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대학생 커플의 소비 트렌드 분석& 카드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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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사업선택 이유 및 사업 목표
2. 조사방법
3. 조사기간

II. 본론
1. 설문지& 인터뷰 내용 및 결과
2. 대학생 커플 트렌드 분석
3. STP전략
4. 4P전략

III. 결론
1. 한계점 및 보안점
2.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Ⅰ. 서론

1. 사업 선택 이유 및 사업 목표

이성 친구를 사귀게 되면 초기에는 특별히 재미있는 일을 하지 않아도 모든 것이 즐겁기만 하다. 이성 친구를 만나서 영화를 보고 비싼 레스토랑에서 밥을 먹고 까페에 앉아 얘기를 나누는 이런 일련의 활동들이 커플들에게는 모두 즐거운 일이다. 하지만 연애기간이 길어질수록 이런 틀에 박힌 데이트가 점점 따분해지고 두 사람의 연애에도 상당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
독특하고 유쾌하며 기발한 사업을 구상하던 중 떠오른 아이디어가 바로 이러한 천편일률적인 데이트 방식을 바꿔보자는 것이었다. 데이트의 내용이 늘 영화보고 밥 먹고 수다 떠는 것뿐인 커플들에게 더 능동적인 데이트를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해주자는 것이 이 사업의 핵심 목표이다. 즉 ‘적극적으로, 능동적으로 골라서 즐기자’는 것이다. 그저 영화관에 가서 그 날의 심정에 따라 한 편의 영화를 골라서 보는 것이 아니라 커플들이 그 동안 관심 있었던 활동을 골라서 해 보는 것이다.
이성 친구를 만나 단순히 시간을 보내기 보다는 이성 친구와 함께 공부를 해 본다거나 뜻 깊은 봉사활동을 다녀오는 것도 훌륭한 데이트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성 친구와 함께 보고 싶었지만 가격이 비싸 망설이게 되는 전시나 공연, 연극 등도 할인혜택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다면 이것 또한 훌륭한 데이트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비싼 가격 때문에 쉽게 접하지 못했던 많은 활동들을 큰 할인혜택을 통해 좀 더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 팀 구성원들이 이 사업에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이다.
각종 쿠폰을 제공해주는 ‘코코펀’이라는 싸이트가 있다. 이곳에서는 대학생들을 주요 고객으로 삼아 얇은 잡지의 형태로 책자를 발간하여 쿠폰을 제공하고 있기도 하다. 많은 대학가에 이 책자가 이른바 많이 뿌려지게 되는데 생각보다 많은 대학생들이 이 ‘코코펀’의 쿠폰을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실제 팀 구성원들뿐 아니라 주변 친구들도 많이 이용하고 있었다. 처음 ‘코코펀’이 나왔을 때 지금처럼 많은 이용자가 생길 것이라고는 많은 사람들이 예상하지 못했었다. 그렇지만 ‘코코펀’은 꾸준히 고객을 늘려온 것으로 보인다.
이 사업을 처음 구상할 때에 ‘코코펀’의 성공사례가 많은 논의점을 제공해주었다. 또한 데이트 프로그램 뿐 아니라 각종 할인혜택과 꾸준한 고객유지 및 관리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해주었다. 이를 바탕으로 할인혜택을 통해 커플들이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풍성한 데이트를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2. 조사 방법

-1차 설문 조사: 160명이 참여하였으며 피 설문자의 기본 인적사항을 묻는 문항 외에 ‘외식’ 부문과 ‘오락’ 부문으로 나누어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복수응답을 허용하였다.
-2차 심층 인터뷰: 16 커플이 추가로 참여하였으며 ‘외식’과 ‘오락’부문으로 나누어 데이트 유형에 대해 인터뷰한 뒤 현 데이트 상황을 분석하였다. 또한 남녀별 데이트 만족도에 대해서도 인터뷰하였으며 커플의 성격에 맞춰서 이성 친구와 같이 할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해 주고자 하였다.

3. 조사 기간

2006년 3월~6월
(2006년 3월 20일 첫모임을 가졌으며 4․5월에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5․6월에는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의 결과를 통해 더 깊이 있는 사업구상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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