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작품분석] 와이키키 브라더스에 대한 분석 -작품 분석과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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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품에 대한 개괄
2. 전체를 이해한다 - 해석학적 순환
2. 플롯 분석
2. 1 플롯 유형에 따른 분석
2. 1. 1 패쇄적/개방적 플롯
2. 1. 2 선형적/ 비선형적 플롯
2. 2 거시구조 분석
2. 3 행위소 모델
3. 인물분석
4. 시청각적 분석
4. 1 청각적 분석
4. 2 시각적 분석
4. 3 미장센 분석
4. 4 해체주의 비평
4. 5 몽타주 분석
5. 결론 - 플롯, 인물, 시청각적 요소로 분석해 본 <와이키키 브라더스>
본문내용
1. 작품에 대한 개괄

나이트클럽에서 연주하는 남성 4인조 밴드 와이키키 브라더스는 불경기로 인해 한 곳에 정착하지 못한 채 출장 밴드를 전전한다. 팀의 리더 성우(이얼 분)는 고교 졸업 후 한 번도 찾지 않았던 고향, 수안보의 와이키키 호텔에 일자리를 얻어 팀원들과 귀향한다. 수안보로 가던 중 섹스폰 주자 현구(오광록 분)는 밤무대 밴드 생활에 희망을 버리고 아내와 자식이 있는 부산으로 내려간다. 수안보에 도착한 성우는 고교시절 밴드를 하며 꿈을 나눴던 친구들과 재회한다. 그러나 음악에 대한 열정으로 순수했던 친구들은 어느새 생활에 찌든 생활인으로 변해있다.

과연 인간의 추억이란 것은 그저 추억으로 남아있어야만 아름다운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든다. 투영될 때 느껴지는 낯설음과 당혹감. 비록 자신은 많은 것이 변했지만 그 시절 추억만큼은 옛날 그대로 남아있길 바라는 것이 인간의 심성이기도 하다. 하지만 인간이란 언제까지나 꿈만 먹고 살 수는 없으며 그 소중했던 꿈들이 현실이라는 싸늘한 시험대 앞에서는 너무나도 초라하게만 느껴진다. 이러한 느낌들을 이 영화에서는 어떠한 장치들을 사용하여 표현하였는지 전체의 내용을 이해하는 방법으로 해석학적 순환에 의해 의미화한 다음, 플롯에 대한 분석, 인물에 대한 분석, 마지막으로 시청각적 요소에 대한 분석으로 파트를 나누어 살펴보겠다.


2. 전체를 이해한다 - 해석학적 순환

해석학적 순환이란 전체에 대한 이해가 부분 해석에 적용되고, 부분 검토가 작품 전체의 의미를 수정하고 보완하는 과정을 뜻한다. 이를 위해서는 ‘선이해(prior understanding)’ 의 개념이 필요한데, 이것은 ‘미리 봄’으로써 작품 분석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 선이해는 작품의 가능성을 열어주는 시발점으로, 이것을 통해 부분에서 분석된 요소들이 가미되어 해석학적 순화의 메카니즘이 작동하는 것이다. 다시 전체의 의미를 다듬고 수정하면서 작품의 의미가 더욱 확장된다고 할 수 있다. 김용수, <드라마 분석 방법론>, 집문당, 2008. p. 36~37


<와이키키 브라더스>를 살펴보자. 주인공 성우 및 밴드 멤버들은 각기 음악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지만, 장례식이나 캬바레를 전전하는 삼류 음악인으로 전락하고 만다. 거기에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하나 둘 밴드를 떠나게 되고, 성우는 고향인 충주를 찾게 되지만 어디에서도 안정감을 찾을 수 없다. 고등학교 시절, 같이 밴드생활을 하던 친구들도 여기저기 다른 직업을 찾게 되고, 첫사랑 인희는 어느새 억척스런 아줌마가 되어 버렸다. 이를 통해, 영화의 분석의 출발을 ‘현실의 벽에 부딪혀 꿈을 상실해가는 사람들의 모습’으로 설정을 하였다.
그렇다면, 작품에서 자그마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기태(류승범)와 첫사랑 인희를 살펴보겠다. 기태는 캬바레 삐끼 생활에서 벗어나 무대에 오르는 것이 꿈이다. 진지하게 음악을 이상향으로 삼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음악을 즐기고 무대에 오르는 꿈을 꾸고 있다. 성우나 밴드 멤버들에게 조금씩 악기를 배워가며 꿈을 키워간다. 결국에는 영화에 후반부에서 기태는 밴드가 떠난 무대를 채우게 된다. 첫사랑 인희도 성우와 같이 고등학교 시절, 밴드부에서 활동을 하면서 음악에 대한 꿈을 키웠다. 하지만, 세월에 벽에 부딪혀 남편은 사별하고 혼자 억척스럽게 채소 장수를 하면서 근근히 생활을 해간다. 하지만, 인희 역시 영화의 마지막에서는 자신의 꿈꾸었던 무대에서 노래를 하게 되면서, 작품을 마무리 하게 된다. 이는 우리가 처음 세웠던 선이해 - 현실의 벽에 부딪혀 꿈을 상실해가는 사람들의 모습 -를 수정할 가능성을 열어준다. 즉, 기태와 인희를 통해 꿈꾸는 자들에게도 조금의 희망을 예견하는 모습을 찾아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작품의 주제를 ‘현실에 부딪혀 꿈을 잃지만, 아직까지 우리에게 희망은 있다.’로 수정할 수 있겠다.
다시 한번 작품의 부분으로 들어가 보자. 기타 선생님의 모습은 누구를 투영하고 있는 것일까. 성우의 고등학교 시절, 성우에게 기타를 가르치던 선생님은 세월이 지나도 여전히 음악을 하고 있지만, 경제적 사정이 나아지지 않는다. 결국에는, 병까지 얻게 되어 쓸쓸히 떠나고 만다. 이것이, 꿈을 이루고 싶어하지만 무기력하게 현실을 살아가는 성우와 아직까지 희망에 가득차서 꿈을 막 펼치려고 하는 기태의 미래를 암시해 준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 이제야 막 현실의 출발점에 선 기태나 냉혹한 생존 경쟁 속에서 살고 있는 성우가 결국에 도달하게 되는 종착역을 기타 선생의 모습을 통해 은연히 암시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왜냐하면, 이들 세 사람 모두, 단계별로 나뉘어져 있을 뿐이지, 결국에는 냉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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