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청소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기
1. 청소년의 정의
2. 청소년의 다른 용어
Ⅱ. 본문
제1절 신체적 발달
1. 신체적 성숙
2. 성적 성숙
3. 운동발달
4. 신체적 발달의 영향
제2절 심리적 발달
1. 정서발달
2. 인지발달
3. 자아정체감의 발달
제3절 사회적 발달
1. 가족관계
2. 친구관계
3. 컴퓨터와 가상공간
4.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
제4절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1. 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
2. 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
Ⅲ. 영화분석
영화 1. <발레교습소>
청소년, 청년기의 자아정체감
자아정체감과 진로의사결정
영화 2. <천하장사 마돈나>
성정체감 장애
아니마와 아니무스 (Carl Gustav Jung)
영화 3. <트레인스포팅>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부정적 정체감
정체감 혼미
영화 4. <빌리 엘리어트>
흥미와 적성의 발견
부모와 아이 사이의 적절한 경계 유지
자기 삶의 주인의식
자아정체감 확립
대안
영화 5. <알렉산더>
어머니와 아버지와의 관계
1) 프로이트 - 남근기 : 오이디푸스콤플렉스
2) 아들러 - 열등감 vs 보상 vs 우월감
Ⅳ.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1. 청소년의 정의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전환하는 과도기 이지만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기의 연령기준을 명확하지 않다. 우리나라의 경우 아동복지법에서는 아동을 18세 미안의 자로 규정하고 있고, 청소년기본법에서는 9~24세 이하를 청소년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청소년보호법에서는 19세 미만의 자로 규정하고 있다.(www.moleg.go.kr) 사회적 통념상으로는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재학하는 시기인 만 13세부터 18세까지를 청소년기라고 보고 있다.

2. 청소년의 다른 용어

청소년기는 신체, 심리, 사회적 측면에서 급격한 발달이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특징적 발달양상을 근거로 하여 청소년기를 서로 다른 용어로 부르고 있다.
- 신체적 발달 측면 : 신체적 성장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제2의 성장급등기이자 성적 성숙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사춘기
- 심리적 측면 : 부모로부터의 심리적으로 독립하고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심리적 이유기 정서적 변화가 급격히 일어나는 질풍노도의 시기
- 사회적 측면 : 부모로부터의 독립추구 과정에서부모의 권위에 도전하고 잦은 갈등을 일으키는 제 2의 반응기이지만 여전히 어린이도 성인도 아닌 주변인에 머묾

Ⅱ. 본문

제1절 신체적 발달

1. 신체적 성숙

영아기의 제1성장급등현상 후 만2세경부터 둔화되었던 신체적발달이 이전보다 2배 정도 빠르게 이루어져 제2의 성장급등기라고 부르기도 한다. 성장의 시기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여아가 남아보다 2~3년 정도 빨라서 대체로 여아는 10~11세경에 남아의 경우에는 12~13세경에 시작하여 약 4년 정도 지속된다. 성장속도는 소년이 더 빠르게 진행된다. 신장 증가와 아울러 몸무게의 중가도 동시에 이루어지는데, 소년이 1년에 10cm정도 그리고 18kg 정도 소녀는 8cm, 8kg 정도씩 성장하여 청소년기가 끝날 즈음에는 소년이 174cm 와 68kg정도, 소녀가 161cm, 55kg 정도에 이른다.
이러한 신장과 체중의 증가뿐만 아니라 다른 신체부위에서도 성장급등현상이 동일하게 나타나므로, 소년 소녀 모두 일시적인 신체불균형상태를 경험하기도 한다. 이로 인해 청소년들은 자신의 신체에 대해 부정적인 신체상을 형성하기도 하는데 일반적으로 남아가 여아에 비해 긍정적인 신체상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신체상은 자아존중감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는데 자신의 신체에 대해 긍정적 이미지를 가질 경우 자신감 있고 자신을 보다 가치 있게 생각하며, 자신의 신체에 못마땅한 부분이 있더라도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편이다.
신체 내부기관, 즉 간장, 폐활량 그리고 소화기능 등의 발달도 현저하게 나타난다. 이 중에서도 내분비선이 가장 특징적으로 발달되어 지방이 과다해져서 여드름이 나는 것도 볼 수 있다. 특히 성호르몬의 분비로 인해 소년은 어깨가 벌어지고 각진 외모를 갖게 되며 소녀는 체지방이 증가하고 골반부위가 발달하고 체형은 허리가 가늘고 어깨 폭이 좁으며 둥근 외모를 지니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그러나 모든 신체부위에서 극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며, 뇌의 무게는 이미 10세경에 성인의 95% 수준까지 발달하게 된다.

