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서강대학교 한국어 교육원의 베트남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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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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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 례 ∥
Ⅶ. 목표설정 및 비젼 제시
1. 비젼 제시
2. 목표설정
Ⅷ. 진입전략(Entry Strategy)
1. Entry Timing(진출 시기)
2. Entry Scale (진출 규모)
3. Entry Mode (진출 방법)
Ⅸ. 합작투자
1. 대상 소개
2. 합작을 통한 이점
3. 합작투자의 단점
Ⅹ. 인적 자원 및 조직 관리
1. 조직도
2. 인적자원제도
Ⅺ. 4P 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Ⅻ. 결 론
- 본문내용
-
Ⅷ. 진입전략(Entry Strategy)
1. Entry Timing(진출 시기)
서강대학교 한국어 교육원이 진출하고자 하는 지역은 베트남의 경제 중심지 호치민 시이다. 호치민 시에는 한국어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3개의 대학 이외에 현지 사설 어학원이나 한국에서 진출한 어학원이 전무한 상태이므로, 서강대학교 한국어 교육원은 ‘First Mover(첫 진출자)’ 로서의 위치를 갖게 될 것이다. 이로써 서강대학교 한국어 교육원이 갖는 이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베트남에는 최근 한국의 TV드라마, 영화 등이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한국에 대한 동경과 함께 한류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 특히 젊은층들은 한국어를 많이 배우려고 하고 있고, 한국과 교류하는 사업가 또한 한국어에 대한 필요를 느낀다고 위에서 짚어 보았다. 한국어 교육원이 ‘First Mover'로서 진출한다면 이러한 예상되는 고객의 수요를 먼저 확보할 수 있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서강대학교‘라는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유리한 입장에 놓이게 된다.
둘째, 어학산업의 경우 일반적으로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편이다.
고객이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그것들의 품질과 같은 정보가 부족하므로 또 다른 대가를 치러야 되기 때문이다. 즉, 'Switching Cost'가 발생하기 때문에 'First Mover'로서 고객 확보가 용이 할 것이다.
반면에 ‘First Mover'로서 단점도 있는데 다음과 같다. 서강대학교 한국어 교육원은 베트남 현지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문화를 이해하는 데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들어갈 것이다. 그리고 현지 고객의 특수성을 알지 못하여 큰 실수를 저지를 수 있으며, 베트남 정부의 외국인 투자 정책의 변화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면, 모든 전략들이 수포로 돌아갈 수 있는 위험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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