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심리학] 지그문트 프로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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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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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생애
1. 출생배경부터 청년기까지
2. 영원한 탐구, 자기분석
3. 치료법의 개발과 책의 출판
4. 전쟁과 말년의 열정
Ⅱ. 사상
1. 성격의 구조
1) 이드(Id)
2) 자아(Ego)
3) 초자아(Superego)
2. 성격의 역동
1) 정신적 에너지
2) 본능
3) 정신적 에너지의 분배와 처분
4) 의식과 무의식
5) 본능의 종류
6) 불안
3. 성격의 발달
1) 동일시
2) 전위와 승화
3) 자아의 방어기제
4) 본능의 변형
5) 성 본능의 발달
4. 안정된 성격
Ⅲ. 종교
1. 종교의 기원
2. 종교의 본질
3. 강박행동과 종교행위
4. 종교비판
Ⅳ. 비평
1. 긍정적인 측면
2. 한계점
Ⅴ. 결론
출처
- 본문내용
-
프로이드는 무의식의 발견자로서 흔히 콜럼버스에 비유되어 왔다. <타임(the times)>지는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과학자'로 아인슈타인과 함께 프로이드를 표지 인물로 뽑았다. 그리고 그를 인류 역사상 인류에게 가장 크게 공헌한 사람들 중 일곱 번째 사람으로 뽑았다. 정신분석이 인간 행동의 이해, 유아기 성욕의 발견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에 걸쳐 강력한 영향을 주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인류에게 무의식 세계의 문을 열어서 무의식 세계의 실상을 보여준 것은 굉장한 업적이다. 지그문트 프로이드는 심리학정신분석학이라는 조직적 행태주의의 이론을 정리하여 현대 심리학에 있어서, 정신과적으로도 정신질환 치료의 새로운 장을 열어 주어 큰 영향을 미쳤다. 이제, 그의 삶을 추적하여 그의 사상이 형성된 배경을 살펴봄을 통하여 사상과 그에 따른 영향, 그리고 그의 종교이해의 관점에 대해 접근해보고자 한다.
Ⅰ. 생애
1. 출생배경부터 청년기까지
지그문트 프로이드는 1856년 현재 체코의 한 지역인, 모라비아에서 유대인 부모로부터 태어났다. 양모 상인의 맏아들로 태어난 그는 어린 시절에 생활이 어려웠던 관계로 두 번 이나 이사를 다녔다. 세살 무렵, 프로이드의 생애에서 중요한 사건이 있었다. 프로이드 바로 밑에 남동생이 태어났는데, 6개월 만에 죽었다. 프로이드는 자기분석에서 이 동생의 죽음을 자기 탓으로 알고 평생 동안 비의식에 죄의식을 갖고 살아 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어머니의 사랑을 빼앗아 간 동생이 죽기를 바라기까지 미워했지만, 실제의 사건 후 자신 때문에 죽었다는 자책감을 갖게 된 것이다.
무뚝뚝하고 권위적이었던 아버지와는 달리 그의 어머니는 아름답고 유머와 재치로 넘치는 여인이었다고. 특히 프로이드에 대한 사랑이 지극했는데 그도 <모친의 사랑은 성공을 향한 자신감과 확신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라고 술회함으로써 어머니에 대한 사랑을 드러낸다. 고전에 심취했던 프로이드는 그에 기반을 둔 클래식하고 아름다운 문장력으로 김나지움을 졸업할 때까지 거의 매년 수석을 했다. 그 이후 1873년 빈 대학교 의과대학에 입학하여 비로소 유태인의 소외감과 열등감을 뼈저리게 느끼게 되었다.
"대학에서 이 첫인상은 내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똘똘 뭉친 다수에게 추방당하는 반대편의 선자의 운명과 일생동안 친해지게 된 계기였다. 내 판단의 독립성은 그렇게 준비되었다." 의대생 시절, 그는 저명한 생리학자이자 평생 존경했다는 에른스트 브뤼케의 생리학 실험실에서 일했다. 그는 인간을 물리학적 <에너지보존법칙>에 지배되는 역학체계로 보았다. 프로이드 이론의 다이나믹한 에너지인 추동이나 리비도 등도 이 이론의 산물이다.
