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LG Telecom(LG텔레콤) `OZ`(오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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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국내 휴대전화 시장분석
2. 팀플 선정배경
3. 팀플 목적

본 론
1. OZ의 등장배경
2. OZ의 경쟁력 및 과제
조사자료#. 설문조사 및 인터뷰
3. 현 OZ의 마케팅 현황
4. 향후 발전방향 전망

결 론
1. 휴대전화서비스 시장의 확대 가능성
2. 우리의 결론
3. 후기
첨부#1 설문 조사지

첨 부 목 차

(표 1) 한국시장에서의 각 휴대폰 제조회사별
시장 점유율
(표 2) 동기 / 비동기식 기술방식 비교
(표 3) 3G 이동통신 3사 3색 전략 비교
(표 4) 이동통신 3사의 데이터 통화 가격비교

(차트 1) 국내 휴대폰 업체별 판매량 및
시장점유율 현황 (2008-1분기)
(차트 2) 휴대폰 구매요인
(차트 3)
LG텔레콤 가입자 변화

(그림 1) 국내 이동통신 3사 3G 서비스 브랜드
(그림 2) 풀브라우징 서비스
(그림 3) 사전 티저광고물 사진
(그림 4) 두더지편
(그림 5) 오즈이즈편
(그림 6) 지면광고
(그림 7) 코엑스 전시광고 #1
(그림 8) 코엑스 전시광고 #2
(그림 9) 코엑스 전시광고 #3
(그림 10) OZ 포탈 광고

본문내용
서 론
1. 국내 휴대전화 시장분석
정보통신부에 따르면 2008년 현재 우리나라 휴대전화 가입자 수가 지난 3월말 현재 모두 4450만 여명으로 지난 84년 한국이동통신에서 차량용 이동전화 서비스를 시작한 뒤 18년 만에 3000만 명을 넘어서 10000명당 7609명에 이른다고 발표했다. 휴대전화 가입자 수는 지난 84년 2,658명을 시작으로 97년 9월 500만명, 98년 6월 1000만명, 99년 8월 2000만 명에 이어 2005년 4000만 명을 넘어섰다. 또한 3G(WCDMA) 휴대전화 시장이 불붙기 시작함에 따라 제조사들 간의 첨단기술 도입과 서비스 차별화가 본격화 되면서 향후 휴대폰 시장은 더욱 가열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국내 휴대전화 시장이 급속하게 팽창함으로 해서 국내의 휴대전화 제조사들 간 의 경쟁구도가 치열해 졌으며, 이러한 치열한 경쟁 상황 속에서 지속적인 이동통신 산업의 성장을 이끌어내고 시장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첨단 기술개발과 더불어 시장의 문화적 특성에 대한 이해 역시 필요하게 되었다.
현재 국내 휴대전화 시장의 점유율을 살펴보면, 삼성 애니콜이 시장점유율 53.3%의 독주 속에 LG전자가 26%, 팬택계열 14% 로 삼강체제가 확고해져 있는 상태이다. 또한 KTF EVER, 사이버뱅크, 브이케이(VK)등이 틈새시장을 엿보고 있는 정도로 나타났다. (표 1, 차트 1 참조)

(표 1) 한국시장에서의 각 휴대폰 제조회사별 시장 점유율


(차트 1) 국내 휴대폰 업체별 판매량 및 시장점유율 현황 (2008-1분기)

출처 : Research & Consulting ATLAS

2. 팀프로젝트 주제 선정 배경
팀원 중 한명이 백남학술관에서 진행하는 '21c 한국과 미래'란 수업을 듣고 있다. 그 교양수업은 옴니버스식으로 진행되며 각계의 전문가를 강사로 초빙하여 강의를 맡기는 식으로 진행된다. 어느 날 그 팀원은 강사에 대해서 사전조사를 하지 못하여 질문을 하고 싶지만 어떤 분야를 질문해야 할 지 몰라 질문을 못하고 있었다. 그런데 바로 옆자리의 학생이 핸드폰을 꺼내더니 인터넷에 접속하여 질문할 내용을 검색하더니 곧장 손을 들고 강사의 전공에 관련된 멋진 질문을 하는 것을 보았다. 핸드폰으로 인터넷에 접속해서 그렇게 빠르고 쉽게 정보를 찾는 것이 신기하여 그 핸드폰 주인에게 대체 어떤 서비스를 사용하기에 핸드폰으로 인터넷에 그렇게 쉽게 접속하느냐고 물어보았더니 핸드폰주인은 'LG Telecom 의 OZ서비스' 를 사용한다고 하였고, 팀원은 OZ 서비스의 마케팅전략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조사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 팀 회의에 건의하여 선정하게 되었다.


3. 팀프로젝트 목적
한국 휴대폰 시장은 이미 기존의 핸드폰 소유자들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고, 지금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을 교체하는 사람들의 구입으로 인한 수요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쇠퇴기에 접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품질이 우수하거나 값이 싼 수입품의 증가 등으로 시장 규모는 감소하고, 경쟁자가 증가하여 과잉공급이 초래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휴대폰 제조업체들은 기술이나 혁신적인 디자인을 지닌 제품을 지속 적으로 출시해야 하며, 제품출시 시에 유행이나 소비자 선호의 변화를 분석하여 소비 자의구매 욕구를 이끌어 내야 한다.
또한 휴대폰 제품이 국한된 전략이 아닌 차별화된 콘텐츠와 서비스로 시장을 공략하
참고문헌
서 적
- Naresh K. Malhotra, 「마케팅조사론」, 석정, 2004
- 문준연, 「 마케팅원론 」, 명경사, 2005.
- 신병철, 「인터랙티브 마케팅」, 살림BIZ, 2007



신 문
- 한경닷컴 2008. 3. 25 기사 인용
- ITDAILY 2008. 5. 23 웹 기사 인용
- 중앙일보 2007. 9. 2 기사 인용
- 세계일보 5월 26일자 참고
- 파이넨셜 뉴스 5월 24일자 참조
- NH투자증권 김홍식 Analyst 2008년 5월 23일

인 터 넷
- Research & Consulting ATLAS
- LG텔레콤 OZ 체험사이트 (http://oz.lgtelecom.com)
- DESIGNLOG.org
- 유티즌 게시글 참조 (http://cafe.naver.com/rhew938)
- CYON 터치폰 사용자 모임 게시글 인용 (http://cafe.naver.com/cyontouch)
- MY TISTORY 2008. 5. 20 (http://sihunp.tistory.com)
- LGT OZ사이트 참고 (http://oz.lgtelecom.com/default.aspx?direct=)
- 디지털과 모바일 LAZION 2008. 5. 19 블로그 (http://www.lazion.com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LG 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m)
- 현대경제연구소 (http://www.hr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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