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롯데마트 ISP 수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프로젝트 준비
1) 기업소개
2) 선정이유
3) 추친계획

2. 환경 분석
1) 산업 및 시장 분석
2) SWOT분석
3) 경영 및 정보화 전략 분석

3. 현행 체계분석 (AS-IS)

4. 목표체계수립(TO-BE)
1) GAP분석
2) 정보화 전략 수립
3) 정보화 목표 수립

5. 실행계획 수립
1) 과제모델링
2) 단계별 내용
3) 기간별 실행 계획
4) 비용 분석
5) 효과 분석
본문내용
1. 프로젝트 준비

1.1 기업소개(롯데마트)

1998년 4월 1일 롯데쇼핑(주) 할인점사업부문이 롯데마그넷이라는 이름으로 서울 광진구 구의동 테크노마트 지하2층에 1호점인 강변점 개점
2002년 6월 22일 롯데마트로 이름을 개명.
1999년 2월 롯데쇼핑(주)의 할인점사업부문은 조직을 확대하면서 롯데마트사업부문으로 바뀜
1999년 12월 롯데마트사업본부로 바뀜
2007년 2월 1일 인터넷쇼핑몰을 오픈
2008년 5월 29일 57호점인 동래점을 부산 동래구 온천동에 개점
2008년 11월 13일 60호점인 당진점 개점

1979년 고객 제일이라는 경영 이념을 바탕으로 설립된 롯데쇼핑에서 1998년 뒤늦게 대형 할인점 시장으로 진출한 것이 바로 마그넷(현 롯데마트)이다. 신세계, 삼성과 함께 대형 할인점 ‘Big 3'를 이루고 있는 롯데마트는 2000년 말 16개 점포로 최 단기 다점포화를 전개하였고 유통산업의 새로운 선두주자로 떠오르고 있는 롯데의 유통회사로서 첨단 시설과 교통이 편리한 입지, 고품질의 상품을 최저 가격에 판매하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고객들을 유도하고 있으며, 자체 브랜드인 "Magnet" 상표로 제품을 선보여 질 좋은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최신의 POS 시스템 도입으로 자동발주 시스템, 물류시스템을 구축하여 물류비용을 최소화하고 이를 상품가격에 그대로 반영하여 더욱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공급하고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60개의 점포가 운영되고 있으며, 각 점포는 지역 중소기업체를 적극 지원하고 지역민의 고용을 창출하는 등 지역 경제 발전에 일조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롯데마트는 인도네시아의 대형마트 체인인 ‘마크로’를 19개 지점을 인수하여 지난해 4,800억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중국에 롯데마트 8개를 신설하였고 올 연말께 베트남에 1호 롯데마트를 개점할 예정인 세계 속에 우뚝 서는 유통전문기업으로의 도약중인 기업이다

1.2 선정이유
수년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했던 대형마트의 매출이 마이너스를 기록하는 등 경제 한파가 대형마트에까지 불어 닥치고 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국내 대형마트 업계 1위인 신세계 이마트의 지난 9월 전 점포의 매출이 3.2% 감소(전년 동기 대비)했다. 이 가운데 신선식품과 의류 부문의 매출이 두 자릿수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며 경기 악화로 개별 가계들이 식비와 피복비 지출을 줄이기 시작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지난 2월 감소세를 나타내다가 꾸준히 매출을 회복하고 있던 업계 2위 홈플러스는 9월 매출 합계가 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업계에 충격을 주고 있다. 도내에 입점해 있는 해당 점포들 역시 추석 전부터 시작된 매출 부진이 지속되자 울상을 짓고 있다. 더욱이 멜라민 파동 이후 과자류뿐 아니라 식품류의 판매가 전반적인 하락세여서 매출 회복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1.3 추진 계획





2. 환경 분석

2.1 산업 및 시장 분석
1) 국내 할인점 현황
1. 상위 업체의 과점화가 가속화
- 상위 3개사인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가 전체 매출의 64%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과점 경향은 매년 가속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2. 점포생산성 증가가 둔화되기 시작
- 앞으로도 신규점포 개설이 계속되면서 전체 대형할인점 시장규모는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점포 간 경쟁격화와 상권규모 축소로 시장포화상태가 나타나면서 경쟁이 치열한 지역을 중심으로 기존점포의 매출정체 및 소폭감소가 나타나기 시작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쟁력이 떨어지는 중소규모의 할인점이나 슈퍼마켓 업체들이 대형업체에게 인수되는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다.

