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과 교육] 교육과정과 교과서로 보는 한국 현대사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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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현대사의 의미 및 그 중요성 탐색

1. 현대사란 무엇인가?
2. 한국 근현대사의 분기점
3. 현대사 교육의 의미
4. 현대사 교육의 필요성
5. 현대사 교육의 유의점


Ⅱ. 본론 󰋎 - 한국 현대사에 관한 이론적 탐색

1. 기억 투쟁의 장으로서의 역사
2.역사를 보는 관점 - 실증주의 사관을 기본으로
3. 현대사의 쟁점들

Ⅲ. 본론 󰋏 - 교육과정과 교과서로 보는 한국 현대사 교육
- 6학년 1학기 - 3. 대한 민국의 발전 - ❷ 대한 민국의 수립과 발전 -

1. 현대사 교육과정의 변천
2. 현대사 교육과정의 문제점
3. 7차 사회과 교육과정 항목별 내용 분석
4. 교과서 분석
가. 사회 교과서
나. 소단원별 세부적 분석
다. 사회과 탐구 교과서
라. 사회 교과서와 사회과탐구 교과서 전반에 대한 교과서 분석

Ⅳ. 본론 󰋐 한국 현대사 - 수업에의 적용

1. 적용 가능한 수업 기법 및 전략
2. 한국 현대사 교육에 있어서 활용 할 수 있는 수업 자료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현대사교육의 의미 및 그 중요성 탐색


1. 현대사란 무엇인가?

현대사란 무엇인가? 현대사란 contemporary history로 modern history가 근대라는 측면에서 단순히 시기적으로 가까운 역사를 뜻한다면 현대사는 최근의, 현재진행형의 역사를 뜻한다. 국립국어원의 표준 대사전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2차 세계대전 이후의 역사를 뜻한다. 전 세계적으로 2차 세계대전이 종전된 8월 15일을 현대사의 시작으로 보며, 이는 광복을 현대사의 기준으로 삼는 우리나라도 다르지 않다.
즉 한국 현대사란 1945년 8월 15일 광복 이후 현재까지 일어난 역사적인 사건들, 예를 들어 5 10 총선거 6 25전쟁이나 4 19의거, 5 16 사태, 12 12사태, 6월 항쟁과 같은 경우를 역사적으로 고찰하는 것을 뜻한다. 현재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 중요한 일들 역시 현대사의 범주에 들어간다는 점에서 현대사란 결국 현재진행중인 사건들로 이루어진 역사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현대사는 최근의 사건들을 다루기 때문에 문헌자료나 유물자료에만 의존할 수밖에 없는 근대 이전의 역사와는 다르게 현장증인들의 실제 음성을 통해 그 사건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영상매체의 발달로 인하여 당시의 사건을 기록한 사진이나 영상들이 보존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당시의 상황을 시각정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현대사의 경우 그 사건과 관련된 인물, 혹은 단체들이 현존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역사를 해석하는데 있어서 이들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또 영상자료라 하더라도 연출된 경우 역시 배제할 수 없으므로 완벽하게 신뢰할 수도 없다.

2. 한국 근현대사의 분기점

앞서 우리는 현대가가 어떤 것인지 개념적으로 확인해 보았다. 하지만 현대사를 실질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국 현대사가 어떤 식으로 전개되어 왔는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를 이해하는데 있어서는 비단 현대사에만 국한될 것이 아니라 개항 이후 근대사가 어떻게 전개되었는지 이해할 필요도 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근현대사의 분기점을 짚어보고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한국 근현대사의 큰 분기점은 1876년 개항, 1910년 경술국치, 1945년 해방 등 세 가지 사건을 들 수 있다.
1876년 강화도조약으로 조선은 마침내 세계 속의 조선이 되었다. 그러나 조선이 개항을 한 1876년은 세계사적으로 제국주의가 시작된 때였다. 19세기말 서양의 자본주의 국가들은 금융독점자본주의의 발달로 상품생산이 비약적으로 증가하자 무력을 앞세워 세계를 분할하여 영토를 점령하여 식민지로 삼기 시작하였다. 제국주의가 시작되는 시점에 조선이 개항을 한 것은 상당히 불행한 일이었으니, 이때 조선이 만난 세계란 바로 침략을 목적으로 접근해오는 서양세력이었기 때문이다.
위에서 예를 든 강화도 조약과 조미조약은 최초의 근대적 조약이었지만, 치외법권(영사재판권)을 인정한 불평등 조약이었다. 이 불평등 조항은 이후 제국주의가 조선을 침략하는데 중요한 수단이 되었음을 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결국 강화도 조약은 식민지로 전락하는 첫걸음이 되고 말았다. 따라서 강화도 조약으로 대표되는 서양세력의 침략은 한국 근대사의 중요한 기점이 되었다.
1910년 일제에 의해 강요된 ‘한일합방조약’, 이로서 우리민족은 국가 없는 민족이 되었다. 이때부터 한민족은 35년간 일본제국주의의 지배를 받아야 했다. 이러한 사실은 한국 근현대사뿐만 아니라 한국사 전체에서도 큰 아픔이 된다. 따라서 식민지시대가 시작되는 1910년과 해방되는 1945년은 한국 근현대사의 중요한 분기점이다.
이렇게 볼 때, 한국 근현대사는 1870년대 서양 제국주의 세력과의 만남, 1910년 국권 상실, 1945년 해방이라는 세 분기점을 기준으로 시기를 구분할 수 있다. 1870년에서 1910년까지는 제국주의 침략에 맞서서 근대국가를 수립하려는 시기였고, 1910년에서 1945년은 민족해방투쟁기였으며, 1945년 이후에는 민족 분단시대였다.

한국 근현대사를 관통하는 역사적 목표를 추출해 본다면, 그것은 바로 근대 민족국가의 건설이다. 제1기는 근대국가를 수립하려다 좌절된 시기, 제2기는 주권을 상실한 시기, 제3기는 통일을 지향하는 시기였다. 그런데 한 민족은 아직까지 분단 상태이므로 근대 민족국가 건설이라는 과제를 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요컨대 한국 근현대사는 1기와 2기의 근대사와 3기의 현대사로 나누어 볼 수 있고, 근대 민족국가 건설이라는 과제를 안고 있었다.

이러한 큰 틀 위에서 근대, 민족, 세계라는 세 요소를 고려하여 한국 근현대사를 시대
참고문헌

• 교육부,『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Ⅲ), 1998
• 강만길,『고쳐 쓴 한국현대사』, 2006
• 서중석, 『한국 현대사 60년』, 역사 비평사, 2007
• 임하영, 『한국근현대사교육론』,‘한국근현대사 교육의 변천과 쟁점’, 선인, 2005
• 임지선, 한겨레 21, 2008년 4월 30일 제 704호
• 정동수, “역사교육이 국가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교 6학년을 중심으로”, 중앙대 대학원, 2007
• 전종익, 고등학교 국가 교과서의 민족주의적 경향에 대한 분석
• 최용규 외,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 교육과학사, 2005
• 최경숙, “초등학교 역사 교육의 효율적인 학습 방안에 대한 연구”
• 한홍구, 『현대사 다시 읽기』, 노마드 북스, 2006

• 동아일보, 2008.3.24. 뉴라이트 교과서 관련
• 중앙일보, 2008.3.24 뉴라이트 교과서 관련

• http://www.419revolution.org/
• http://terms.naver.com/item.nhn?dirId=702&docid=104
• http://100.naver.com/100.nhn?docid=137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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