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기구] [디자인-기구] 제품의 표면처리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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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디자인-기구] 제품의 표면처리 기법

I. 들어가는 글

II. 전자제품 / IT 제품

III 소재 / 재료
1. 플라스틱
■ 정의 및 특성
■ 장점 및 단점
■ 용도

2. 아크릴
■ 정의 및 특성
■ 장점 및 단점
■ 종류별 특성과 용도
○ 케스팅판
○ 압출판
○ 케미판
○ 창호지판
○ P.C (수입판)
○ 펫트
○ 특수판
○ 조명용판
○ 루바
○ 원통
○ 밀러판
○ 아크릴 봉
○ 반구
○ 골드그라스
○ 아스텔아크릴

3. 유리 소재
■ 정의 및 특성
■ 장점 및 단점
■ 용도

4. 마그네슘 소재
■ 정의 및 특성
■ 장점 및 단점
■ 용도

5. 알루미늄 소재
■ 정의 및 특성
■ 장점 및 단점
■ 용도

6. 티타늄(TITANIUM)
■ 정의 및 특성
■ 장점 및 단점
■ 용도

7. 스테인리스 소재
■ 정의 및 특성
■ 장점 및 단점
■ 용도

IV. 표면처리
■ 표면처리의 정의 및 목적
■ 표면처리 방법
■ 성형 프로세스
○ 인몰드 전사(In mold)
○ 수압 전사
○ 레이저 마킹(Laser Marking)
○ 단조(Forging)
○ 전주(Electro Forming)
○ 인베스트먼트법(Investment casting)
○ 다이캐스팅(Die Casting)
○ 필름인서트 몰딩(Film insert molding)
○ 다이아몬드커팅(Diamond Cutting)

■ 표면가공 프로세스
○ 스크린 인쇄
○ 핫스탬핑(Hot Stamping)
○ 패드프린팅
○ 컬핏(CURL FIT)
○ 도장
○ 분체도료
○ 멀티코팅(Multi Coating)
○ UV도료(자외선 경화도료) 도장
○ 우레탄도료 도장
○ 수성도료 도장
○ 항균도료

■ 도금
○ 습식도금과 건식도금
○ 전기도금
○ 무전해 도금
○ 용융도금
○ 침투도금

■ 진공증착
■ 아노다이징(Anodizing)
■ 연마
○ 분사 연마(Blasting)
○ 버프 연마(Buffing)
○ 기타 연마
■ 표면가공

[참고 자료]

본문내용
전 세계에는 수천 가지의 전자제품 신제품이 눈 깜짝할 사이에 시장에 나왔다 사라지고 있다. 이런 현상은 고속으로 성장하는 과학기술과 전세계적인 유통망으로 전자제품의 소비형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며 소비자가 느끼는 전자제품의 만족도가 제품 구입시기에서부터 점점 짧아지기 때문이다.
이는 소비자의 주의 집중기간이 짧아졌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이런 소비자들의 다양한 만족감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제품을 위해, 제품의 첫 인상으로 가장 중요한 제품의 표면처리 및 마감색채의 중요성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제품이란 주어진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는 물리적인 존재이다. 과거에는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때 제품의 기능과 성능을 가장 먼저 생각했지만 제품기술이 발전하면서 제품 간의 기능, 성능의 차이가 미미해졌다.
이런 변화 과정에서 고객들은 제품의 기능 우선보다는 제품의 감성적인 요소인 디자인에서 보다 많은 구매 충동을 느끼게 되었고 제품회사에서는 더욱 디자인에 힘을 실었다. 특히 디자인이 중요한 제품 중에서 전기, 전자 분야, 즉 IT제품군을 들 수 있다.
현재 발전된 디자인과 최첨단 기능 속에서 소비자는 더욱 새로운 것을 찾게 되었으며 그런 소비자의 욕구는 좀 더 고급스러운 제품의 소재와 표면처리, 마감색채로 완성도 높은 제품을 원하게 되었다.
따라서 제품의 외관과 이미지를 결정하는 소재, 표면처리, 마감색채 등을 다루는 제품의 표면처리 기술은 제품의 완성도와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인 동시에 제품의 고부가가치화를 이룰 수 있는 경쟁력의 핵심 요소이다. 이는 궁극적으로 제품의 국제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디자인 기술의 선진국화를 가능하도록 한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소재와 표면처리, 마감색채 분야의 특징을 분석하여 관련 제품의 소재 및 표면처리, 마감색채 연구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나카무라 쯔끼와, 알기 쉬운 플라스틱 표면장식, 한국플라스틱기술정보센터, 2002.
[2] LG경제연구원, 2010 대한민국트렌드, 한국경제신문사, 2005.
[3] 고은영, 성공하는 기업의 컬러 마케팅, 도서출판국제, 2003.
[4] 김현성, 제품표면처리 디자인 기술 컨텐츠 D/B 구축 및 활용연구, 산업자원부.
[5] 전자신문(http://www.etnews.co.kr)
[6] 디지털타임즈(http://www.dt.co.kr)
[7] 삼성경제 연구소(http://www.seri.org)
[8] LG경제 연구소(http://www.lger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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