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학] 외모만족도, 자아존중감과 여성들의 노출욕구 간의 상관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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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A. 연구의 의의
B. 연구의 목절
Ⅱ. 이론적 배경
A. 노출욕구
B.자아존중감
C. 외모만족도
Ⅲ. 연구방법 및 절차
A. 연구 문제
B.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C. 측정도구 및 절차
D. 분석 방법
Ⅳ.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한계점,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A. 연구의 한계점
B.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참고 문헌
부록

본문내용
Ⅰ서 론
A. 연구의 의의
우리는 21세기 글로벌시대에 살고있다. 오늘날 같은 글로벌 시대와 서구화된 사회에서 여성의 지위는 상승하였고 옛날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여성의 모습은 점차 사라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여성의 당당함을 표현할 수 있는 패션 사업은 우리 사회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며 관심의 대상이다. TV, 인터넷 등 대중매체에서는 패션에 관한 이야기들이 항상 이슈가 되고 있고 그 중심에는 여성들의 노출패션이 최대 관심사이다. 이에 일반인들은 자신을 표출하기 위해서 노출이 된 의상을 입고 의상을 위해서 몸매를 가꾸는 현상이 일어 나고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보수성이 강한 유교 사상으로 전통적인 의복에서는 노출이 없었으나 1990년대 들어서 해마다 노출 현상이 심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노출이 점점 심해지고 일반인들의 인식도 변화하고 있는 지금 과연 우리는 어떠한 점에 기인하여 여성들의 노출 욕구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우리가 생각하는 요인들 중 외모만족도와 자기만족도를 선택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우리는 이 연구를 통해서 여성들이 어떠한 점 때문에 노출을 하고 싶어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풀어줄 것으로 기대한다. 우리의 연구는 여름이 지나도 짧은 의복을 고집하는 여성들의 심리가 어디에서 기인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주제를 선정하였다. 그리하여 노출욕구에 가장 영향력 있는 변인이 무엇인가에 대해 토의한 결과, 자아존중감과 신체만족도가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였다.
우리의 연구에서 밝히고자 하는 바는
첫째, 노출욕구는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높을 것이다, 라는 것이다. 자신을 아끼는 마음이 클수록 자신감이 높아져서 노출욕구가 높을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둘째, 외모만족도가 높을수록 노출욕구가 높을 것이다. 자신의 외모가 만족스럽고 남에게 자신있게 보여줄 정도라고 생각된다면 노출욕구가 높을 것이라고 가정하다.
셋째, 그리하여 자아존중감, 외모만족도, 노출욕구 세가지 변인 간의 상호작용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
B. 연구의 목적
우리의 연구의 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 째,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노출욕구가 높게 나타날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둘 째,외모만족도가 높을수록 노출욕구가 높게 나타날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셋 째,외모만족도와 자아존중감과 노출욕구간의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Ⅱ 이론적 배경
A. 자아 존중감
자아존중감이란 사람들이 자신에 대하여 관념적으로가지는 것으로, 자신을 인정하거나 불신하는 태도를 나타내며 자신의 능력, 성공, 중요성 가치 등에 대하여 스스로어느 정도 믿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이러한 자아존중감을 자아개념과 동일한 개념으로 가정한 학자들도 있지만, 엄밀한 의미에서 자아존중감은 자아개념과 구별된다. Bean과 Lipa(1980)는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을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즉, 자아개념이란 다양한 역할에서 자기 자신에 대해서 가지는 기술적인 개념으로서 개인의 특성에 대한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감정이 포함되지 않은 반면에, 자아존중감은 역할 수행의 만족도에 따라 자신의 특성에 대한 판단과 평가를 의미한다(전규혁, 1999)
자아존중감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Coopersmith(1967)는 자아존중감은 개인이 자신에 대해 칭찬이나 비난을 하는 정도를 나타내며, 자신이 얼마나 유능하고 중요하며, 성공적이고 가치있다고 믿는가를 나타낸다고 하였다. 그는 자존감 척도로 자아존중감을 4개의 하위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이는 일반적인 자아상을 나타내는 일반 자존감, 친구나 타인과의 관계에서 자신이 보는 관념체계인 사회 자존감, 교사나 동급생과의 관계에서 자신이 느끼는 대로 표현하는 학교 자존감, 가정생활에서 얼마나 원만한 생활을 누리고 있는가를 나타낸 가정 자존감 등의 요인으로 세분화하였으며, 이들을 모두 합하여 총체적 자아존중감으로 나타내고 있다. 이것은 자아존중감이 개인에 있어 다양한 영역에 걸친 자아평가를 합한 것이 그 자체를 가장 잘 반영하는 것이라는 주장을 전제로 구성된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 여대생의 신체만족도와 외모관리행동에 관한 연구
(2006년, 심유라 명지대학교)

․ 여대생들의 체중조절경험과 신체적 특성에 따른 신체만족도 및 의복만족도 외모관리행동에 관한 연구 (2002년 서화숙 명지대학교)

․ 자아존중감, 신체만족도, 우울이 의류제품의 중독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2000 김진희, 전남대학교 대학원)

․ 아동의 외모만족도, 신체만족도와 자아존중감, 학교생활부적응간의 관계
(김은경,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일상적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의 상호작용 결과
(양현정, 연세대학교 대학원)

․ 여대생의 체중조절행동과 의복만족도 및 신체노출의 의복행동의 관련 연구
(이영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여대생의 신체노출의복에 의해 형성되는 상황적 인상
(백은, 전남대학교 대학원)

․ 초등학생의 외모만족도와 대인관계 및 학교적응과의 관계
(심경옥, 2006)

․ 청소년의 외모만족정도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의 차이
(채수정,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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