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통합교육] 9장 통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합교육(integrated education)의 정의
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ㆍ 통합교육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관련용어
ㆍ 역사적 배경
3.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ㆍ 정상화 ( nomalization )
ㆍ 탈 수용 시설화 ( de-institutionalization )
ㆍ 최소 제한 환경 ( lest restrictive environment : LRE )
4. 통합교육의 당위성
ㆍ 법적 당위성
ㆍ 사회 - 윤리적 당위성
ㆍ 교육 성과적 당위성
5. 통합교육의 목표와 운영원리
ㆍ 통합교육의 목표
ㆍ 통합교육의 운영원리
6. 통합교육 실행에 대한 입장: 신중론 대 통합론
ㆍ 통합교육의 장점
ㆍ 통합교육의 문제점
7. 통합교육의 실행방향
8. 효과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요인들
9.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
ㆍ 협력적 관계의 중요성
ㆍ 협력 방안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금까지 우리나라 유아교육은 정상적인 유아만이 주요대상이었다. 통계적인 측면에서 가장 많은 집단을 차지하고 있는 유아들이 그 주요대상이 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들은 우수 또는 영재유아와 장애유아들이 있기에 ‘정상’이라 말할 수 있는 것이다.‘정상’과 '비정상‘이라는 단어는 지극히 상대적인 개념일 뿐이며 만약 우리가 한 인간 집단을 비정상으로 취급하여 외면하거나 배척한다면, 정상이라고 자부하는 우리도 정상이 될 수 없게 된다.
아직까지도 장애유아의 교육에 쉽게 나서지 못하는 것은 증명되지 않은 두려움과 편견 때문은 아닌지 살펴볼 일이다. 장애유아를 대상으로 교육한 유치원에서도 처음에는 불안감을 가지고 출발하였지만 그렇게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 곳은 거의 없다. 장애아동의 교육프로그램들을 살펴보면 장애아동들이 정상적인 환경에서 적절하게 행동하고 적응하여 독립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것은 교육적인 의미뿐 아니라 장애인의 인간적인 권리 존중의 차원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됨은 물론이거니와 이러한 통합교육의 혜택을 받는 아동의 수가 점차 증가함으로써 장애, 비장애 아동 모두에게 긍정적인 측면이 많이 부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세계화된 시대에 살면서 아직도 불필요한 편견을 가지고 교육에 임한다는 것은 어쩌면 시대에 뒤떨어진 것은 아닌지 깊이 반성해 볼 여지가 있다. 이제는 모든 인간이 평등한 대우를 받으면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을 유아교육을 담당하는 우리들이 먼저 실천하는 용기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따라 장애유아의 교육과 이해, 또 그 역할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가져보고자 한다.


Ⅱ. 본론
통합교육은 원래 미국의 흑백 분리주의 교육을 반대하고 비 분리교육을 일컫는 데서 비롯된 말로서 특수교육에서도 그대로 많이 쓰여지고 있다. 통합교육은 많은 전문가들에 의해서 여러 가지 다른 내용으로 정의되어 왔으나 대부분의 정의들은 모두 일반교육과정에 장애유아를 포함시키는 것을 공통적인 핵심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
장애유아의 교육과 관련해서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특수교육 프로그램의 가장 중요한 목표로 장애 유아의 독립적인 삶의 성취를 든다. 독립적으로 생활한다는 것은 정상적인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행동하고 적응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통합교육에 대한 정확한 내용에 대한 이해를 돕고 어떠한 입장을 취할 수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통합교육(integrated education)의 정의
통합교육이란 다양한 교육적 요구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수업시간의 일부나 전부를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으로서 그 특징은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장애와 상관없이 모든 아동은 같은 교육환경에서 교육받을 권리가 있으며 정상적인 교육환경에서 제외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뜻한다.
그러나 단순히 장애아동을 정상적인 교육환경에 배치하는 것만으로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그 안에서 한 구성원으로서 받아들여지고 역할을 할 수 있을 때 진정한 의미에서의 통합은 가능한 것이다.
1) 특수교육진흥법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능력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 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
2) 카프만 (Kauffman)
- 특수아동을 일반 학급에 물리적 통합뿐만 아니라 학문적(교수 활동적 통합), 사회적(사회적 통합)으로 통합하는 것.
▸시간적 통합 : 일정시간 동안 장애를 지니지 않은 또래들과 함께 동일한 교육환경에 배 치 하는 것.
▸교수 활동적 통합 : 일반 교육 환경의 교수활동에 참여하는 것.
▸사회적 통합 : 통합되는 학급의 교사와 또래들로부터 학급의 구성원으로 수용되는 것.
3) Birch
- 특별한 요구의 아동을 일반 아동과 함께 일반 학급에 배치시켜 특수교육을 제공받도록 하는 것.
4) Clark

