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광고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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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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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시리즈광고의 정의
2.시리즈광고의 특징
3.시리즈광고의 종류
4. 각 광고의 효과
5. 시리즈광고의 효과
6.시리즈광고의 문제점과 대처방안
7.시리즈광고가 나아가야 할 방향
- 본문내용
-
현재는 생산기술수준이 향상되고 생산자가 다양화되면서 제품자체의 기능,품질,가격의 측면만으로는 고객에게 어필하지도 경쟁력을 가지지도 못하는 시대이다.이러한 상황속에서 시리즈광고는 지속적으로 누적효과를 발휘하여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 및 기업이미지를 보다 강력하게 차별화시켜 기업고유의 아이덴티티를 만드는데 효율적인 역할을 한다.
우리는 이 시리즈 광고에 대해 그 정의, 특성, 종류, 효과를 중심으로 조사하였고 그중 특히 TV라는 영상매체를 통해 보여지는 시리즈광고중 스토리텔링광고, 같은 주제로 다른 비주얼을 사용하는 형식, 티저광고를 중심으로 조사해보았다.
1.시리즈광고의 정의
시리즈 광고는 연계성을 갖는 여러 개의 광고가 서로 통합되어 그것이 판매촉진에까지 연장된 토탈커뮤니케이션 개념으로 어떤 중점된 주제에 토대를 두고 실시되어지는 하나의 조정된 광고노력을 말한다. 또한 이들은 공통적인 주제와 시각적 연속성을 그 특징으로 한다. 다시말해 특정한 테마를 정하여 일정한 형식으로 장기간에 걸쳐 계속하는 광고를 말한다.
2.시리즈 광고의 특징
(1)준비과정이 길고, 장기간 게재된다.
1회성 광고보다 더욱 더 소비자를 철저히 분석하여 장기적인 컨셉을 추출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며, 연속적으로 만들어지는 광고이기 때문에 오랜 기간동안 게재된다. 예를들어 미국의 말보루 담배의 경우 서부의 사나이를 모델로 40년간 시리즈 광고를 지속하고 있다.
(2)주제가 뚜렷하다.
형식만 시리즈의 형식을 취한다고 해서 그 광고가 효과를 볼 수는 없다. 시리즈 광고는 장기간 컨셉을 가지고, 하나의 주제 속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전체 시리즈에 하나의 흐름을 가지고 있어 주제가 뚜렷하다.
(3)공통점을 잘 이용하여 표현하다.
여러편으로 이루어지는 시리즈 광고들은 주제나 비주얼, 카피, 심벌, 칼라등을 잘 이용하여 공통점을 만들어 지속적으로 표현하는 광고이다.
(4)대체로 단순하다.
공통점을 잘 어필하기 위해서 표현방식이 대체로 명쾌하고 단순해야한다.
(5)즐거움을 준다.
시리즈 광고는 단순히 상춤을 알리는데 그치지 않고, 시각적으로 즐거움을 준다.
특히 드라마 형식의 시리즈 광고는 재미가 있으며, 티저형식의 시리즈 광고는 호기심, 기대감을 유발하여 즐거움을 가져다 준다.
(6)친숙함을 준다.
장기간 게재되고, 즐거움을 주기 때문에 시리즈 광고는 그 상품에 대해 친숙함을 느끼게 한다. 이러한 특징들을 가진 시리즈 광고는 오랜 기간동안 공통점을 가지고 이루어지기 때문에 주목도가 저하되기 쉽다. 그러므로, 표현과 효과의 변형을 잘 이용해야하고, 구전의 활성화를 촉진시키는 새로운 시리즈물을 계속 연구해야한다
3.시리즈광고의 종류
1)스토리텔링 광고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동화나 전설, 소설, 그림에 나오는 스토리를 재미있고 쉽고 짤막하게 이야기 하는 것이다. 이 이야기를 여러 편의 광고에 연결되게 담아 전달하는 것이 스토리텔링 광고를 이용한 시리즈광고이다.
ex) 2%부족할 때, 하이마트, 018 이동통신 씨에프 (ꡒ사랑은 움직이는거야ꡓ, “친구의 친구를 사랑했네”) ,KT(한시간만 통화하자-ꡒ삼각관계편ꡓ)등이 있다.
2)같은 주제로 다른 비주얼을 사용하는 광고
-이야기가 연결되진 않지만 같은 제품이나 테마를 가지고 여러 편의 각기 다른 광고로 통일된 메시지를 전달하는 시리즈광고이다.
ex) 교보생명 기업PR, GM대우 기업 PR(“나는 나를 넘어섰다.”), 박카스(“지킬 건 지킨다.”), 서울우유(사랑한다면 하루 세 번”), 다시다(“어머니는 고향입니다.”), 삼성전자 기업PR(“또하나의 가족”)비슷한 비쥬얼에 다른 의미를 부여하는 광고
3)티저광고
-티저광고는 광고상품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티저 어프로치를 사용한 광고다. 티저는 ‘감질나게하다’, ‘살살 약을 올리다’ 라는 뜻을 가진 tease에서 유래된 용어로서, 이로부터 파생되는 티저광고의 의미는 ‘그 광고를 보는 이들로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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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럴드경제 2004.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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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수, 광고표현 그 이론과 원칙 , 한나래, 1994.
김훈철, 소비자를 사로잡는 광고전략 , 21세기북스, 1993
대흥기획, 대흥기획 캠폐인 사례집 , 현실문화연구,1992.
한국경제
권미경 차장 광고대행사 웰콤 AE
http://www.advertising.co.kr/광고정보센터
http://cine21.co.kr/인터넷 영화천국 씨네21
http://www.ktng.com
http://www.kt.co.kr
http://k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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