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론] JIT(Just in tim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JIT (Just in time) 란?
- 정의와 목적



2. JIT 개념과 특징
- JIT 개념
- JIT 시스템
- JIT 특징
- 간판(kanban)

3. 사례로보는 JIT
- LEXUS (도요타)



4. JIT의 강점/약점

5. JIT의 문제점

6. JIT의 개선방안

본문내용
1. J I T (Just in time) 란?

JIT?
JIT란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적시에 생산하는 것으로서 대량생산방식에서의 불필요한 생산요소를 철저히 배제하면서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생산방식이다.

목적
불필요한 재고와 노동력을 철저히 배제하여
원가를 절감하는 것

1. 일본의 도요타자동차㈜에서 개발된 생산관리시스템

2.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양만큼 생산하여 필요한 곳에 제공하는 시스템

3. 모든 재고의 흐름은 간판(Kanban)을 매개로 이루어짐

4. 재고관리는 후공정에서 선공정의 재고를 끌어다 쓰는 Pull방식으로 이루어짐


JIT의 전제

평준화 생산

양의 평준화 종류의 평준화

-->
공정을 흐름화한다
필요수에 따라 택트타임을 결정
후공정에서 인수한다


2. JIT 개념과 특징

1) 풀 방식의 자재흐름

JIT 시스템은 풀(PULL)방식의 자재흐름을 사용한다. 풀 방식이란 고객의 주문에 의해 생산이 개시되는 것으로서, 공정의 반복성이 높고 자재흐름이 명확히 결정된 기업이 JIT 시스템을 활용하는 경향이 있다.

이유는 풀방식이 생산량과 재고량 관리를 작업장에서 정밀하게 통제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이다.  

반면에 개별작업(Jop shop)과 같이 공정반복성이 낮고, 생산량이 적은 기업들은 MRP(자재소요계획)와 같은 푸쉬방식(생산이 고객의 주문보다 앞서서 시작)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관리] `JustinTime` JIT시스템에 관하여
  • time은 4시간이었는데 요즘은 Fadel CNC 88로 대체하여 10분으로 줄었다. 또한 Applied Laser Tech사가 제작한 CAD를 IBM PC에 연결하여 설계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했고 Shoda라는 이름의 CAM으로 피스톨 손잡이의 Z축 커브를 능숙하게 제작하고 있다. 이러한 자동화 노력과 JIT 도입으로 국내외 판매량이 1987년도 15,000에서 1990년도 80,000개로 급성장했고 이제는 JIT 선도자라는 명성도 얻게 되었다. 구매자들이 제품 모형이나 가격 정보를 요청해 오면 과거에는 4주가 걸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론 1. E-마트의 SCM(1)물류관리①물류센터운영-이마트는 물류 비용을 최대한 줄이고 JIT(Just In Time) 상품공급을 위해 전용 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마트는 현재 용인, 광주, 대구, 시화에 물류센터를 운영하며 전국 물류배송체제를 구축했다. 4개의 물류센터에서는 협력업체에서 입고되는 상품과 전국 산지에서 구매한 상품을 하루 2번 적시에 배송한다. 이마트는 6호점 분당점이 오픈한 이후 시간적, 비용적 절감은 물론 보다 효율적인 운영의 필요

  • [마케팅] 도요타 국진출 성공전략 -렉서스, 캠리
  • JIT 역시 결국은 고객의 욕구를 빠른 시간 내 에 충족하겠다는 것이다 . 이는 곧 도요타를 성공으로 이어 질 수 있었다 .이러한 도요타의 JIT는 비단 자동차 업계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기업들의 경영방식에도 적극 활용 되고 있다. 이는 곧 고객의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에 대한 중요성을 한번에 보여 주고 있는 결과 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도요타의 성공요인이 뛰어난 제품력을 바탕으로 한 고객중심의 경영방식이였다는 것을

  • 공급사슬 관리 SCM의 이해
  • 물류효율화를 통한 가격경쟁력을 확보- 비가격경쟁 : 상품구색, 매장의 규모, 분위기, 편의시설 등 Ⅱ. E-Mart의 시스템 시스템 구성도 Ⅱ. E-Mart의 시스템 국제표준 물류 바코드 (EAN-14)① 정의 업체간 거래단위인 물류단위, 주로 골판지박스에 사용되는 국제표준 물류바코드로서 생산공장, 물류센터, 유통센터 등의 입/출하 시점에 판독되는 표준바코드를 말한다.② EAN-14 특징물류단위(박스) 식별에 활용되는 표준물류코드로서 14자리 코드숫

  • [경영학원론] 페덱스[fedex]의 물류시스템에 대해서
  • 물류가 기존의 물류아웃소싱과 다른 점은 하주기업과 물류기업간의 관계가 거래기반관계에서 전략적 제휴관계로 전환되고, 이에 따라 서비스 내용에 있어서도 운송, 보관 등 부분적 물류기능을 대행․제공하는 정도를 넘어서 효율적인 물류전략․계획의 제안, 통합물류서비스의 제공 등 보다 긴밀한 관계에서나 가능한 서비스까지 제공된다는 특징이 있다.최근 해외 제3자물류업체의 가장 큰 특징은 고객의 요구에 따른 서비스 범위 확대와 국제화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