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제12장 직업생활의 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보고서의 목적
본론 : 제 1, 2, 3절의 요약
결론 : 직업생활의 질 방향
본문내용
QWL의 정의

직무와 관련된 인간적 요소들을 통해 종업원의 만족과 성과를 달성
직업과 인간생활의 조화, 일에 대한 인간성의 존엄 회복
조직의 참여적 경영활동으로 조직의 유효성을 증대시키려는 조직의 지원,
종업원들의 자발적 참여


Cascio (1986) 직무와 관련된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안녕에 대해 종업원이 느끼는 주관적 인지현상
Glacer
(1980) 조직의 모든 종업원들이 적절한 의사소통을 통해 직무설계나 일반적 작업환경에
대한 발언권을 가지는 현상
Walton
(1973) 적절하고 공정한 보상, 안전하고 건전한 근무조건, 인간능력의 활용과 개발기회,
지속적 성장과 안전을 위한 기회, 작업조직에서의 사회적 통합, 작업조직의 제도화,
직장생활과 사생활의 조화, 직장생활의 사회적 유익성
Szilagyi,
Wallace(1987) 종업원의 불만족 요인, 종업원의 요구, 근로환경, 조직구조, 조직의 유효성, 갈등의
원인을 찾는 것
Schuler, Bautell,
Yongblood(1989) 모든 종업원들이 적절한 의사소통을 통해 자신의 직무설계와 일반적인 작업환경에
대해 말할 수 있는 상황

QWL의 생성원인과 접근방법

QWL의 생성원인


직무의 기계화로 탈인간화, 몰인간화를 통한 인간성 상실 및 인간소외현상
→ 생산성 감퇴

인간소외로 인한 생산성 감소와 전통적 대량생산방식으로 인한 종업원의
자아상실을 극복하자는 취지로 발생


QWL의 접근방법

인간소외 극복

고용관계의 변화

생산성

기술과 인간의 조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역개론 레포트
  • 관리제도중국과 무역협정을 체결하고 있는 수입국에서 수입수량을 제한하고 있는 품목에 대해서 중국이 스스로 수출수량을 제한하는 제도로서 수출지역은 미국 등 일부국가이며 대상품목은 섬유류 등 일부 품목이 이에 해당된다.3) 수출쿼타품목 有償入札制度(1995년 4월 시행)정해진 대상품목의 수출할당을 낙찰받지 않으면 수출허가증 취득이 불가능한데 이 제도는 덤핑수출방지, 수출질서 유지가 목적이지만 수출할당을 낙찰받기 위해서는 할당

  • 공중보건학 요약(보건계열 국가고시 대비, 25장 완벽 정리)입니다.
  • 관리제6장 역 학 (p. 11)제7장 전염병 관리 (p. 12)제8장 성인병 관리 (p. 17)제9장 기생충질환 관리보건관리제10장 보건행정 (p. 18)제11장 보건통계 (p. 20)제12장 보건교육 및 학교보건 (p. 21)제13장 사회보장 및 의료보험 (p. 21)제14장 인구와 보건 & 가족계획 & 모자보건 (p. 22)제15장 보건영양 (p. 24)- - 『공중보건학 - 요약 + 특강』I. 공중보건학 개념 공중보건학 개념제1장 공중보건학 개념 공중보건학 개념건강개념 국시 - 정의와 대책이 가장 중요.1) 건

  • 교육 - 교육학 요약
  • 질적 교육(3) 그리스의 교육사상가  1) 소피스트(BC 5C 후반 ~ BC 4C) : 주관주의와 상대주의(직업적 교사)    ① 교육목적 : 유능한 생활인(웅변가)    ② 교육내용 : 실용적 내용              3학(문학, 수사학, 변증법), 4학(산술, 기학, 음악, 천문학)    ③ 교육이념 : 개인주의와 상대주의(주관주의적 관점제공 : 상대적 진리관)  2) 소크라테스(BC 469~399)    ① 연구방법 : 지행합일설 (보편적 진리 곧 보편자) - 산파술을 통한 참진리 체득

  • [인사관리] 매일유업 인사관리
  • 질관리혁신을 통한 클레임 발생률 개선-고객접점 서비스강화 및 신속한 피드백 향상 -대고객 기업 이미지 제고3)핵심 주력 제품군 중심의 경쟁력강화 -주력제품의 선택과 집중을 통한 선도적시장점 유율 확보-브랜드 이미지 강화 -영업 교섭력강화 및 일사불란한 조직체계 구축4)Process 정비를 통한 내부 역량강화 -효율적인 내부 업무 프로세스 재정비 -공정한 성과평가 및 인사관리 -시스템의 개선 개인 및 부문간 커뮤니케이션 활성화5)열린 경

  • [프랑스행정개혁] 프랑스 행정개혁의 문제점 및 시사점
  • 질관리와 성과관리체계를 도입하고 책임행정 및 과감한 지방분권화를 추진하였다. 1991년에 출간된 라는 보고서에서 현대 사회의 정부기능과 위상을 재평가하며 정부의 임무를 재 정의하고 있으며, 1994년에 출간된 라는 보고서는 유럽통합과 지방행정의 대두, 민간부문의 확장에 따른 정부 위상과 기능의 변화를 고려, 정부개혁이 총체적인 국가개혁의 일환으로 추진되어야 함을 천명하고 있다. 1995년 이래 프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