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마케팅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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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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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스타 마케팅이란?
02 스타 마케팅 사례
03 스타 마케팅의 나아갈 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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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스타 마케팅이란?
스타마케팅이란 누가 어떤 드라마에 입고 나온 옷 이라는 식의 구전마케팅을 전략으로 TV의극 중 장면에 특정제품을 배치하여 시청자에게 노출시키는 간접적으로 브랜드(제품)을 홍보하던\`PPL(Product Placement)\`의 개념과 의류브랜드이미지와 맞는 연예인에게 협찬해서 구전효과를 노리는 \`연예인 의상협찬\`의 개념이 합쳐지면서 파생된 것. 그러나 최근에는 이러한 개념에다 스타의 초상권 관련 사업이 포함되는 광고의 의미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이런 스타마케팅은 스타와 브랜드 그리고 고객간의 상호작용으로 형성되는데 브랜드는 스타에게 제품협찬과 트렌드 계약을, 스타는 브랜드에게 방송출연과 각종 홍보활동, 고객화, 모델화 시켜주고, 또한 스타와 고객간에는 추종과 모방, 브랜드와 고객간에는 스타에 대한 대리충족과 다양한 판촉행사를 통해, 브랜드 로열티 구매까지의 상호작용이 있음으로써 스타마케팅의 효과가 나타난다.
브랜드
스타
고객
01 스타 마케팅의 유형
(1)광고 모델 계약
일년 또는 2-3년이라는 장기 계약을 통해 거액을 투자해 스타를 사는 것이다. 스타는 TV CF나 카달로그, 사인회 들을 통해 집적 판촉에 나선다.
ex)이효리 ‘처음처럼’ /전지현’올림푸스’ 신제품 출시시 이미지가 없는 신제품에 스타의 이미지를 부여 한다.
(2) 스타 활동의 후원 협찬
공연 등에 제작비를 지원하거나 팬클럽 활동에 협찬 품 등을 제공하는 경우가 예가 된다. 이 경우에는 지원 대가에 대해 어느 정도의 노출 혹은 효과를 얻을 수 있 는가에 대한 판단과 그 조건 등에 대해서 세세한 협의가 필요
(3)스타 인큐베이팅, 스폰서 쉽
기업이 무명 시절에 예비스타를 발굴하고 인큐베이팅 하는 방식. 리스크가 높은 편이지만, 성공을 거둔다면 스타와의 보다 밀착된 관계에서 유리한 조건으로 적
극적 마케팅이 가능 ex) 박세리
(4) 스타 중심 상품 개발 /스타를 이용한 브랜드
말 그대로 스타를 중심으로 해서 상품 개발을 하는 경우. 스타를 염두에 두고 상품 개발을 한 다음 이를 마케팅하는 방법. Ex)나이키 에어조던
유사한 유형으로는 스타를 이용한 브랜드 만들기 신상품 자체에 스타의 이름을 붙이는 방법
(5)PPL(product placement)
영화나 드라마의 내용 중에 비용을 지불하고 의도적으로 상품을 배치하여 노출시키는 일종의 간접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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