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경부운하 경제적, 환경적 측면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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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경부운하란?
2. 경부운하의 필요성
3. 경제적 효과
4. 환경적 측면
5. 운하건설의 사례
6. 맺음말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경부운하란
한강과 낙동강을 연결
(총연장 553Km)

2,500t~5,000t 의 바지선 운행가능

공사비 14조원
(골재충당액 8조, 민자 6조)

공사기간 약 4년

2.경부운하의 필요성

물류비절감
관광지개발
지역경제 활성화
환경적 효과


3.경제적 효과

(1) 물류비 절감효과

① 물류비 절감의 필요성
- GDP 대비 물류비 12.5%  8%
※ 미국 7.5%, 일본 6.5%

② 물동량 증가 예상
- 국내 화물수송 수요 증가 예상
(2003년 16.6억t  2020년 34.6억t)
- 컨테이너 물동량 대폭 증가 예상
(2020년 4700만 TEU, 2005년의 3배)

참고문헌
추부길, {왜 한반도 대운하인가?}, 말과 창조사, 2007
이민부, {운하의 지리학}, 한국지리학회 발표논문, 2007
한반도대운하연구회, {한반도대운하는 부강한 나라를 만드는 물길이다}, 경덕출판사, 2007
한반도대운하 추진운동본부 http://www.kogc.or.kr/
최은주, 2006, ‘아아, 박근혜의 벙어리 냉가슴’, <<한겨레21>>, 제632호(2006.10.26)
길윤형, 2006, ‘이명박의 경부운하, 판돈은 크고 따기는 힘든 도박’, <<한겨레21>>제632호(2006.10.26).
최영철, 2006 신동아가 10년 추적 끝에 최초 공개하는‘이명박 운하’의 전모 2006.12.01 통권 567 호 (p82 ~ 121)
한반도 대운하 연구회 http://www.waterway.or.kr/
이명박 홈페이지 http://www.mbplaza.net/
권대열. 2006, ‘한반도 운하 4년대 완공....제2 경제도약 이룰 것’2006.10.26 <<조선일보>>
오마이 뉴스 http://www.ohmynews.com `경부운하, 축복일까 재앙일까`
친환경 물길 잇기 전국연대 http://www.wwkf.org
경부운하추진 국민운동본부 http://www.koreaunh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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