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유통산업과 테스코 TESCO pl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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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유통산업

1. 산업군 선정 및 유통마트 산업 소개
2. 대형 할인 마트의 정의 및 분류
3. 유통 마트 산업의 동향 및 분석
4. 유통산업의 미시적 & 거시적 전략 분석
5. 현재 유통 마트 산업의 경향


II. Tesco plc

1. Tesco 소개
2. Tesco 역사
3. Tesco 글로벌 사업현황
4. Tesco 세계화 진입전략
1) Tesco기업 측면 세계화 전략요소
2) 진입 투자 전략
3) Tesco 세계화 확장전략
5. 국가별 맞춤 전략 예시
1) 한국
2) 아일랜드
3) 미국


III. 앞으로의 Tesco전략적 행위에 대한 제안

1) 새로운 고수익 시장 창출
2) 새로운 매장 형태의 개발
3) 사회적 마케팅
4) 인재 양성






본문내용
I. 유통산업

1. 산업군 선정 및 유통마트 산업 소개

산업이라는 단어를 정의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제조업이나 IT산업과 같이 누구나 많이 들어본 많이 접해 본 산업을 언급할 것이다. 그러나 유통산업에 대해서는 개념이외에 명확한 정의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흔하지 않을 것이다. 산업군 선정에 유통산업을 선택한 이유는 지금까지 주위에서 흔히 들을 수 없었던 산업군에 대해서 이번 팀 프로젝트 학습을 통하여 분석하고자 함이다. 유통산업은 크게 상적 유통상적과 물적 유통산업으로 나뉘어 진다. 상적 유통산업은 도매업과 소매업으로 구분되고, 물적 유통산업은 창고업과 운송업으로 나뉘어 진다. 그 중에서 대형 할인 마트 스토어는 상적 유통산업 중 소매업에 속하므로 물적 유통산업은 배제하기로 한다. 소매업은 백화점과 슈퍼마켓 체인 스토어로 나뉘어 진다. 20세기 초반 소매산업 시장에는 백화점이라는 대형 자본이 성립하는 시장이 있었지만 백화점은 소비자가 직접 점포로 나와서 구매할 것을 전제로 하며, 진열되어 있는 상품은 모두 도매상이 반입한 것이고, 가격도 도매상이 정한 것이다. 따라서 백화점도 상품의 정확한 매입원가를 측정 할 수 없어 자기의 위험부담으로 직접 매입하는 이점을 추구 할 수 없었다. 이러한 문제점 때문에 슈퍼마켓 체인 스토어라는 백화점과는 또 다른 새로운 소매 시장이 형성되었다. 슈퍼마켓 체인 스토어는 매물빈도가 높은 식료품 중심의 상품구성과 매장에서의 직접 판매 관리 그리고 대량 매입한 제품의 박리다매 등의 전략을 통해 이윤극대화를 추구하게 된다.
백화점과 슈퍼마켓 체인 스토어의 매출을 비교하여 봤을 때 한국의 경우 2002년 까지는 백화점의 매출액이 슈퍼마켓 체인 스토어의 매출보다 월등하지만 2002년을 기준으로 대형 할인마트시장의 규모가 백화점시장의 규모를 초월하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2. 대형 할인 마트의 정의 및 분류

대형 할인 마트는 철저한 셀프서비스에 의한 대량 판매 방식을 이용하여 시중보다 20%~30%싸게 판매하는 가장 일반적인 유통업체로 종합할인점이라고 불린다. 농수산물에서부터 공산물에 이르기까지 다양항 상품을 구비하여 회원제 창고클럽형태와 더불어 유통업체를 주고하고 있다. 대형 할인 마트는 크게 5가지로 분류 될 수 있다. 먼저 디스카운트 스토어는 의류, 일용잡화, 내구소비재 등 실용적인 생활용품을 취급한다. 월마트, K마트, 타겟 등이 있다. 두 번재로 슈퍼센터는 디스카운트 스토어에서 식료품류를 강화하고 할인점과 슈퍼마켓의 장점을 접목시켰다. 월마트 슈퍼센터와 홈플러스 등을 들 수 있다. 세 번째, 하이퍼 마켓은 대형 슈퍼마켓에 할인점을 접목시켰다. 식품부문의 매출 비중이 70%이상이고 까르푸, E마트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네 번째로 회원제 도매클럽을 들 수 있다. 회원제로 운영되는 창고형 매장으로 낱개보다는 박스,번들로 판매한다. 샘스클럽, 코스트코 홀세일, 프라이스 클럽, 마크로 등을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아울러 스토어를 볼 수 있다. 아울러 스토어는 재고상품이나 자사의 B제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2001 아울렛 등이 있다.

