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이 론 적 배 경

1. 진로교육의 개념과 이론

2. 체험활동 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의 개념

3. 국내․외 사례검토


Ⅲ. 프 로 그 램 개 요

1. 프로그램 개요

2. 예산 및 평가방법


참 고 문 헌


부 록

본문내용
Ⅰ. 서 론

청소년기는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준비를 하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의 진로탐구는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치지 않다. 이를 위해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적성, 흥미, 능력 등을 정확히 파악하고 적합한 진로계획을 수립하여 이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함은 물론,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과 태도를 올바르게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청소년기에 자기를 이해하고 직업세계와 연결하여 합리적으로 직업을 계획하고, 잠재적으로 선택한 직업에 관심을 갖고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진로교육은 매우 절실하고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일과 직업 세계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와 이에 대한 체계적인 탐구 없이 직업을 선택한다는 것은 앞으로의 전문화된 사회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힘들 뿐만 아니라, 자신의 자아실현이나 소질, 적성과는 관계없이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노동이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진로교육은 특히 교육과정에 따라 크게 좌우되는 경향을 보인다. 따라서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진로교육을 위해서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제 7차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제 7차 교육과정은 크게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과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은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10년간을 하나의 연계체제로 묶은 것으로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 등 3개 영역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고등학교 2, 3학년 과정에 다양한 선택 과목을 개설한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맞는 교과를 찾아 심화 학습하는 체제이다. 따라서 제 7차 교육과정 학생들은 고등학교 1학년까지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을 마친 후인 고등학교 2학년부터 사실상 자신의 전문 분야에 대비한다고 볼 수 있다.


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 “Run to Me"


그러나 현재의 학제에서는 중학교 3학년 때 인문계 진학과 실업계 진학으로 나뉘어 학생들의 진로가 대부분 결정되므로 시기가 맞지 않는 점이 있다. 7차 교육과정과 학제간의 이 같은 불균형은 진로교육의 가장 큰 구조적 문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더구나 이와 같이 처음으로 진로를 결정하는 중학교시기 마저 입시경쟁의 연장선상에 있다. 학력주의에 물든 사회에서 청소년들의 재능과 특성, 적성은 모두 무시되고 단순히 학업성적에 의존하여 상급학교에 진학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리고 직업 현장에 가깝다는 실업계 고교로 진학하여도 취업률보다 대학교 진학률이 높은, 모순적인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 바로 우리사회의 현실이다. 「인천교육통계연보」(인천광역시교육청. 2004)에 따르면 2004년 실업계 고교의 졸업자는 11,039명으로 이중 6,259명(약 57%)이 진학하였으며, 취업자는 3,982명(약 36%)으로 상급학교 진학자가 취업자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러한 추세는 인천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중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진로교육을 살펴보면 대부분 진학지도에 치우쳐 있으며 형식적인 서면지도의 형태를 보인다. 대부분의 중학생들은 거의 직업에 대한 정보를 얻지 못하거나 조금 얻고 있으며, 진로결정에 도움이 되어야 할 진로교육은 학생들의 진로결정에 거의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의 잘못된 가치지향에 의하여 대부분의 학생들은 직업의 외적 가치나 조건에 집착하고 있다고 한다. 자세한 내용은 나양균(1997), 최준화(2001), 김정숙(2006)을 참조.

