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엠넷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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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기업소개
1)기업 연혁 및 개요
2)엠넷 조직도
3)비전
4)사업영역

2.외부환경분석
1)거시환경분석
2)산업구조분석
3)경쟁자분석

3.내부분석
1)본원적 활동
2)지원적 활동
3)핵심역량

4.SWOT분석

5.전략 및 결론

6.부록
본문내용
1. 기업소개

1) 기업연혁 및 개요

엠넷미디어는 음악을 중심으로 모든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기획/제작/방송/유통/판매하는 CJ 그룹 계열의 토탈 뮤직 엔터테인먼트 기업입니다.아티스트와 음악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공동성장을 위해 설립된 엠넷미디어는 방송사업 / 음악사업 / 포털사업 / 콘텐츠제작사업 / 공연사업 등 총 5개 음악 관련 사업 영역의 수직 계열화를 통해 One Source Multi-Use의 다양한 시너지를 창조하는 한편,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 수급, 유통함으로써 대한민국 문화 산업 경쟁력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불황의 늪에 빠진 대한민국 음악시장을 살리기 위해 정부부처, 음악 및 저작권 주요 단체, 아티스트들이 참여하는 불법음원근절국민운동본부(불끈운동본부)를 발족, 캠페인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는 올바른 유통 질서의 확립과 저작권 보호 강화 등 음악 산업의 동반적 성장을 추구하는 엠넷미디어의 Mission입니다. 단순한 놀 거리, 즐길 거리를 넘어서서 생활의 일부,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 동력으로 거듭날 엔터테인먼트 산업, 그 중심에 다양한 콘테츠와 창의적 음악산업으로 무장한 엠넷미디어가 있습니다.

사업 연혁
- 2006년 07월, 코스닥 등록 기업 ㈜메디오피아 3자 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인수
- 2006년 08월, ㈜그레텍 주식 취득
- 2006년 08월, 엠넷미디어㈜ 로 상호 변경
- 2006년 09월, GM기획㈜ 및 ㈜AD2000엔터테인먼트를 흡수 합병
- 2006년 12월, 기존 사업부문인 ㈜메디오피아테크 매각
- 2007년 04월, 매직TV 투자 (100% 지분 인수)
- 2007년 04월, NHN, LGT등 콘텐츠 공급 계약 체결 및 KTF와 MOU 체결
- 2007년 06월, CJ뮤직 주식회사를 흡수 합병
- 2007년 08월, ㈜싸이더스에 컨텐츠 공급 계약 체결
- 2007년 11월, 대만 인스리아와 콘텐츠 제휴 계약 체결
- 2007년 12월, SK커뮤니케이션즈와 전략적 제휴

사업추진배경

- 그룹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E&M 문화산업을 시작하였으며, E&M 문화사업의 신 성장동력으로 기대되는 음악사업에 진입

- 케이블 채널인 Mnet27, KM의 인수를 통해 음악&미디어 사업을 최초로 시작, CJ뮤직을 통해 음반 사업에 진출

- Entertainment 산업의 큰 축이자 시장 정상화 시 큰 폭의 성장이 기대되는 음악사업은 분명히 우리의 시장이며, 성공시켜야 하는 사업이라는 취지 하에 CJ 내 E&M그룹에서 운영 중이던 CJ뮤직, Mnet/KM 등 음악관련 사업을 당사로 이관, 또한 메디오피아(Maxmp3, GM기획) 인수합병을 통해 수직계열화에 의한 엠넷미디어 출범

- 수직계열화를 통한 양질의 콘텐츠 제작, 수급, 유통. 이를 통해 아티스트와 음악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공동 성장을 추구하고 있으며, 시장 정상화를 위한 업계 선도에도 주력하고 있음


2) 엠넷조직도



3) 비전

Asia No.1 Total Music Entertainment Company
음악관련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로 고객과 아티스트를 위해 최고의 가치를 창출하는
Asia’s No.1 뮤직 엔터테인먼트 기업

4) 사업영역

방송사업

국내 방송사 중 유일하게 100%의 자체 제작률을 자랑하는 방송사업부는 한국 음악 채널 시청률 부동의 1위를 달려온 Mnet과, 오리지널 뮤직 채널 km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음악채널을 넘어서 버라이어티 채널로의 변화에 성공한 Mnet은 ‘재용이의 더 순결한 19’, ‘이특의 러브파이터’, ‘추적 X-boyfriend’ 등 기존의 틀을 벗어 던진 신선한 기획으로 Young Trend를 주도하고 있으며, 2007년 리런칭한 km 역시 ‘dj 풋사과 싸운드, ‘소년 소녀 가요백서’ 등 새로운 콘텐츠 탄생을 통해 음악 전문 채널의 자존심을 지키고 있습니다.
방송 콘텐츠 외에도 국내 최대의 음악 시상식 MKMF와 20대의 트렌드를 선별한 20’s choice, 락 마니아들을 위한 파이어볼 페스티발 등 굵직굵직한 대형 행사를 통해 음악 주 소비층인 10代~20代들에게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음악사업

음반, 음원의 국내 유통 부분에서 MS 1위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참고문헌
엠넷미디어 2008년 반기 보고서
http://dart.fss.or.kr/frameForm.do?rcpNo=20080814000305&dcmNo=
로엔엔터테인먼트 2008년 반기 보고서
http://dart.fss.or.kr/frameForm.do?rcpNo=20080813000303&dcmNo=
로엔엔터네인먼트 공식 홈페이지
http://www.iloen.com/about/history.asp
엠넷미디어 공식 홈페이지
http://www.cjmnetmedia.com/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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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너무 옛날 자료라서 많은 도움이 되진 않았어요ㅠㅠㅠㅠ
  • wldnjs7***
    (2015.10.26 20:4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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