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과 경영조직 시험대비 총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3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님의 강의노트와 교재를 바탕으로 해서 꼼꼼하게 정리한 시험대비 자료입니다. 평소 노트필기가 부족하시거나 짧은 시간에 시험준비를 하셔야 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목차
I. 정보시스템의 발전과정

1. 정보시스템의 발전과정과 경영조직의 관계
2. 정보지원 수준의 단계적 발전
3. 정보시스템의 단계적 성장
4. 정보지원단계와 정보시스템발전 단계 및 각 단계별 효과

II. 정보기술과 경영조직의 변화

1. 기술과 경영조직의 관계
2. 정보기술과 경영조직에 관한 이론들
3. 정보기술과 조직구조의 변화
4. 정보기술과 경영과정의 변화
5. 경영조직 변화의 상황적 요소

III. 정보자원 관리

1. 정보자원의 통제
2. 정보자원의 관리체계
3. 전문인력 자원의 관리

IV. 경영조직 설계와 관리

1. 경영조직의 설계 방향
2. 경영조직의 변화 관리
본문내용
(1) 착수단계

① 컴퓨터를 도입하여 정보 개발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초기단계
② 조직체의 사무비용절감,경영관리 효율성이 향상 목적
③ 조직구성원의 이해 부족,전산실 조직,정보체계 미비 -> 정보개발과 전산화 추진 미비
④ 단기간 문제해결 안됨 -> 조직구성원 새로운 SI 개발 주저,최고경영층도 강력한 추진 주저

(2) 전파단계
① 착수단계에서 나타난 문제 점차 해결 --> 전산개발 분위기 조성,전산실 주도하 각종 기초 정보
자료 전산처리 -> 실무부서에서도 효과 나타남
② 조직체내 여러부서에서 컴퓨터 활용 관심 급팽창
③ 기초적인 거래정보 자료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④ 정보개발의 업무 폭증으로 체계적인 계획하 추진 안됨으로 인해 종합적인 SI 개발 안됨
⑤ 비체계적으로 추진됨에 따라 전산실이 운용비용과 전산개발 비용 크게 증가

(3) 통제단계

① 전산개발 업무의 통제 -> 정보시스템 재정비
② 통제 행동
쭬㉠ 최고경영층은 전산예산 동결.개발된 전산업무에 대하여는 그 효과를 철저히 분석하도록
지시
㉡ 개발 추진중인 업무에 대하여는 기대 효과 분석 -> 선별적으로,우선 순위별로 전산 개발
업무 추진
==>> 전산업무 전반에 걸쳐 철저한 검토와 감사,조정 병행
③ 전산실 중심의 중앙집중적 IS -> 주요 실무부서 중심의 분산처리 체계
④ 전산실 주도의 정보개발에는 실무자의 참여를,실무부서에서의 정보개발에는 전산용원의 기술적
지원,참여 강조
==>> 정보시스템에서 실무부서의 위치와 역할 강조

(4) 통합단걔

① 정보시스템에서 이미 개발된 모든 정보자료와 파일들을 사용자의 사용 목적과 IS의 목적을 중심
으로 통합하고 재정비하여 보다 합리적인 IS 형성
② 정보시스템의 낭비와 비효율성 제거,사용자가 필요로하는 정보자료를 보다 적절하게 그리고 효
율적으로 개발 제공
③ 자료베이스 구축,IS간 연결, 중앙전산실과 실무부서간 정보기능 강화
④ 정보개발의 주도권이 점차 실무부서로 이전 ,상하위 IS간 상호연결 강조

(5) 정보관리 단계

① 정보시스템의 확대와 통합 -> 저보자료가 보직체 경영에 필수적이고 중요한 자원으로 발전
② 정보관리는 조직체의 기본적인 관리업무로 중요성 강조
③ 통합된 인간 - 기계시스템 강조

(6) 성숙단계
① 개발된 정보시스템를 안정시키고 정보자원 개발과 관리체계 정착
② 실무부서의 정보시스템사용자와 전산실 요원들과의 일상적인 업무협조 일싱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년 농심 91가지 면접 질문 + 답변 + 기업정보
  • 조직에서 성과나 인정을 받았던 경험이 좋다. ■ 예시저는 회사 고객만족도 조사 당시, 약 천명의 고객리뷰를 통해 사측 제품에 대한 분석으로 고객만족도를 올린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저는 당시 리뷰를 통해 사측 제품의 완성도는 문제가 없었으나 이후 제품을 점검하는 서비스 측면에서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고 이에 대해서 적극적인 보완을 진행해 1분기 실적을 2배 이상 늘릴 수 있었습니다.44. 조직에서 주도적으로 성과를 냈던

  • 2023년 SK하이닉스 100가지 면접 질문 + 답변 + 기업정보
  • 조직에서 성과나 인정을 받았던 경험이 좋다. ■ 예시저는 회사 고객만족도 조사 당시, 약 천명의 고객리뷰를 통해 사측 제품에 대한 분석으로 고객만족도를 올린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저는 당시 리뷰를 통해 사측 제품의 완성도는 문제가 없었으나 이후 제품을 점검하는 서비스 측면에서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고 이에 대해서 적극적인 보완을 진행해 1분기 실적을 2배 이상 늘릴 수 있었습니다.44. 조직에서 주도적으로 성과를 냈던

  • 2024년 대한항공 88가지 면접 질문 + 답변 + 기업정보
  • 조직에서 성과나 인정을 받았던 경험이 좋다. ■ 예시저는 회사 고객만족도 조사 당시, 약 천명의 고객리뷰를 통해 사측 제품에 대한 분석으로 고객만족도를 올린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저는 당시 리뷰를 통해 사측 제품의 완성도는 문제가 없었으나 이후 제품을 점검하는 서비스 측면에서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고 이에 대해서 적극적인 보완을 진행해 1분기 실적을 2배 이상 늘릴 수 있었습니다.44. 조직에서 주도적으로 성과를 냈던

  • 2024년 한국타이어 105가지 최신 면접 질문 + 면접노하우
  • 조직에서 성과나 인정을 받았던 경험이 좋다. ■ 예시저는 회사 고객만족도 조사 당시, 약 천명의 고객리뷰를 통해 사측 제품에 대한 분석으로 고객만족도를 올린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저는 당시 리뷰를 통해 사측 제품의 완성도는 문제가 없었으나 이후 제품을 점검하는 서비스 측면에서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고 이에 대해서 적극적인 보완을 진행해 1분기 실적을 2배 이상 늘릴 수 있었습니다.44. 조직에서 주도적으로 성과를 냈던

  • 2024년 넥센타이어 90가지 최신 면접 질문 + 면접노하우
  • 조직에서 성과나 인정을 받았던 경험이 좋다. ■ 예시저는 회사 고객만족도 조사 당시, 약 천명의 고객리뷰를 통해 사측 제품에 대한 분석으로 고객만족도를 올린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저는 당시 리뷰를 통해 사측 제품의 완성도는 문제가 없었으나 이후 제품을 점검하는 서비스 측면에서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고 이에 대해서 적극적인 보완을 진행해 1분기 실적을 2배 이상 늘릴 수 있었습니다.44. 조직에서 주도적으로 성과를 냈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