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교육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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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 조기 교육의 개념
· 조기교육의 실시 이유
· 조기교육의 우선 선정요인
· 한국 조기교육의 연령별 분포
· 조기 교육이 미치는 과학적 효과
· 칼 비테를 통해 바라 본 조기 교육의 효과
칼 비테 스토너 부인 글렌 도만
· 한국 조기 교육에 대한 찬/반 입장
<찬성입장>
1. 뇌 발달은 만3세면 90%이상
2. 언어습득기제의 나이제한
<반대입장>
1. 스트레스
2. Tic 장애
3. 학습 준비도
4. 사회성
5. 부작용 - “6살 이전의 교육은 엄마들의 취미생활일 뿐
· 조기 영어 교육
<찬성입장>
<반대입장>
1. 외국어 학습은 빠를수록 좋다는 잘못된 상식
2. 언어습득의 성패는 시기가 아니라 학습 환경!!
3. 학습 태도가 산만해지고, 학교에 적응하지 못한다
4. 집중력이 손상되어 학습 부진에 이른다
5. 모국어 능력 발달이 늦어진다
6. 심한 경우, 정서 장애가 생길 수 있다
7. 영어 유치원은 영어 성적과 전혀 상관없다
<조기교육에 의한 정서/발달 장애 사례>
· 조기 유학
- 학부모 입장에서 바라 본 조기 유학의 찬성/반대론 -
<찬성입장>
<조기유학 성공사례>
<반대입장>
<조기교육 열풍 실태>
<부적응자로 전락한 유학생들>
<잘못된 교육방식과 사회인식>
<해결 방안>
· 자녀들의 교육비용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노후위협 인지 못한 채 과다 교육비 지출
2. 경제력 하강기에 교육비는 더 커지는 중산층
3. 교육의 최대 과소비 계층은 바로 중산층
대안 1 : “적성에 맞는 목표와, 적합한 경로를 설계”
대안 2 : “예상되는 재정상황 변화에 따른 진단 필요”
대안 3 : “아이의 수준을 고려한 선별적인 사교육을”
대안 4 : “사랑은 가득하되, 주머니는 가볍게 키울 것”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경제 발전이 이룩된 한국에서 조기 교육에 대한 여러 입장은 더 이상 오늘, 내일의 이야기가 아니다. 조기 교육은 자녀들에 대한 사랑으로 따지면 세계 어디를 가도 두 번째라면 서러울 한국의 부모들의 영원한 숙제이자, 고민 거리이다 어느 부모가 자신의 자녀를 남들보다 나은 영특한 인재로 키우고 싶어하지 않을까? 비단 그런 욕심에 포커스를 맞추지 않더라도 조기 교육은 반드시 필요한 교육 방법이다. 하지만 좋은 점이 있으면 나쁜 점이 있듯이 조기 교육에도 장밋빛 결과만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피할 수 없는 병폐도 분명 존재하며 아직도 풀지 못한 여러 가지 숙제가 만연해 있다. 우리 7조는 전반부에 조기 교육에 대한 정확한 개념과 한국의 조기 교육 실태, 그리고 조기 교육에 대한 장,단점 등을 조사한 내용을 토대로 이야기 할 것이며, 그와 더불어 요즘 이슈화 되고 있는 영어 조기 교육 문제와 조기 유학에 대한 사례를 소개하고, 그럼으로써 조기 교육의 참뜻과 본질적인 문제에 대해서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본 론

· 조기 교육의 개념

사전적 의미의 조기교육은 학령(學齡)에 도달하지 않은 아동에게 일정한 커리큘럼에 따라 실시하는 교육을 의미하며 독일의 F.W.A 프뢰벨과 J.코메니우스가 창시자이다.
조기교육은 대체로 만 4~5세 아동을 대상으로 유아의 지적 잠재력을 조기에 개발하거나 훈련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만 모든 분야에 있어서 조기교육을 하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니다. 예컨대 성악의 본격적 훈련은 변성기 이후가 적당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조기교육을 실시하는 방식에서도 유아의 발달단계상 놀이형식을 띤 교육이 적합하다.
다시 말해 조기교육이란 인간이 태아 때부터 가지고 있는 잠재적 능력을 인식하고 그 기본적인 인간의 잠재능력이 요구하는 지식과 배움의 욕구를 채워주는데 그 기본 의미가 있다.
태교를 통해 좋은 두뇌를 가진 아이를 낳았다면 그 천재적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조기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이 천재성을 얼마만큼 개발해 주느냐 하는 것이 얼마나 효과적인 조기교육을 실천하는가에 의해 좌우된다.


· 조기교육의 실시 이유

조기교육을 시키는 이유로는 전체의 39%가 '적성 계발'을 들었으며, 다음으로 적성 발견(26.5%) > 학업 향상(24.6%) > 또래가 하니까(7.4%)의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자녀의 취학을 기준으로 적성 발견과 학업 향상의 우선 순위가 바뀌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조기교육의 우선 선정요인

조기교육을 선정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은 '방법(53.3%)'과 '내용(40.3%)'이 교사 수준(3.0%), 교육비(2.2%), 지명도(0.6%)에 비해 월등히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각 연령집단에서 동일했다.


· 한국 조기교육의 연령별 분포

86%가 유치원이외의 별도의 특기교육을 받고 있다.
만 3세 :75%
만 4세 :78%
만 5세 :88%
만 6세 :89%
만 7세 이상 :94%


· 조기 교육이 미치는 과학적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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