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마케팅] 컬러마케팅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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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마케팅의 개요, 컬러트렌드 그리고 컬러마케팅의 사례에 관해 조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컬러마케팅이란?

Ⅱ. 컬러마케팅의 필요성

Ⅲ. 컬러마케팅으로 소비자의 구매욕구 자극

Ⅳ. 컬러 이미지가 브랜드 메시지로 환치

Ⅴ. 컬러트렌드
1) 감성 중심의 컬러
2) 자연과 인간 중심의 컬러
3) 디지털 시대의 컬러

Ⅵ. 컬러마케팅 사례
1) LG 휴대폰 컬러마케팅
2) 포카리스웨트 컬러마케팅
3) 간판에 컬러마케팅 사용한 사례
4) 골프업계의 컬러마케팅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이 세상의 모든 정보는 우리의 감각기관을 통하여 들어온다. 이 중에서도 시각은 외부의 정보를 받아들이는 가장 중요한 기관이며, 소비자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 할 수 있다. 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인간의 오감 중에서 정보능력이 가장 우수한 것이 시각이고, 시각적으로 판단하는 인상 중에서 80%가 색채에 의한 것이라고 한다. 이는 시각을 통한 첫인상이 제품에 대한 평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구매행동과도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제품의 시각적 정보를 활용하여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전략이 컬러마케팅이다.

Ⅱ. 컬러마케팅의 필요성
소비자의 구매행위를 결정하는 동기부여(motivation)로서 컬러의 중요성은 아주 크다. 색을 통해 자극을 받고 그 기업에 대한 이미지가 생성되며 좋은 이미지로 받았을 때, 구매를 하게 되며 만족스러운 경험일 경우 지속적인 구매로 이어질 수 있다. 이와 같이 감성을 자극하는 요서에서는 시각적인 요서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시각적 요소 중 칼라의 역할이 크다는 것은 이미 검증된 사실이다. 색 자체의 속성만으로 상품 혹은 여러 요소는 한 이미지를 가지게 되며 이것은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를 형성시켜 구매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마케팅 전략은 한 번의 구매를 위한 것이 아니며, 기업의 제품을 구매했을 경우 소비자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지속적인 구매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며 이러한 과정의 반복을 통해 고객층을 형성하게 된다. 따라서 일관성 있는 기업이미지는 이러한 지속적인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친다.
참고문헌
•「색의유혹(색채심리와 컬러마케팅)」, 오수연, 살림 (2004)
•「청량음료 포장디자인에서 관찰되는 컬러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신우진,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3)
•「컬러마케팅전략에 의한 기업이미지효과에 대한 연구」, 이소영,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싸이언, http://www.cyon.co.kr/
• 매일경제, 2006.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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