자리잡음. 12월에 시 <유리창>을 씀.
1930(29세)
- 시문학동인으로 참가, 1930년대 시단의 중요한 위치에 서게됨. 동인으로는 박용철, 김영랑, 이하윤 등이 있음.
- 《조선지광》· 《시문학》· 《대조》· 《신소설》· 《신생》지에 <겨울>· <유리창>등 20여 편의 시와 역시(譯詩)<소곡(블레이크 원작)>등 3편을 발표함.
1931(31세)
《신생》· 《동방평론》· 문예월간》지에 <고향>· <열차>등 10편의 시를 발표함.
1933(32세)
- 삼남 구인 출생
- 6월에 창간된 《가톨릭 청년》지의 편집고문을 맡으며 ,해협의 오후 2시.등 8편의 시와 산문,소묘1· 2· 3>을 발표함.
1934(33세)
- 종로구 재동으로 이사하고 장녀 구원 출생.
- <가톨릭 청년>지에 <다른 한울>· <또하나 다른 태양>등 4편의 시를 발표함
- 참고문헌
-
강진호, 『한국문학의 현장을 찾아서』, 문학사상사, 2002
강춘진, 『책 속에 갇힌 문학, 책 밖으로 나오다 : 작가와 함께 떠나는 현장탐방』, 가교출판, 2006
김수복, 『한국문학 공간과 문화콘텐츠』, 청동거울, 2005
김종태, 『정지용 시의 공간과 죽음』, 월인, 2002
김훈, 박래부, 『(김훈,박래부 기자의)문학기행』,1997
신경림, 『신경림의 시인을 찾아서』, 우리교육, 1998
윤의섭, 『시간의 수사학(修辭鶴) : 정지용 시 연구』, 한국학술정보, 2006
이명찬, 『1930년대 한국시의 근대성』, 소명출판, 2000
최동호, 『정지용 사전』, 고려대학교, 2003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02&aid=0000016010
(정지용'비사', '4년간 포로생활하다 북한행 선택', 프레시안 강양구 기자, 2005년 01-18)
정지용 사이버 문학관 http://www.jiyong.or.kr/
옥천군청 홈페이지 http://www.okcheon.chungbuk.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