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독서요법과 문예요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독서 요법 (Bibliotherapy)
1. 독서 요법 정의
2. 독서요법의 목표
3. 독서 요법의 원리
1) 동일화 (Identification)
① 동일화의 작용
② 독서요법에서의 동일화
2) 카타르시스 (Catharsis)
① 카타르시스의 작용
② 독서요법에서의 카타르시스
3) 통찰 (Insight)
① 통찰의 작용
② 독서요법에서의 통찰
4. 독서요법의 효과
5. 독서치료의 적용
① 진단에의 적용
② 비행 청소년의 교정
③ 신경증의 치료
④ 사회복귀(Rehabilitation)의 원조
⑤ 학교 교육 상담에의 적용
6. 독서치료 적용의 한계
① 독서할 수 없는 자
② 감수성이 극히 약한 자
③ 자기 통제가 불가능한 자
④ 지나치게 고립화 경향이 있는 자
7. 독서요법의 과정
1) 인식 (Recognition)
2) 고찰 (Examination)
3) 병치 (Juxtaposition)
4) 자기적용 (Application To Self)
8. 독서 치료자의 조건 (bibliotherapist)

Ⅱ. 문예 치료 (Creative Writing)
1. 문예 치료의 정의
2. 문예 치료의 유래
3. 문예 치료의 효과
① 정신적 측면
② 신체적 측면 
③ 기타
4. 문예 치료의 방법
5. 문예 치료의 단계
1) 글쓰기의 과정
2) 치료적 자서전 쓰기의 7단계 (McAdams, 1993)
3) 글쓰기에 관련된 잘못된 생각 (Adams, 1990)
5. 문예 치료 프로그램의 예시

본문내용
Ⅰ. 독서 요법 (Bibliotherapy)

1. 독서 요법 정의
• 말의 어원 (그리스어에서 유래)
: Bibliotherapy = Biblion(책, 문학) + Therapeia(도움이 되다, 병을 고쳐 주다)
→ 문학을 사용하여 정신건강을 증진시킨다.
• 독서 요법은 정서적 문제들과 정신적 질환을 가진 사람들을 치료하는데 문학과 시를 사용하는 것이다. 흔히 사회적 그룹워크와 그룹 치료에 사용되고, 모든 연령에 효과가 있으며, 정신질환이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개인적인성장과 발전의 수단으로 문학작품을 나누기 원하는 건강한 사람에게도 효과가 있다.

2. 독서요법의 목표
① 문제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 직면한 문제에 대해서 선지식, 개인적인 경험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독서요법은 문제를 취급하는데 있어서 유용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
② 문제에 관한 자기 이해와 통찰을 제공하는 것
→ 자신과 비슷한 문제에 직면한 인물에 관하여 읽음으로써 그 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하고 그들 자신의 동기와 느낌, 그리고 생각을 깨닫게 된다.
③ 문제에 관해서 토론을 자극하는 것
→ 독서요법은 두려움과 죄책감, 수치심에 의해 토론되지 않는 문제를 비교적 저항을 받지 않고 이야기하도록 자극한다.
④ 새로운 가치와 태도를 나누는 것
⑤ 비슷한 문제를 경험한 다른 사람들이 있음을 자각하게 하는 것
⑥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
→ 그들과 비슷한 문제를 성공적으로 극복한 작중 인물을 읽음으로 현존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직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3. 독서 요법의 원리
1) 동일화 (Identification)
: 타인에게 애정을 느껴 자기와 일체로 생각하도록 하는 자아의 자각 과정
① 동일화의 작용
등장인물에 의한 대리경험의 과정을 통해 자아를 인식하는 과정으로 동일시, 투사, 내사, 전이의 개념에 바탕을 두고 있다.
• 동일시 : 자신보다 강하거나 우월한 타인의 가치, 특성을 자기 것처럼 내면화시킴으로서 자신의 약함을 부정하려는 시도하는 것이다.
ex) 다른 사람으로부터 사랑 받고 싶어 하는 여자아이는 자기 주위의 사랑에 빠진 친구들을 보고, 그들의 옷차림이나 머리 모양, 행동을 동일시한다.
• 투사 : 자신에게 일어나는 충동, 생각, 행동의 원인 등의 심리적 속성이 마치 타인에게 있는 것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 내사 : 타인에 대한 강한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타인의 가치나 기준을 자기 내면의 자아체계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 전이 : 과거의 생활에서 생겨난 자신의 모습이나 대상으로부터 생겨나는 감정, 생각을 치료자에게 옮기는 것이다.
② 독서요법에서의 동일화
• 동일시 : 두려움을 극복하려는 측면에서는 방어 기제이지만 규율을 배우고 자기보다 나은 사람을 모방하는 과정을 통해 세상을 배워 나간다는 측면에서는 중요한 발달 기제이다.
• 투사 : 자신과 동일하거나 비슷한 문제, 성격, 태도, 가치관, 감정 등을 가진 인물을 독서 자료에서 찾아내어 다른 사람도 자신과 같은 문제를 가질 수 있음을 알도록 하고, 자신의 느낌, 문제, 처한 상황을 자료에 나오는 인물에게 비추어 봐서 그 등장하는 인물간의 관계나 동기를 효과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 내사 : 책에서 소개되는 등장인물의 문제, 성격, 태도, 가치관, 감정 등을 읽고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평소에는 무의식 속에 묻어놓고 스스로 느끼지 못하고 있던 자신의 문제나 억압된 감정을 인식하도록 한다.
• 전이 : 내담자가 등장인물에게 자신의 감정, 사고를 몰입함으로써 문제를 드러내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학개론 정리
  • 간호학 훈련 → 조직적인 간호훈련, 분당제의 실시, 실용간호학, 약학, 위생간호의 위생 및 실습을 배움, 목사로부터 윤리학, 종교의 교리로 터득함 또한, 의사들에게도 강의를 받게 했으며 시험제도도 채택함, 명성이 높아지자 파견되고 방문객이 많아져 경제적 문제도 해결되 부속건물이 설치됨* 개신교 여집사 간호단의 발전과 교육은 간호의 암흑시대를 현대 간호사업으로 전환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 훗 날 나이팅게일도 이곳에서 간호교육을