3. 할인점의 업태 컨셉이 단순 저가지향업태에서 가치지향업태로 변모
- 경쟁격화와 고객층 확대에 따라서 할인점들이 상품 구색과 시설, 서비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시대 기업(디지털기업)의 중요성, 디지털시대 기업(디지털기업)의 웹경영, 디지털시대 기업(디지털기업)의 인적자원관리, 디지털시대 기업(디지털기업) 전자도서관서비스, 디지털시대 기업(디지털기업) 전략
  • 정보가 입력되어진다. 또한 시스템의 외부기관과의 연결을 통해 요즈음 모든 조직에서 보편화되어 있는 급여자동이체, 의료보험조합 업무 등이 가능하다. 이런 특성으로 개인과 조직에 관한 모든 정보를 시점별로 검색할 수 있고, 축적된 정보를 활용하여 개인을 다방면에서 평가하고, 직무에 필요한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인재를 육성하고, 특정한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찾아서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인사정

  • [경영정보시스템] 풀무원의 정보시스템 사례
  • 정보화업무혁신 부문 대상 수상(중소기업청장상) 풀무원-다카라주조㈜, ㈜한국유전자검사센터 설립 합의 한국경제/정보통신부 주관 99 기업정보화마인드 부문 대상 수상 내추럴하우스자연건강㈜, 인터넷 쇼핑몰 개설 천연간수 성분 정제간수두부 출시 ㈜풀무원 전사자원관리시스템(ERP) 가동 ㈜풀무원, 관계계열사 찬마루식품㈜ 흡수 합병 전사 문서관리 및 전자결제시스템 KMS(지식경영시스템) 구축 및 가동녹즙사업본부, 독립 분사형태의 `컴

  • [경영전략] 비용우위와 가격경쟁
  • 경영이념 3. Wal-Mart의 비용 우위 전략1) 입지우위2) 공급자에 대한 교섭력3) 하드한 제품에 주력4) 작은 본사의 실현5) 종업원과의 수평적 관계6) EDLP(Everyday Low Price) 전략- 목 차 -7) 정보통신의 투자4. 가치 사슬을 이용한 Wal-Mart의 비용 구조 분석5. Wal-Mart의 한국 진출1) Wal-mart의 한국 진입과 실패2) 월마트의 실패 요인3) Wal-Mart의 한국 진입 전략적 대안Ⅴ-ⅱ 사례 연구 (이마트)1. 이마트 소개2. 이마트의 비용우위1) 시스템구축2) 다점포전략3) PB(

  • [비용우위와 가격경쟁] 기업의 비용우위 경쟁 -월마트와 이마트 사례
  • 경영이념 3. Wal-Mart의 비용 우위 전략1) 입지우위2) 공급자에 대한 교섭력3) 하드한 제품에 주력4) 작은 본사의 실현5) 종업원과의 수평적 관계6) EDLP(Everyday Low Price) 전략- 목 차 -7) 정보통신의 투자4. 가치 사슬을 이용한 Wal-Mart의 비용 구조 분석5. Wal-Mart의 한국 진출1) Wal-mart의 한국 진입과 실패2) 월마트의 실패 요인3) Wal-Mart의 한국 진입 전략적 대안Ⅴ-ⅱ 사례 연구 (이마트)1. 이마트 소개2. 이마트의 비용우위1) 시스템구축2) 다점포전략3) PB(

  • [물류시스템] 효과적인 문서전달
  • 시스템 현재 오전과 오후 총 두 번에 걸쳐서 오는 문서는 모두 교내 우체국으로 보내지고 있다. 오전과 오후에 오는 모든 문서들은 교내 우체국에서 율곡관에 위치한 문서수발센터로 발송되는데 오전에는 소포가 오후에는 우편물이 들어온다. 문서수발센터에는 우체국에서 보낸 모든 우편물을 각 부서(산업정보시스템공학부, 경영학부, 기계공학부 등) 별로 분류작업을 한다. 분류작업을 마치면 바로 교내를 돌며 모든 각 부서에 우편물을 나누어진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