2. 영원한 탐구, 자기분석
1885년 신경병리학 강사가 되고, 프랑스의 정신의학자 쟝 샤르코 밑에서 히스테리와 최면에 대해 배웠다. 프로이드는 일회적인 최면효과에 대해서는 찬성하진 않았지만 스승과의 만남을 통해 정신병리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된다.
1886년 빈으로 돌아와 정신과 개업을 한 뒤 그 해 9월에 결혼하고 3남3녀를 두었다. 막내딸 Anna는 후에 정신분석학자로서 대를 잇게 된다. 1896년 부친의 죽음 앞에 그는 의식적-무의식적 죄의식으로 고통스러워했다. 이것은 그의 자기분석에 결정적인 박차를 가하였는데 1896년은 정신분석이 태어난 해이기도 하다. 1897년부터 <자기분석>을 시작한다. 주기적인 우울증에 시달리던 그는 결국 <무의식>에서 해답을 찾았고 이 작업에 평생을 매달린다.
3. 치료법의 개발과 책의 출판
1890년 그는 환자들에게 <최면암시>와 <카타르시스>기법을 통한 치료에 중심을 둔다.
1896년 그는 환자들에게 <자유연상법>을 쓰면서 <정신분석>이 태어났다. 이는 최면이나 카타르시스는 환자치료에 있어서 일회적이고 지속적이지는 못하다는 생각에서 연유된다. 환자들이 자유롭게 쏟아내는 무의식의 퍼즐을 맞추는 것이 정신분석치료의 중심내용이다.
1900년 출판된 [꿈의 해석]은 600부 밖에 팔리지 않았지만 확고한 마니아들을 만들었고,
1901년 출판된 [일상생활의 정신병리]가 호의적으로 받아들여졌던 반면,
1905년 출판된 [성 이론에 대한 세 논문]은 음란하고 사악하다는 이유로 조소와 야유를 받는다. 아기들에게도 성 욕망이 있다거나 사회적이거나 반사회적인 모든 것은 성 욕망에 기인한다고 하니 당시 사회분위기로서는 이론의 평가에 앞서 '수치심'을 떠올리게 했던 까닭. 그는 격렬한 비판을 받으면서 학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었다. 그러나 어려움에 봉착할수록 프로이드는 더욱 창조적이고 생산적이었으며 하루에 18시간을 일하곤 하였다. 그는 무려 24권의 책을 저술하였다.
4. 전쟁과 말년의 열정
1차 세계대전. 프로이드는 저축한 재산을 모두 잃고 딸 하나가 26세로 죽었다.
전쟁에 나간 아들에 대한 걱정 등 이런 아픔을 겪으면서 그는 1920년에 64세의 나이로 <죽음충동이론>을 내놓았다. 이것은 삶 충동에 반대되는 파괴욕망에 대한 이론이다.
퇴폐적이라는 이유로 엄청난 박해를 가한 나치. 이들의 박해를 견디다 못해 런던으로 망명하고 1939년 83세의 나이로 죽을 때까지 하루도 거르지 않고 <자기분석>을 계속했다. 그는 자신의 몸에, 성격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자신의 지적 능력에 있어서도 회의적이었고 이것을 자기분석의 계기로 삼았다. 말년에 프로이드는 암 때문에 36회나 턱 수술을 받는 등 극심한 신체적 고통에 시달렸지만 자신의 이론을 계속해서 다듬어갔고 우리가 현재 접하는 프로이드의 이론들은 대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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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세상
캘빈 S.홀. “프로이드 심리학 입문”. 범우사, 1996.
『프로이드의 종교이해에 대한 기독교적 비판』, 최재락, 신학과 선교 제23집(1998.6)
『프로이드의 종교성 비판』, 홍치모, 신학지남 통권 263호(2000, 여름), P27~37
『종교심리학』, 윤주병, 서광사, P28~40
『꿈의 해석』, 서석연 역, 범우사, 1992
『토템과 금기』, S. 프로이트, 김현조 역, 경진사, 1993
http://www.playtherapy.ne.kr/encyclopedia/cd_theory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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