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소공학] 내연기관의 노킹현상 -매연 발생 방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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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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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킹현상
노킹이란?
노킹발생원인
노킹이 기관에 미치는 영향
노킹 방지법
2. 가솔린의 노킹 방지법
3. 배출가스
4. 배출가스 대책
5. 디젤기관 외에서의 배기가스 처리
5. 특허 및 시장현황
- 본문내용
-
노킹현상
노킹이란?
실린더 내의 연소에서 화염 면이 미 연소 가스에 점화되어 연소가 진행되는 사이에 미연소의 말단 가스가 고온과 고압으로 되어 자연 발화하는 현상이다. 노크가 발생하면 화염 전파속도는 300~2500m/sec정도가 된다.
Knocking현상
노킹 발생원인
기관에 과부하가 걸렸을 때.
기관이 과열되었을 때.
점화시기가 너무 빠를 때.
혼합비가 희박할 때.
저 옥탄가의 가솔린을 사용.
노킹이 기관에 미치는 영향
기관이 과열하며, 출력이 저하된다.
실린더와 피스톤이 고착될 염려가 있다.
피스톤 및 밸브가 손상된다.
배기가스의 온도가 저하한다.
노킹방지방법
고 옥탄가 연료(내폭성이 큰 가솔린)를 사용한다.
점화시기를 알맞게 저정하여 준다.
혼합비를 농후하게 한다.
압축비, 혼합기 및 냉각수 온도를 낮춘다.
화염 전파속도를 빠르게 하거나 화염 진행거리를 단축시킨다.
혼합기에 와류를 증대시킨다.
연 발화온도가 높은 연료를 사용한다.
연소실에 퇴적된 카본을 제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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