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 론
본 론
· 조기 교육의 개념
· 조기교육의 실시 이유
· 조기교육의 우선 선정요인
· 한국 조기교육의 연령별 분포
· 조기 교육이 미치는 과학적 효과
· 칼 비테를 통해 바라 본 조기 교육의 효과
칼 비테 스토너 부인 글렌 도만
· 한국 조기 교육에 대한 찬/반 입장
<찬성입장>
1. 뇌 발달은 만3세면 90%이상
2. 언어습득기제의 나이제한
<반대입장>
1. 스트레스
2. Tic 장애
3. 학습 준비도
4. 사회성
5. 부작용 - “6살 이전의 교육은 엄마들의 취미생활일 뿐
· 조기 영어 교육
<찬성입장>
<반대입장>
1. 외국어 학습은 빠를수록 좋다는 잘못된 상식
2. 언어습득의 성패는 시기가 아니라 학습 환경!!
3. 학습 태도가 산만해지고, 학교에 적응하지 못한다
4. 집중력이 손상되어 학습 부진에 이른다
5. 모국어 능력 발달이 늦어진다
6. 심한 경우, 정서 장애가 생길 수 있다
7. 영어 유치원은 영어 성적과 전혀 상관없다
<조기교육에 의한 정서/발달 장애 사례>
· 조기 유학
- 학부모 입장에서 바라 본 조기 유학의 찬성/반대론 -
<찬성입장>
<조기유학 성공사례>
<반대입장>
<조기교육 열풍 실태>
<부적응자로 전락한 유학생들>
<잘못된 교육방식과 사회인식>
<해결 방안>
· 자녀들의 교육비용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노후위협 인지 못한 채 과다 교육비 지출
2. 경제력 하강기에 교육비는 더 커지는 중산층
3. 교육의 최대 과소비 계층은 바로 중산층
대안 1 : “적성에 맞는 목표와, 적합한 경로를 설계”
대안 2 : “예상되는 재정상황 변화에 따른 진단 필요”
대안 3 : “아이의 수준을 고려한 선별적인 사교육을”
대안 4 : “사랑은 가득하되, 주머니는 가볍게 키울 것”
결 론
- 본문내용
-
서 론
경제 발전이 이룩된 한국에서 조기 교육에 대한 여러 입장은 더 이상 오늘, 내일의 이야기가 아니다. 조기 교육은 자녀들에 대한 사랑으로 따지면 세계 어디를 가도 두 번째라면 서러울 한국의 부모들의 영원한 숙제이자, 고민 거리이다 어느 부모가 자신의 자녀를 남들보다 나은 영특한 인재로 키우고 싶어하지 않을까? 비단 그런 욕심에 포커스를 맞추지 않더라도 조기 교육은 반드시 필요한 교육 방법이다. 하지만 좋은 점이 있으면 나쁜 점이 있듯이 조기 교육에도 장밋빛 결과만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피할 수 없는 병폐도 분명 존재하며 아직도 풀지 못한 여러 가지 숙제가 만연해 있다. 우리 7조는 전반부에 조기 교육에 대한 정확한 개념과 한국의 조기 교육 실태, 그리고 조기 교육에 대한 장,단점 등을 조사한 내용을 토대로 이야기 할 것이며, 그와 더불어 요즘 이슈화 되고 있는 영어 조기 교육 문제와 조기 유학에 대한 사례를 소개하고, 그럼으로써 조기 교육의 참뜻과 본질적인 문제에 대해서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본 론
· 조기 교육의 개념
사전적 의미의 조기교육은 학령(學齡)에 도달하지 않은 아동에게 일정한 커리큘럼에 따라 실시하는 교육을 의미하며 독일의 F.W.A 프뢰벨과 J.코메니우스가 창시자이다.
조기교육은 대체로 만 4~5세 아동을 대상으로 유아의 지적 잠재력을 조기에 개발하거나 훈련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만 모든 분야에 있어서 조기교육을 하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니다. 예컨대 성악의 본격적 훈련은 변성기 이후가 적당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조기교육을 실시하는 방식에서도 유아의 발달단계상 놀이형식을 띤 교육이 적합하다.
다시 말해 조기교육이란 인간이 태아 때부터 가지고 있는 잠재적 능력을 인식하고 그 기본적인 인간의 잠재능력이 요구하는 지식과 배움의 욕구를 채워주는데 그 기본 의미가 있다.
태교를 통해 좋은 두뇌를 가진 아이를 낳았다면 그 천재적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조기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이 천재성을 얼마만큼 개발해 주느냐 하는 것이 얼마나 효과적인 조기교육을 실천하는가에 의해 좌우된다.
· 조기교육의 실시 이유
조기교육을 시키는 이유로는 전체의 39%가 '적성 계발'을 들었으며, 다음으로 적성 발견(26.5%) > 학업 향상(24.6%) > 또래가 하니까(7.4%)의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자녀의 취학을 기준으로 적성 발견과 학업 향상의 우선 순위가 바뀌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조기교육의 우선 선정요인
조기교육을 선정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은 '방법(53.3%)'과 '내용(40.3%)'이 교사 수준(3.0%), 교육비(2.2%), 지명도(0.6%)에 비해 월등히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각 연령집단에서 동일했다.
· 한국 조기교육의 연령별 분포
86%가 유치원이외의 별도의 특기교육을 받고 있다.
만 3세 :75%
만 4세 :78%
만 5세 :88%
만 6세 :89%
만 7세 이상 :94%
· 조기 교육이 미치는 과학적 효과
① 유전자와 환경의 상호작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해양 및 선박(전기추진, 자율운항 등)의 개발 및 운용에 있어서 기관학(다양한 엔지니어링 기술)의 중요성 및 역할에 관하에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가족생활주기 중 노년기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이며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제시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기법을 활용할 것인가
- 아동문학의 가치를 열거하고,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아동문학의 가치와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한국형 복지국가의 가능성이 얼마나 있다고 생각하는가
- 지나친 스마트 미디어 노출이 영유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논하시오
- 의료모델로만 장애를 인식할 경우 초래될 수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심슨의 역설은 무엇인지 그 발생원인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우리 주위에서 발생한 사례를 찾아 요약 정리하되 그 역설을 해결하여
- 자신의 생애발달기의 주요한 심리사회적 특성 2가지를 기술
- 근거중심_사회복지실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