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항공공학실험] 압력실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실험 개요
1. 실험 목표
2. 실험 방법
II. 실험 결과
1. 본 실험에서의 레이놀즈 수를 구하시오.
2. NACA0012 익형의 형상과 압력탭의 좌표값
2.1 NACA 4 digit series
2.2 NACA0012 airfoil의 형상과 압력 탭의 좌표값
3. 받음각에 대한 익형의 압력값을 측정하고 0도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보정하시오.
4. 3에서 얻어진 데이터를 통해 받음각에 대한 압력계수를 구하고 플롯하시오.
5. 음각에 대한 후류속도 측정 및 0도를 기준으로 한 보정
(1) 받음각에 대한 후류 속도 측정 데이터
(2) 받음각 0°에 대한 보정
6. 4,5에서 구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양력, 항력, 양력계수, 항력계수를 계산하시오.
6-1. 압력을 통한 양력, 항력, 양력계수, 항력계수 구하기
6-2. 후류 속도를 통한 항력, 항력계수 구하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실험 개요

1. 실험 목표

이번 실험은 에어포일 주위의 유동을 발생시켜 이에 의해 생성되는 항력, 양력 등을 측정하고 확인해보는 실험이다. 각각의 받음각 또는 레이놀즈 수에 따라서 에어포일에 작용하는 압력의 분포를 마노미터를 통해 시각적으로 확인하고, 이론식을 이용하여 에어포일에 작용하는 힘의 합력 및 계수를 구해본다. 또한 운동량 방정식의 유도를 통해서 에어포일에 발생하는 힘의 합력을 계산한다. 실제 날개의 형상은 3차원이지만 우리는 2차원으로 단순화시켜 해석한다. 따라서 3차원에서 면적당 작용하는 힘의 개념이 이번 실험에서는 특정 길이 당 작용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2. 실험 방법

① 2차원 에어포일의 받음각을 0°로 맞춘다.
② 피토 튜브의 높이를 중심이 되는 chord line을 0으로 보고 (+)58으로 맞춘다.
③ 마노미터의 initial 값을 측정한 후 풍동 실험 장치의 전원을 켠다.
④ 피토 튜브의 높이를 (+)58에서 (-)58까지 주어진 간격으로 변화시키며 그때의
속도를 측정한다.
⑤ ③번의 과정을 진행하면서 마노미터를 통해 압력 탭의 압력을 측정한다.
⑥ 2차원 에어포일의 받음각을 -4°로 맞춘 후 위의 실험을 반복한다.
⑦ 2차원 에어포일의 받음각을 10°로 맞춘 후 위의 실험을 반복한다.

II. 실험 결과
1. 본 실험에서의 레이놀즈 수를 구하시오.

Reynolds Number (Re)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공기밀도, : 공기의 자유류 속도, :chord length, :viscosity)

실험에서 주어진 기본 data
( T = 19.5 ℃, h (습도) = 45.2 %, P = 769.06 mmHg )

① 이를 이용하여 먼저 를 밀도 보정식 maelab 홈페이지 밀도보정식 [ http://maelab.snu.ac.kr/Frame.asp?sUrl=LAB/Exp_View.asp?eID=006]
을 이용하여 구해보면



② 은 chord length 이므로 0.11m
③ 는 온도에 대한 일반적인 근사식인 멱법칙 Fluid Mechanics, 5th Edition, p30 (번역본)
(power law)와 Sutherland법칙 Fluid Mechanics, 5th Edition, p30 (번역본)
으로 구 하면

power law :


Sutherland law :


두 근사값은 거의 비슷하며 두 viscosity의 평균값을 사용하면,



참고문헌
http://maelab.snu.ac.kr/Frame.asp?sUrl=LAB/Exp_View.asp?eID=006

John D. Anderson, Jr.: " Fundamentals of Aerodynamics", 3rd-ed., Mc Graw Hill, 2001
Frank M. White. " Fluid Mechanics", 4th-ed., Mc Graw Hill,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계항공공학실험] 압력실험
  • 압력차를 측정함으로써 베르누이의 정리에 따라 흐름의 속도가 구해진다. 풍속의 측정, 항공기 선박 등의 속도계 (대기속도계 유압식 측정기) 에 이용되고, 유속의 측정을 바탕으로 흐름의 양을 재는 유량계에도 사용된다.1. 본 실험에서 레이놀즈 수 (Reynolds number)를 구하시오. 1) 실험 조건본 실험의 목표는 각각의 받음각(Angle of Attack, 이하 AOA) 또는 Re 값에 따라서 Airfoil에 작용하는 압력의 분포를 마노메타를 통해서 시각적으로 확인, 측정하여 Airf

  • [기계항공공학실험] 압력실험
  • 기계항공공학실험2압력실험 조별레포트1.본 실험에서의 레이놀즈 수를 구하시오a) 실험 조건(2007/9/18)P = 760mmHg * = 741.061mmHgT = 23.8℃h (습도) = 86%g = 9.81 (m/s)ρwater (23.8℃에서의 물의 밀도)= 1000 - 0.0178*(T - 4)^1.7 = 997.2236 (kg/m)ρair (23.8℃에서의 공기의 밀도) b) 점성계수 계산점성계수식을 이용 ()점성계수 N․s/mc) 속도 자유류 속도 V 계산공기의 속도는 베르누이 방정식을 이용하여 24번,25번 압력탭에서 측정한 압력의 차이로서 계산을 할수 있다. 따

  • [기계항공공학실험] 압력실험
  • 압력실험1. 본 실험에서의 레이놀즈 수를 구하시오.Re를 구하기 위한 데이터는 다음과 같다실험실 조건온도 : 18.7 (℃)압력 : 760.09(mmHg)습도 : 41.2 (%)이 조건을 이용하여, 다음 밀도 보정식 서울대학교 기계항공학부 실험실 홈페이지, http://maelab.snu.ac.kr/manual/밀도%20보정식1.pdf에 대입하면 공기의 밀도를 구할 수 있다.rhoair= 0.46455P-h(0.00252T-0.020582) over T+273.15 #``````````````````= 0.46455(760.09)-(41.2)(0.00252(18.7)-0.020582) over 18.7+273.15 #````````````````````=1.2

  • [기계항공공학실험] 압력실험(압력 측정 실험을 통한 공기 역학의 기본 이해)
  • 압력 실험-압력 측정 실험을 통한 공기 역학의 기본 이해1. 본 실험에서의 실험 조건을 설명하고 레이놀즈수를 구하시오.a) 실험 조건주어진 실험의 조건들은 다음과 같다., , , ( : 온도, : 습도, : 기압, : chord length )b) 레이놀즈수Reynolds number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 공기의 밀도, : free stream velocity, : chord length, : viscosity)먼저 위의 실험조건과 밀도보정식을 이용해 공기의 밀도를 구해보자.다음으로 을 구해보자. 는 Pitot Tube에서 Total pressure와 Stati

  • [기계항공공학실험] 압력실험 결과보고서
  • 압력실험 결과보고서- 3조 -1. Preknowledge 1-1. 본 실험에서의 레이놀즈 수* 실험조건 실험 당일 실험 조건은 아래와 같았다.T=13.8℃h=40%P=1000hPa=750.062mmHg실험 manual 의 밀도보정식을 참고하면또, 풍동의 속도를 pitot tube의 압력차이를 통해 구해보면이므로이므로(3번 측정한 결과의 평균값)* 레이놀즈 수 계산이 실험 조건에서의 Re를 구해보면이므로 (이때의 T는 절대온도)1-2. NACA0012 airfoil의 형상과 압력탭의 좌표값 * 형상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