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 소비자심리학] 소비자심리 요점정리 서브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님의 강의노트와 교재를 바탕으로 해서 꼼꼼하게 정리한 시험대비 총정리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소비자 심리분석의 개관

제2장 정보의 취득

제3장 정보의 저장

제4장 정보의 통합

제5장 태도의 형성(Ⅰ)

제6장 태도의 형성(Ⅱ)

제7장 조건형성의 원리

제8장 심리적 평형의 유지

제9장 귀인과정의 분석
본문내용
제1장 소비자 심리분석의 개관

1.소비자행동의 3요소
-소비자 행동은 '개인소비자', '환경의 영향', 및 마케팅 전략' 3요소간의 상호작용으로 이해된다.
①개인 소비자: 인지작용, 태도형성, 행동표출
②사회적 환경: 개인의 영향, 집단, 가족, 사회계층, 지역, 인종, 문화의 영향
③마케팅전략: 제품전략, 가격전략, 판촉전략, 유통전략
-기업이 소비자의 개인적 행동과 환경적 요인을 이해하려는 이유는 결국 마케팅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립하기 위한 것이다.

2.용어의 정리
①소비자: 소비자와 구매자가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님. 물품 생산을 위해 대량구매하는 산업 구매자와 구별하기 위해 통상적으로 개인 구매자를 소비자라고 함
②마케팅 정보: 소비자들에게 주어지는 제품에 대한 내용(광고, 포장, 판매장소)
-> 이러한 정보를 자극(stimulus)우호적 태도를 형성하거나 구매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을 반응(response)라고 한다.
③제품- 제품종류: 사람들의 일반적 욕구를 만족시키는 제품의 집합(운송욕구충족-자동차, 위락욕구충족-TV)
- 제품형태; 특정한 욕구 충족을 위한 제품종류 내의 변형(산악지형을 운행하는 지프, 거실용 29인치TV)
- 제품상표: 제품 내의 개별 상표 ( 지프 중에서도 코란도, 27인치 TV중의 아남)
④information source(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 정보원(源)
⑤광고에서 문안이나 메시지 등을 통해 보는 사람에게 전해주려는 바가 있게 마련인데, 이를 발신인 측면에서 본다면 "메시지"라고 하지만 수신인에게 전해졌을 때는 정보가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심리학 박사), 한상근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직업진로연구실 선임연구위원(사회학 박사) 등 전문가 3인에게 물었다.‘이공계의학계열 졸업생 강세, 융합형 인재 선호도 상승’. 세 사람은 ‘5년 후 취업 시장’에 대한 전망을 이렇게 요약했다. 단, 인문사회계열 졸업자에 관해선 세 명 모두 “섣불리 예단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상근 선임연구위원은 “이공계열과 의학계열은 전공과 직업 간 연계성이 높아 전망이 비교적 뚜렷하게 그려지는 편”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소비자행동론 핵심정리 서브노트제1장 소비자행동이란 무엇인가1. 정의- 제품을 평가, 획득, 사용, 처분시 개인이 참여하는 의사결정과정과 신체적 활동을 말한다2. 중요성(1) 소비자가 마케팅활동의 핵심으로 자리잡게됨(Total Marketing System)(2) 연계학문과의 관계(심리학, 사회학 등)3. 목적(1) 기업의 입장에서 효율적 마케팅 활동을 하게함(2) 소비자 입장에서 구매활동에 있어서 합리적 의사결정을 하게함4. 배경- 마케팅 개념 변화에 기인함(caused

  • [관광사업론, 관광사업론 요약] 관광사업론 요점정리 서브노트
  • 소비자)에 대한 봉사: 총지배인은 서비스의 대상이 고객인 만큼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제일 중요시하여야 하며, 고객을 무시한 생산, 판매란 있을 수 없다.` 종사원에 대한 봉사: 경영자와 종사원의 관계는 급료를 지불하는데 대한 노동력을 구매하는 것이므로 작 업중심의 관계로 형성되어야 하며, 노동자가 제공한 노동력에 대해서 공평 정당한 임금을 지불하여야 한다. 따라서 종사원 각자가 인격을 갖춘 인간으로서 대우를 받 고 어느 정도 만족한

  • [유통관리, 유통관리론] 유통관리 요점정리 서브노트
  • 소비자를 대상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것에 비해 소매업과 생산자에게 상품을 유통 시키는 업을 도매업이라고 한다. 따라서 우리들의 일상 소비 생활에 직접적인 판매는 않지만 그 활동이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유통 코스트를 증가시키는 필요 없는 존재라고 생각할 수 있다 도매업에는 여러 가지의 형태가 있는데 일반적이고도 전형적인 도매업의 역할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1) 집하분산 기능다수의 제조업자로부터 다양한 상

  • [여성과 건강] [여성과 건강] 여성과 건강 요점정리 서브노트
  • 심리, 사회구조 포함제2장 여성의 건강과 의료. 여성은 남성에 비해 의료소비자가 되는 경우가 더 많다.1. Reproduction2. 무급의 가사노동으로 인한 우울증3. 자녀를 동반한 병원 방문4. 사회적 수용 태도 ; 환자는 여성 . 사회화와 관련5. 장수. 통계남여* 인구 1000명당 15일 간의 급성 질환 발생률171.9209.4호흡기소화기발생 부위* 인구 1000명당 만성 질환 발생률222.9320.8* 평균 입원일 수1811.1 (출산 3.4일 포함)* 사망원인 (1991년)순환기계 질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