진로교육과 관련된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우리나라의 진로교육은 학제와 직업현장이 유리되었다고 평가하며, 실용중심의, 체험활동 중심의 진로교육 프로그램들의 필요성과 가정․학교․지역사회 연계의 중요성을 꾸준하게 제기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체험활동 중심의 진로교육 프로그램들이 각종 복지관과 청소년 수련관 등을 통하여 개발되고 있으나, 그 서비스의 제공이 매우 파편적이며, 대부분 고등학생 혹은 대안학교 학생들이나 비행 청소년 등이 대상이라는 한계점이 있어 중학생 대상의 체험활동 중심의 진로교육은 아직 부재하다고 볼 수 있다.
더군다나 대부분의 진로발달모형에서는 중학교 1학년에서 3학년의 시기를 진로탐색의 단계로서 진로선택의 폭을 좁혀가면서 진로준비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또한 유정이 등(2005)은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고등학교에 입학하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진로정체감 여기서 진로정체감이란 Holland의 진로흥미이론에서 제시된 개념으로, 개인이 자신의 목표, 흥미, 재능에 대해 명확하고 안정적인 상을 갖추는 것을 의미한다. Holland는 진로교육과 관련하여 인성이론으로 유명하며, 이는 직업 흥미가 바로 인성의 한 측면이라는 가정에 기초하여 직업 선택이 바로 인성의이 표현이며 같은 직업 환경의 구성원은 유사한 인성 특성과 발달과정을 갖고 있다고 보고 개인의 직업적 성취, 안정성, 만족도는 그의 인성과 그가 속한 직업 환경 간의 일치 정도에 좌우된다고 하여 인성 유형과 직업 환경 유형을 연결시켰다. 즉, 진로정체감이 높다는 것은 성취하고자 하는 직업, 대안의 수가 적으며 진로의사결정에 자신감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반대로 진로 정체감이 낮다는 것은 다양하고 공통점 없는 진로목표를 갖고 있으며 진로의사결정에 자신감이 없다는 것을 말한다.
이 떨어지는 연구결과를 보고하였는데, 이는 고등학생보다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로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시기적으로 더 적절함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을 위한 체험활동 중심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시급하며. 우리나라의 학제와 현실을 고려하였을 때, 그 대상은 중학생들이 되어야 한다. 이에 본 프로그램은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의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직업 세계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통합적으로 습득하여 직업탐색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나아가 개개인에게 맞는 진로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하려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진로교육과 진로교육이론
진로교육은 산업 혁명 이후, 일과 직업의 세계가 복잡 다양해짐에 따라, 미국에서 1908년 파슨스가 보스턴에 직업국(Vocation Bureau of Boston)을 설립함으로써 시작되었다. 그 후 계속 발전을 거듭하여 1980년대 후반에 이르러 ‘전국 직업 지도 협회’라는 명칭이 ‘전국 진로 발달 연구 협회’로 변경되면서, 진학 지도, 직업 지도뿐만 아니라 생활 지도를 포괄하는 보다 넓은 의미의 개념으로 확대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중반부터 진로교육의 중요성이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한국교육개발원이 유니세프(UNICEF)의 지원을 받아 1982년부터 진로교육에 관한 연구를 시작하고 각종 프로그램과 자료를 개발하여 일선 학교에 보급함으로써 그 중요성을 널리 인식 시킨 것이 그 출발이 되었다. 1986년 이후에는 평생 교육의 차원으로 발전되었으며,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에 그 영역이 설정됨으로써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이러한 진로교육의 역사로 미루어 볼 때, 처음에는 직업지도로 한정된 의미를 가지고 있었으나, 그 후 에는 생활지도를 포함하는 넓은 의미로 받아들여지면서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진로교육의 정의에 대해서 살펴보면, 김충기(1986)는 “진로교육은 넓은 의미의 직업 교육이며, 직업 적성 교육이다. 자신의 진로를 합리적으로 의식하는 인간 교육이며, 생활지도의 개념과도 맥락을 같이 한다. 또한 진학지도와 직업지도를 포함하는 진로지도의 상위 개념에 속한다. 즉 학생 개개인의 잠재가능성을 토대로 하여 흥미와 적성․능력과 인성․의욕․환경에 맞는 진학 및 직업 과정을 인식․탐색․계획․선택․준비 과정을 통하여 현명하게 적응하도록 기회를 마련해 주고, 개인의 장래 생활에 만족할 수 있도록 지도해 줌으로써 선택한 진학 및 취업에 들어가서는 자신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여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여 삶의 보람과 긍지를 느끼며 행복한 인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활동 프로그램이다.”라고 진로교육을 정의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국립국어연구원(2007), 「표준국어대사전」, 두산동아.
교육부(1998), 「제 7차 교육과정 연수자료」.
김동규(2007), 「종합직업체험관의 기본설계 방향」, 한국고용정보원 고용이슈, 제6호
김은형(1996), 「진로교육으로서의 조사 발표 수업」, 중등우리교육, 11월호, pp.136~141.
김정숙(2006), 「중학생의 직업가치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17-1.
김충기(1986), 「진로 교육과 진로지도」, 배영사.
김충기(2001), 「진로 교육과 진로상담」, 동문사.
나양균(1997), 「중학생의 진로결정 요인 분석과 진로교육 실태 조사」.
박수주(2000), 「일하는 자세와 일의 가치를 가르치는 진로교육」, 중등우리교육, 6월호, pp.180~181.
박승순(1999), 「중학생의 진로의식과 학업성취도,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연구」.
안충태(2001), 「중학생의 진로지도 실태와 그 문제점에 관한 연구」.
유정이, 황매향, 김지현(2005) 「진로정체감 검사의 중고등학생 규준에 관한 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3권, 제2호. pp.101~114.
양종국(2004), 「체험활동중심 진로탐색프로그램이 비행청소년들의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
일본 삿뽀로한국교육원(2004), 「일본:교육개혁이념 및 방향」.
이기세(1995), 「직업 인터뷰 활동」, 중등우리교육, 10, 178~183.
이명남(1996), 「‘졸업생과의 대화’ 통한 진로지도」, 중등우리교육, 11월호, pp.142~145.
이미나(2003), 「청소년의 교육과 직업성취」, 한국청소년연구.
이영미, 김행자(2004) 「기술․가정 9학년 ‘진로의 선택과 직업윤리’단원에서 학생활동 중심의 진로탐색 프로그램이 진로 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제16권, 제4호, pp. 9~26.
이재창(1994), 「진로 교육 발전 방안 탐색에 관한 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권, pp.80~119.
이재창(2000), 「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세한 것은 좋은데, 예산이 없군요
  • tabb***
    (2009.06.13 01:38:19)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교육론] 노원 청소년수련관분석 및 개선방안
  • 교육에서 벗어나 수련관을 통하여 직접 활동하거나 학교로 강사를 파견하여 운영하는 프로그램.활동 ① 기 간 : 매년 3월~12월② 장 소 : 수련관 및 신청 학교③ 대 상 : 중/고등학생④ 인 원 : 각 프로그램별 세부내용 참조⑤ 내 용 : 각 프로그램별 세부내용 참조⑥ 참 가 비 : 각 프로그램별 세부내용 참조 (수업 첫날 납부 완료)⑦ 신청절차 프로그램명교육내용인원참가비실용음악특기 및 취미활동 개발 및 각 악기별 교육101회 5만원천연

