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커뮤니케이션이론] 던킨 도너츠(던킨 도넛) 마케팅 설득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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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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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개요
▶ DUNKIN' DONUTS TV 광고
1) 아침&베이글편 (2007.01)
2) 얼음창고편 (2007.05)
3) 늦잠 & 입맞춤편 (2007.09)
▶ DUNKIN' DONUTS 라디오 광고
▶ 왜 던킨 도넛의 광고에는 “커피&도넛, 던킨 도넛” 이라는 카피가 끊임없이 노출되는가?
▶ 왜 던킨 도넛은 유명 연예인이 아닌 무명 외국모델을 내세우는가?
▶ 아침&베이글 마케팅은 우리 사회에 어떤 변화를 주고자 하는가?
▶ 사람들은 왜 던킨 광고를 보면서 친근감을 느끼는가?
설득 구조와 요인
▶ DUNKIN' DONUTS TV 광고
1) 아침&베이글편
“던킨의 아침엔 베이글이 있다”
“아침 & 베이글”
비주얼 이미지
헨드헬드 기법으로 실감나는 화면 조성
2) 얼음 창고편
“던킨 아이스커피의 계절”
비주얼 이미지
3) 늦잠편 (아침&베이글)
‘던킨의 적은 늦잠이다’
비주얼 이미지
4) 입맞춤 편
'던킨의 적은 입맞춤이다’
비주얼 이미지
▶ DUNKIN' DONUTS 라디오 광고
추정 효과
1) 아침 & 베이글 광고 캠페인 추정 효과
2) 커피 & 도넛 브랜드 이미지 창출
평가
1) 단순하고 심플한 광고카피
2) 문화교체 현상의 무분별한 수용은 경계해야 한다
- 본문내용
-
<< Dunkin' Donuts >>
현대사회는 미디어 없이는 설명될 수 없을 만큼 미디어는 우리사회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미디어가 쏟아내는 콘텐츠는 끊임없이 우리를 유혹하고, 설득한다. 그 다양한 설득 유형과 요인들을 설득이론과 관계하여 적용시킴으로써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사례 개요
2007년 “던킨 도넛”의 주요 설득 사례를 분석한다. 텔레비전을 통한 미디어 설득 형태는 어떻게 나타났으며, 라디오를 통한 설득은 어떤 유형인지 분석하고, 그에 따른 효과에 대해 알아본다. 그 설득과정에서 일어난 수용자 태도 변화는 어느 정도였는지, 그리고 광고 이후의 여러 가지 사회 현상과 관련하여 그와 관련 된 설득 이론 방식에 대해 연구한다.
Dunkin' Donuts의 던킨(dunkin)이라는 말은 우리말로 ‘적시다’ 즉 과자나 빵을 ‘적셔 먹는다’ 는 것을 의미한다. 던킨 도넛은 미국의 한 유명 여배우가 우연히 도넛을 커피에 떨어뜨리게 됨으로써 유명해 지기 시작했다.
던킨 도넛을 던킨 커피에 DUNK IN하여 먹는다는 의미가 있으며 이는 던킨 도넛과 커피가 어우러졌을 때 가장 제 맛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 DUNKIN' DONUTS TV 광고
1) 아침&베이글편 (2007.01)
차가 많은 출근시간, 자동차 한 대가 던킨 도넛의 매장 앞에 선다. 이 차로 인해 뒤의 차들은 경적을 울리고 교통체증이 일어나지만 남자는 마치 차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시간을 끈다. 결국 한 여자가 베이글과 커피를 양손에 들고 매장을 나선다. 이에 남자는 기다렸다는 듯이 자동차 범퍼를 내리고 운전석에 오른다. 그리고 카피
“던킨의 아침엔 베이글이 있다”
2) 얼음창고편 (2007.05)
여름 아이스커피 시즌을 겨냥해 제작된 이 광고는 얼음 창고를 배경으로 한다. “아이스커피요~” 라는 주문과 함께 다시 얼음 창고에서 얼음을 자를 준비를 한다. 갓 잘라낸 얼음을 사용하는 던킨 아이스커피의 시원함을 부각시킨 광고.
3) 늦잠 & 입맞춤편 (2007.09)
“던킨의 적은 늦잠이다”
아침 일찍 한 여자가 급하게 던킨 매장 안으로 뛰어들어온다. 그러나 빵은 없고, 한 남자가 커피와 함께 베이글을 먹고 있다. 결국 여자는 늦잠 때문에 베이글을 남자에게 빼앗겼다는 내용이다. 그래서 “던킨의 적은 늦잠이다”라는 광고 카피로 마무리.
“던킨의 적은 입맞춤이다”
도넛을 들고 있던 여자의 손에서 도넛이 떨어지며 광고는 시작한다. 던킨 도넛을 먹으려고 하던 찰나, 사랑하는 사람과의 입맞춤으로 던킨을 포기한다는 내용이다. 그래서 “던킨의 적은 입맞춤이다”라는 광고카피로 마무리.
⇒ TV광고에 나타나는 visual image (공간, 색깔, 위치 등)를 통해 설득 구조와 요인을 분석하고, 광고 카피에 나타나는 언어의 전략적 이용 등을 알아본다. 또 설득 이론과 관련하여 광고에서 이론이 어떻게 접목되어 나타나는지 연구한다.
▶ DUNKIN' DONUTS 라디오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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