3. 유통 마트 산업의 동향 및 분석

현재의 유통 마트 시장에는 유명한 글로벌 기업들과 지역의 좋은 입지를 선점한 많은 기업들이 있겠지만 대부분의 시장을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 대 기업들이 선점하고 있으므로 시장을 시장 선도 기업인 월마트와 까르푸 그리고 테스코로 분석하였다. 월마트는 1962년 미국 로저스의 샘월튼에 의해 매장이 설립되었고, 1970년 최초로 물류센터를 오픈하였다. 1987년 하이퍼 마켓을 오픈하였으며 1998년에는 월마트 슈퍼센터를 출점하였다. 1991년에 멕시코 시티부근에 해외 지점을 설립하였고 1997년에는 미국 최대의 할인점이 되었으며 1920개의 디스카운트 스토어, 443개의 샘스클럽, 441개의 슈퍼마켓을 보유하게 된다. 그리고 2003년을 기준으로 2445억달러의 매출액을 달성하였다. 까르푸는 1963년에 프랑스에서 최초로 설립되었으며 1969년에 벨기에에 하이퍼 마트를 개설하고, 그 이후에 스페인, 이탈리아, 브라질, 아르헨티나, 포르투갈, 그리스 등 유럽시장 최고의 할인점이 되었으며 2005년 82,148(M유로)의 매출액을 달성하였다. 테스코는 잭 코겐에 의해서 1919년 북런던에서 창설되었으며, 주로 영국 내에서 활동하였다. 1979년 1(B유로)의 매출을 달성하였고, 1982년에는 2(B유로)를 초과하였다. 1991년 영국 최고의 할인점이 되었으며 1995년 헝가리에 처음 진출하고 그 이후 체코, 슬로바키아, 폴란드에 연이어 진출함으로써 동유럽의 시장을 확보하였다. 동유럽시장의 확보한 테스코는 아시아로 눈을 돌려 태국, 대만, 한국 등에 진출하여 있다. 2003년 현재 286억 판운드의 매출규모를 달성하였다. 월마트, 까르푸, 테스코 등의 유통업체들은 성숙화된 자국 시장을 벗어나 새로운 시장 진출과 규모의 경제를 통한 이윤의 극대화 등을 위하여 1990년대 이후에 글로벌화가 이루어 지고 있으며, 중국 시장에서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4. 유통산업의 미시적 & 거시적 전략 분석

어떠한 산업이든 한 경제 그리고 그 경제를 둘러싼 글로벌 경제에 속해 있기 때문에 거시적인 전략, 그리고 그 경쟁 속에서 최대의 이윤확보를 통해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미시적인 전략이 필요하다.
먼저 유통산업에서의 거시적인 환경 변수를 살펴 보면 표준화 와 현지화를 들 수 있다. 표준화라고 하면 경제학에 기본적인 이윤극대화 전략인 (한계수입(MR) = 한계비용(MC))과 (△MC )) △MR)을 이용한월마트나 까르푸를 예로 들 수 있는데 월마트나 까르푸는 규모의 경제를 통한 원가절감의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상세히 설명하면 창고형 매장을 사용하여 지점의 건설비와 관리비를 줄이고 그 금액을 통해 제품의 가격을 통한 이익의 감소를 상쇄하는 전략을 전택하고 있다. 시장의 가격보다 20%~30%의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공급하는 유통업체의 기본 이념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반면에 테스코는 원가절감의 전략과 함께 영국에서는 영국 문화에 맞춰어진 매장형, 한국에는 한국에 맞추어진 매장형을 갖추고 있으며, 한국 시장에서 고객의 선호도 향상을 위하여 인사문제에서도 테스코 본점에서 파견된 직원 5명을 제외하고는 모두 한국 직원을 채용하는 등 월마트나 까르푸의 전략과는 차별화되었다. 유통업체에게 있어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 물론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해외 진출시는 그 나라의 문화와 현재 기업의 전략에 대하여 직적적인 고려가 필요하다. 예를 들자면 까르푸와 월마트는 한국에서도 원가전략정책을 그대로 선호하였고 한국의 문화와 본국의 전략의 gap을 고려하지 않았다. 그래서 월마트같은 경우 사장을 본점에서 파견하고 지점의 인사권이나 관리정책을 직접 통제하였다. 이러한 정책의 결과로 월마트와 까르푸는 한국과 말레이시아에서 큰 손실을 보고 낮은 가격에 지점을 매각하며 철수하게 된다. 두 번째, 세계시장이 통합되고 있다. 시장의 통합은 시장에 진입하는 많은 기
참고문헌
네이버 백과사전
www.wikipedia.com
www.tesco.com
www.carrefour.com
www.walmartsrores.com
The Irish Times [Business 2000]
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http://corporate.homeplus.co.kr
www.mk.co.kr [매일경제]
www.foodanddrinkeurope.com
나를 넘어 세계를 경영하라, 조동성저, 북이십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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