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사회인지 -고정관념과 편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발표 사례 분석
1. 고정관념, 편견, 차별
1) 고정관념과 편견의 사례 - '크래쉬'
2. 고정관념과 편견의 원인
1) 집단간 경쟁 - '황산벌'
2) 학습 및 사회화 과정 - '똘이장군'
3.고정관념과 편견의 영향
1) 고정관념적 위협-'쿵푸팬더'
4. 편견의 타파
1) 집단 간 접촉 - '메종드 히미코'
2) 재범주화 - '황산벌'
Ⅱ. 그 외 사례 분석
Ⅲ. 발표하지 못한 사례와 그 이유
- 본문내용
-
Ⅰ. 발표 사례 분석
1. 고정관념, 편견, 차별
1) 고정관념, 편견의 사례 『크래쉬』
고장이 난 문고리를 고치러 온 사람을 본 아내는 그의 불량스러운 외모를 보고 남편을 찾는다. 그리고는 머리는 밀고, 껄렁한 옷차림에 문신을 새긴 그를 깡패라 여겨 내일 당장 문고리를 다시 바꾸지 않으면 분명 저 자가 팔아넘긴 열쇠 때문에 집에 도둑이 들 것이라고 한다.
아내는 머리를 밀고, 옷차림이 불량스럽고, 문신을 새긴 사람은 전부 깡패라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그가 다른 깡패들에게 집 열쇠를 팔아넘길 것이라 생각하며 매우 흥분했고 여기에는 흑인에 대한 편견도 한 몫을 했다고 볼 수 있다. 결국 아내는 위와 같은 특징을 가진 사람들에 대해 부정적 감정, 즉 편견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2. 고정관념과 편견의 원인
1) 집단간 경쟁 『황산벌』
"백제군들에 대한 병사들의 적개심 바싹 올리도록 해라."라고 김유신 장군이 두 병사에게 지시를 하면, 두 병사는 자신들이 가지고 있던 백제군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바탕으로 아군이 백제군에게 적개심을 갖도록 한다. 특히, "이 좁은 땅에서 우리 후손들이 편하게 살려면 한쪽은 망해야 하는 게야."라는 대사에서 한정된 영토를 서로 차지하기 위한 전쟁임을 알 수 있다. 즉, 이 전쟁은 가치 있고 한정된 자원인 영토 때문에 일어나는 두 집단 간의 갈등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갈등의 지속으로 집단의 구성원들은 상대방을 점점 더 부정적인 방법으로 보게 되고 이런 부정적 평가로 인해 서로에 대한 편견이 생기게 된다고 할 수 있다.
2) 학습 및 사회화 과정 『똘이장군』
'똘이장군'이라는 영화는 1978년 로봇 태권브이로 유명한 '김청기' 감독의 작품으로 위 영상은 시리즈 중 3번째인 땅꿀편의 영상이다. 이 영화가 상영될 당시엔 초등학교에서 반공적 내용의 포스터 그리기, 글짓기, 웅변대회가 성행하는 등의 반공교육이 활발했다. 협찬사중 하나가 '반공천년회'라는 사실은 이 영화가 반공교육이 목적이었음을 뒷받침해준다. 이 영화에서는 실제 김정일의 이름이 나오며 저 위 사진에 보이는 돼지가 바로 붉은수령 즉, 김일성을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기타 부하들이 늑대, 여우, 박쥐 등으로 묘사되며 선량한 시민들을 핍박하고 괴롭히는 장면이 많이 등장한다. 결국 이 당시 이런 영화를 보고 자란 아이들은 북한을 동물 심지어는 괴물 집단으로 오해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아이들은 북한에 대한 부정적 감정을 가지게 되며 그에 따른 고정관념, 편견을 가지게 된다. 실제로 할아버지, 할머니뻘의 어른들로 부터 북한이 우리사회에 개방되기 전까지 북한사람들은 모두 도깨비인줄 알았다는 얘기를 종종 들을 수 있다. 이는 전형적인 고정관념, 편견에 대한 학습의 효과라고 할 수 있다.
3. 고정관념과 편견의 영향
1) 고정관념적 위협『쿵푸팬더』
주인공 포는 국수집 아들로 쿵푸고수 5인방과 사부를 꿈에서 볼만큼 쿵푸를 좋아하는 마니아다. 그러던 포가 '용의전사'를 선발하는 자리를 구경하던 중 우연히 용의전사로 선발되게 된다. 선발 직후 사부가 포에게 비계 덩어리라고 비하하며 이런 몸으로는 최고수가 될 수 없다고 비하한다. 이후에 포는 열심히 연습해보지만 고정관념의 대상자가 되어 자신의 생각만큼 실력이 늘지 않았다. 이후에 타이렁이 감옥에서 풀려나고 용의 전사만이 타이렁을 상대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포는 책임감을 느끼며 더욱 열심히 연습을 한다. 하지만 자신에 대한 5인방의 비하를 듣고는 좌절하게 되고 저녁에 도망치기도 했다. 이때 사부가 말리지만 이런 몸으로 타이렁의 상대가 될 수 없다며 자기를 비하하게 된다. 이것은 고정관념의 원인 중 사부의 사회 인지적 이유에 따른 외배엽에 대한 범주화적 처리로 여겨진다.
추가적으로 영화엔 이런 부분도 있었다. 사부의 고정관념적 위협이 원인인지 포는 사부 앞에서는 다리 찢기에 실패했지만 후에 사부가 없을 때는 완벽하게 성공했다. 이것도 고정관념적 위협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노인복지센터)실습중간평가서 및 종결평가서
- 인간 마음의 구조를 P,A,C 자아로 구분하고 이를 구조에 따라 구분하면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P,A,C 자아 각각의 특성과 5가지 자아로 분류되는 과정, 그리고 5가지 자아가 나쁜 쪽 또는 좋은 쪽으로 자아의 치우침이 생길 때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상세히 서술하세요
- 서천석 저, 그림책으로 읽는 아이들 마음 (창비)을 읽고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개요, 본문 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과 그 이유,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아이들의 마음이 잘 반영된 책으로 추천하고픈 그림책 한 권(본문에 소개된 책이 아니어도 무방)등을 서술하시오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사회복지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스페인 관광분석] 스페인의 성공요소 분석
-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아기에 이중 언어를 제공 할 때 고려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변을 중심으로 고찰
- 스트레스에 대한 관리와 대처방법, 스트레스 관련 사례 분석, 스트레스에 의해 초래되는 증상, 스트레스의 개념, 스트레스의 원인 및 분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