참고문헌
김경숙 외 (2005). 유아특수 교육개론 . 학지사
김광웅(1999). 장애 영 유아 통합 교육의 기초, 숙명여자대학교 가상교육자료.
대전혜광학교. 통합교사를 위한 통합교육 지침서
박승희(2003). 한국 장애학생 통합교육, 교육과학사
신현기 외(2005). 특수교육의 이해 . 교육과학사
유수옥(2005). 유아특수 교육론 . 학지사
이대식(2006) 통합교육의 이해와 실제 . 학지사
이소현, 박은혜(2006). 특수 아동교육. 학지사
조윤경 ․ 김수진(2008). 유아교수를 위한 특수아동지도. 경기도 : 공동체
총신대학교(2006). 제 11회 총신 유아교육 학술대회. 장애아 통합교육 - 장애유아 이해 증진을 위한 통합교육 프로그램 방향모색 -. 총신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합교육과정 레포트
  • 통합교과의 변천과정⑴ 교수요목 시기부터 제 3차 교육과정까지의 교과 통합 ⑵ 제 4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⑶ 제 5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⑷ 제 6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⑸ 제 7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Ⅶ. 통합교과 구성의 문제점과 과제⑴ 문제점⑵ 과제Ⅷ. 통합교과 종류⑴ 우리들은 1학년⑵ 바른 생활⑶ 슬기로운 생활⑷ 즐거운 생활Ⅸ. 실제수업 예시Ⅰ. 통합교육과정의 의미통합교육에는 장애아와 일반아의 통합교육, 통합교과의 통합

  • [장애아통합]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의 적합화
  • 교육적 필요에 따라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언어치료사, 생활지도 상담사 등이 포함될 수 있음 대부분의 유아학급에서 사용되고 있는 많은 활동과 자료들이 모든 유아의 개별적인 욕구에 맞게 수정되고 조절되어야 함통합교육의 상황에서 어떤 지식을 교수할 때 명시적인 수준부터 암시적인 수준으로 가르친다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이를 이해하고 자신의 지식으로 구성할 수 있음경도장애아동들에게 초인지적 사고방법을 체계적으로 마련해 주어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통합적 발달이 이루어져야 하며, 훗날 인격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시기이다. 그동안 양질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는 항상 기록과 그 기록 내용을 정리하고 그것을 남기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으나. 그 성과가 미비했던 원인은 기록 작업의 결과를 교수․학습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지 못하였다는 것이다. 보육 프로그램은 역사적,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라 프로그램의 철학이나 목표의 강조점이 다르게 발달되어왔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이나

  • 지적장애 레포트
  • 교육제도 3. 심리정서 측면4. 사회기능적 측면5. 직업재활 측면Ⅲ. 지적장애인 성폭행 관련 문제Ⅳ. 결론1. 앞으로의 과제 - 인식개선과 교육2. 장애인 인식관련 동영상 시청3. 함께 해보기 - 지적장애인이해프로그램 ‘시.지각 협응체험’Ⅴ. 부록 & 참고문헌1. 부록 - 특수학교 현장방문 인터뷰 & 통합학교 현장방문 인터뷰2. 참고문헌 Ⅰ. 지적장애란?1. 지적장애의 개념1)정의지적장애란 생물학적 기능장애로서, 지적 기능이 부적하고 환경에 대

  • 특수아동 예체능 교육
  • 통합 협동심 배양 본 론장 애 인 예 체 능 교 육 현 황장 애 인 예 체 능 교 육 현 황교육과정 內교육과정 外밀알 학교예가원, 판밀 알 학 교 소재지서울시 강남구 일원본동개요밀알은 예수의 가르침에 따라 한알의 밀알이 되자는 뜻에서 지어진 이름으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가 통합된 형태목적특수학교로 자폐 스팩트럼 장애(Autistic Spectrum Disorder)를 가진 전반적인 발달장애아들에게 적합한 시설과 교육환경을 만들어 주기 위해 1996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