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심리학] 제임스 파울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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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들어가는말
Ⅱ. 파울러의 생애와 업적
Ⅲ. 신앙 발달 이론의 기초
1. 신앙 발달에 개념의 신학적 입장
2. 신학적 기초
1) 폴 틸리히(Paul Tillich)
2) 윌프레드 스미스(Wilfred Cantwell Smith)
3) 리차드 니버(H. Richard Niebuhr)
3.발달심리학의 기초
1) 에릭슨의 자아발달이론 - 생의 주기이론
2) 삐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3)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
4. 철학적 배경
1)칸트
2) 죤 듀이의 인식론
Ⅳ. 파울러와 신앙발달
1. 파울러의 신앙의 기본 개념
2. 신앙의 특성과 의미
3. 신앙의 구조
4.파울러의 신앙 발달 이론
5. 파울러가 주장하는 믿음의 단계
Ⅴ.신앙 발달에 기초한 기독교 교육
1. 교회 교육의 목적: 신앙 발달(development)
2. 교사
3. 교수 방식: 신앙의 방식
4. 내용: 신앙 중심 이야기
5. 신앙 발달 이론과 성서 교육
6. 신앙발달 단계에 따른 기독교교육의 적용
Ⅵ. 파울러공헌과 비판
Ⅶ.나오는말


본문내용
들어가는말
제임스 파울러의 신앙발달 이론은 기독교 교육적으로나 심리학적으로 중요한 신학적 이론들 중 하나로 나타난다. 그의 저서 중에 '신앙의 발달 단계: 인간 발달의 심리학과 의미의 추구'를 저서를 하였다. 그는 또한 많은 심리학자나 기독교교육자, 목회자에게 도전을 주었으며 그의 영향력은 전 세계 적으로 확산되어지고 있는 시점이다. 그의 이론은 인지적 발달을 기초로 하여 한 인간이 살아가면서 전생애 적으로 신앙이 발달한다고 보았다. 이 성장의 의미는 삶의 의미와 직결되어 있다고 보았다. 그리하여 그의 이론은 어느 하나에만 영향을 준 것이 아니라, 인간이 살아가면서 경험하게 되는 모든 것에 영향을 주었다고 해도 될 것 이다. 우리는 앞으로 파울러의 신앙발달 이론을 살펴볼 것이다. 철학적으로 신학적으로 기독교 교육적으로 어떻게 영향을 주었고 그의 이론이 현재는 어떻게 사용되어지는지 알아 보도록 하자.

파울러의 생애와 업적
파울러는 미국의 남부지방에서 목사의 아들로 태어나, 그의 아버지가 시무하던 North Carolina주의 서편에 자리한 광석을 채취하던 조그만 마을에서 어린시절을 보냈다. 그가 어렸을 적에 아버지를 따라서 종종 심방을 다녔는데 아버지가 그 지역의 다양한 사람을 만나면서 그들과 관련된 언어와 태도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을 보고 감명을 받곤 했다고 한다.
그는 학부 과정을 듀크(Duke)대학교에서 1962년에 마친 후에 감리교 계통의 신학대학인 드류(Drew)대학교 신학부에서 신학석사 학위(1965)를 받고, 박사 과정을 위해서 하버드(Havard)대학교에 입학하여 신학적 윤리학과 종교사회학을 중점적으로 연구한 후에 리처드 니이버의 신학적 입장의 발전에 관한 연구로 (철학박사 학위 1971)Ph.D.를 취득하고 이어 감리교에서 안수를 받았다.
참고문헌
유재덕, “제임스 파울러의 신앙발달론 연구” 연세대학교, 1987 석사논문.
박종석, “기독교교육학의 선구자들”, 만남과 나눔출판사, 2005. 
메리 조 메도우, 리차드 D. 카호, “종교심리학”, 최준식 옮김, 민족사. 1993
다운즈, 페리, “기독교교육학 개론: 영적 성장을 위한 기독교교육개론”, 엄성옥, 은성, 1998
박원호, “신앙의 발달과 기독교 교육”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1999.
박종석, “기독교 교교육학의 선구자들”. 만남과 나눔, 2005.
조현주, “제임스파울러의 신앙발달론 연구”. 서울신학대학교, 1990 석사논문.
장지은, “James W. Fowler의 기독교 교육의 모델” 한일신학대학원, 2006,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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