2. 성적 성숙

청소년기를 사춘기라고 많이 부르는데 이러한 성적 성숙 때문이다. 그러나 사춘기는 단순히 생식기관의 발달에 초점을 두는 것이며 성적 성숙이라고 하면 생식기관의 발달과 관련되어 일어나는 사회적, 심리적 적응과정 모두를 의미하는 것이다.
내분비선에서 뇌하수체, 생식선 그리고 부신이라는 성호르몬 분비로 생식기관이 발달한다. 뇌하수체는 신장과 체중의 변화를 조절하는 성장호르몬의 분비와 아울러 생식선으로부터 성호르몬의 생성과 유출을 자극하는 기능을 한다. 생식선에서 분비하는 호르몬의 양은
참고문헌
1. 법제처 (http://www.moleg.go.kr)
2. 영화 속 청소년 심리, 신민섭 서울대병원 소아정신과교수 (http://www.donga.com)
3. 영화 속의 청소년 - 부모가 알아야 할 청소년 심리, 신민섭 ․ 한수정
4.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김동배 ․ 권중돈
5. 동아닷컴 (디지털 스토리).
http://www.donga.com/fbin/moeum?n=dstory$j_814&a=v&l=3&id=200712140012
6. 청소년 심리학, 한상철 ․ 조아미 ․ 박성희(1997).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청소년기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특성 PPT 프레젠테이션
  • 인간의 발달단게에서 가장 격정적이고 불안정한 시기이며, 미래를 위한 수많은 결정을 해야하는 중요한 시기로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진다.청소년기13~18세까지의 시기로 사춘기라고도 부른다.-특성:신체적 측면심리적 측면사회적 측면청소년 전기청소년기에는 성적으로 충분히 성숙되기 때문에 성적 충동에 있어서 성인과 유사한 경향을 나타낸다.-여자:애정과 친밀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서 친구에 게 이성으로서 감정을 느끼고 질투하는 행동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의 성장과 발달단계에서 청소년기의 심리사회적 발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인간의 성장과 발달단계에서 청소년기의 심리사회적 발달과 특성 이론을 서술하세요. 또한 청소년기에 수행해야 할 과업과 이러한 과업을 자신의 경험으로 구성하여 작성하기 바랍니다. Ⅰ. 서론 인간의 생애주기 중에 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급격한 발달을 이루는 시기이며, 인간은 성인으로 장상하면서 이러한 시기를 어떻게 보내는가에 대해 고민하면서 그 이후의 삶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에릭슨은 프로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청소년기 발달과업과 사회복지 실천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목 차Ⅰ. 청소년기의 정의Ⅱ.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발달과업1. 발달적 특성1) 신체적 발달 2) 심리적 발달3) 사회적 발달2. 발달과업1) 자아정체감 형성2) 사회적 역할 획득3) 독립과업 성취 4) 윤리적 체계 획득(도덕발달)Ⅲ. 청소년기의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1. 미시수준 1) 청소년기의 정서장애2) 십대 미혼부모와 사회복지실천3) 공동생활가정 청소년과 사회복지실천2. 거시수준1) 가출청소년과 임파

  • 청소년기(인간행동과사회환경, 청소년기발달, 청소년발달이론, 청소년기특징, 청소년기사회복지)
  • 청소년기의 도덕적 사고와 행동은 아동기와는 질적으로 다르며 그들의 인지적 성숙과 사회환경적 역할 변화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게 된다. 청소년기의 도덕성 발달 특성은 Kohlberg의 도덕성 퇴행문제, 도덕적 상대주의 개념, Gilligan의 대인 지향적 도덕성 이론에 의해 설명된다. 먼저 도덕성 퇴행은 청소년기의 최고 과업인 자아정체감의 혼미로 인하여 청소년들이 사회적 규범과 법률을 절대적 도덕률로 받아들이고 이를 준수하던 단계(4단계: 법과 질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과제)청소년기 발달과제의 주요개념인 자아정체감을 중심으로 자아정체감의 개념과 청소년기의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대하여 논하라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과제)청소년기 발달과제의 주요개념인 자아정체감을 중심으로 자아정체감의 개념과 청소년기의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대하여 논하라.- 목차 -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기2. 자아 정체감의 개념3.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4. 청소년기의 사회적 특성Ⅲ. 결론Ⅰ. 서론우리는 수많은 질문을 접하고 그에 대한 답을 찾으려 한다. 그중 많이 듣는 질문이 당신은 누구인가?일 것이다. 좋고 싫음의 기호로 설명해야 할지, 능력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