  • 재가(在家) 만성정신질환자를 위한 정신재활간호사업
  • 간호학을 비롯한 여러 학문적, 다학제간의 건강모델을 지향하는 지역사회정신보건은 정신분열병과 같은 주요 정신질환자의 포괄적인 재활을 위해 다양한 치료 및 관리 전략을 활용함으로서 정신질환으로 인한 생물학적 손상(impairments), 기능장애(disabilities), 사회적 불이익(handicaps0 상태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 연속적으로 관리한다는 기본철학에 근거하고 있다.정신보건간호사 주도의 본 정신재활간호사업은 방문간호와 주간관리센타 운

  • [교육공학] 선택중심 교육과정 사례 연구
  • 독서, 작문, 영어Ⅱ과정별공통한국지리, 사회문화, 생물Ⅰ, 지구과학Ⅰ수학Ⅱ, 확률과 통계, 미분과 적분, 사회문화, 생태와 환경과정별선택지정인문사회과정Ⅰ인문사회과정Ⅱ인문사회과정Ⅲ확률과 통계 수학Ⅱ확률과 통계4. 선택중심 교육과정 운영가. 학생수강신청본교는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시 학생들의 수강신청을 OMR카드로 하였으며, Excel프로그램으로 각종 집계표와 과목별 신청자 명단을 출력하여 사용하였다.(자료1)은 수강신

  • [문예요법] 문예요법의 개념과 적용 및 방법, 문예요법(독서요법)의 절차, 치매환자 치료를 위한 독서요법프로그램
  • 문예요법 문예요법의 개념과 적용 및 방법, 문예요법(독서요법)의 절차, 치매환자 치료를 위한 독서요법프로그램- CONTENTS -문예요법I. 문예요법의 개념과 적용II. 문예요법의 방법III. 문예요법의 절차1. 준비단계2. 읽을거리의 선택 단계3. 읽고 이해하는 단계4. 마무리 단계5. 작문요법의 시행과정IV. 치매환자에게 적용가능한 독서요법 프로그램* 참고문헌문예요법I. 문예요법의 개념과 적용임상장면에서 주로 활용하는 매체에 따라 음악요법,

  • [간호학] 시요법, 문예치료
  • 그어 지워서도 안 되며 가장자리에 뭔가를 써서도 안 된다. ⑤ 다른 사람이 읽기에도 재미가 있어야한다. 목 차I. 시요법1. 개념2. 시요법의 목적3. 기법1) 대상2) 진행방법Ⅱ. 문예 치료 (Creative Writing)1. 문예 치료의 정의2. 문예 치료의 유래3. 문예 치료의 효과① 정신적 측면② 신체적 측면③ 기타4. 문예 치료의 방법5. 문예 치료의 단계1) 글쓰기의 과정2) 치료적 자서전 쓰기의 7단계 (McAdams, 1993) 3) 글쓰기에 관련된 잘못된 생각 (Adams, 1990)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