  • [한국사회문제 B형]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같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유형의 학교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 교육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고교다양화 프로젝트에 포함되지 않은 학교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특색 있는 학교 만들기 선도학교로 지정된 학교에는 학교별로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교당 평균 5천 만원을 프로그램 운영비로 지원하였으며, 이들 선도학교들은 교과영역, 진로교육, 체험중심 인성교육, 교원전문성 향상, 특별활동, 지역사회 연계 등 학교교육 영역 전체를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또한 어려

  • [프로그램개발] 가출청소년 전문치료프로그램
  • 프로그램으로 청소년들이 건전한 자아상 발견과 진로선택, 사회성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이를 위해 프로그램의 구성을 Ⅰ단계에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는 것에 초점을 두며, Ⅱ단계에는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탐색하고, Ⅲ단계에는 자신의 미래 계획을 설정하는 단계로 진행된다. 10대 가출청소년의 특성을 감안하여 이론중심, 교실중심의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현장중심, 체험중심의 프로그램으로 기획하고자 한다.본 진로탐색프로그램은 일반

  • [진로지도]진로교육(진로지도)의 의미와 목적,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원리와 수업내용, 진로교육(진로지도)과 체험중심교육, 진로교육(진로지도)과 진로체험프로그램,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과 제고 방안 분석
  •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의미Ⅲ.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적Ⅳ.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원리Ⅴ.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수업내용1. 생업직업천직2. 주인의식과 노예근성3. 두 번째 놓인 것을 주는 마음Ⅵ. 진로교육(진로지도)과 체험중심교육Ⅶ. 진로교육(진로지도)과 진로체험프로그램의 계획Ⅷ. 진로교육(진로지도)과 진로체험프로그램의 운영Ⅸ.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1. 학교 운영 및 교과 활동면2. 행정과 제도면3. 교사 연수면4. 진로

  • 고등학교 진로상담 프로그램
  • 활동을 다루어서 평가 요소에 따라 학생들이 평가할 수 있게 되어있다. 부록에서는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과과정(보통교과, 전문교과), 희망 진로에 따른 교과목 선택, 진로상담 ․ 자격정보 ․ 취업 정보 관련 인터넷 사이트 안내, 대학교 홈페이지 및 전화번호 일람, 취업정보서비스, 취업 관련 사이트를 다루고 있다.⑶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 중앙고용정보원,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진로와 직업』은 진로나 직업을 탐색하고 어떻게 준비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