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예비부부를 위한 의사소통, 갈등해결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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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필요성

2. 현황

3. 요구도 조사

Ⅱ. 프로그램 개요
1. 목적

2. 목표

3. 프로그램 실시구조

4. 프로그램 내용

5. 프로그램 세부계획서

Ⅲ. 기대효과
1. 기대효과

2. 추후계획

Ⅳ. 홍보 및 평가계획
1. 매체홍보

2. 인쇄홍보

3. 야외홍보

4. 평가계획

Ⅴ. 예산
1. 수입지출

2. 소요예산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필요성

결혼과 가족은 가장 오래된 사회적 제도이다. 일반적으로 우리사회에서는 결혼을 ‘두 사람(남자와 여자)의 성인이 경제적, 성적, 사회적으로 연결되는 정서적, 법적, 사회적 책임관계’로 규정하고 있다. 부부가 된다는 것은 인간 발달에 따른 여러 가지 과업들 중 가장 복잡하면서도 어려운 전환 중에 하나이고, ‘결혼’을 통해서 겪게 되는 새로운 생활은 부부 개개인의 자존감과 자율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필수적이다. 두 사람은 결혼을 통해서 이전의 혼자만의 생활에서 벗어나 부부 두 사람의 새로운 생활에 적응해야 한다. 이렇듯 서로에 대한 이해와 수용이 바탕이 되는 관계가 정립될 때에야 비로소 갈등이나 문제의 소지가 줄어들고 바람직한 부부관계를 이룰 수 있다. 그러나 이 때 배우자와의 성격적인 적응, 의사소통의 결여와 여러 가지 갈등상황 등의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해, 결국에는 이혼까지 이르는 가정이 늘고 있다.

2006년도 통계청이 발표한 2006년 혼인 ․ 이혼 통계 결과(혼인․이혼신고에 의한 집계)에 따르면 연간 이혼건수는 12만5000여건(쌍)으로 70년의 12천 건에 비해 10배 이상 증가했다. 최근 이혼이 크게 늘어나는 것은 자기중심적인 삶의 지향 등 가치관의 변화와 경제적 요인 등에 의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혼 사유 중 가장 큰 이유는 성격차이(54%)로 높은 비율을 보였고, 결혼 후 5년 이내에 이혼하는 비율이 전체의 33.6%로 가장 높아 초기 결혼생활 부적응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김득성․정미향.2001.“결혼 전 관계향상 프로그램 구성 및 효과검증”≪한국가정관리학회지≫
백지은 ․서선영 ․신수진.2003. “예비부부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구성” ≪한국가족관계학회≫
정현숙,2002.“결혼 전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상명대학교
통계청 http://www.nso.go.kr/

http://blog.naver.com/mustique08?Redirect=Log&logNo=150015851212
cafe.daum.net/churchbazaar행복한 결혼만들기 카페(결혼정보팁)
http://blog.naver.com/wedyou2006/10021558336
http://blog.daum.net/astrapix/4742753러브머그컵(머그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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