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 삼동윤리사상, 삼동윤리, 정산종사] 원불교 삼동윤리사상, 원불교 삼동윤리를 확립한 정산종사의 생애, 원불교 삼동윤리의 형성과정, 원불교 삼동윤리의 내용, 원불교 삼동윤리의 세 단계, 원불교 삼동윤리의 의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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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원불교 삼동윤리사상
Ⅱ. 원불교 삼동윤리를 확립한 정阮씐瑛?생애
1. 재가수도기
2. 출가수도 및 교정참여기
3. 교화 및 교정확립기
Ⅲ. 원불교 삼동윤리의 형성과정
Ⅳ. 원불교 삼동윤리의 내용
1. 다종교사회와 동원도리 교화
2. 다민족, 다인종사회와 동기연계 교화
3. 산업사회와 동척사업 교화
Ⅴ. 원불교 삼동윤리의 세 단계
1. 인식의 단계
2. 대화의 모색
3. 협력의 추구
Ⅵ. 원불교 삼동윤리의 의의
1. 구조적 의의
2. 가르침의 의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원불교 삼동윤리사상
삼동윤리사상은 정산종사에 의하여 제창된 세 가지 윤리 강령으로서, 교조인 소태산대종사의 일원상의 진리에 입각해서 앞으로의 종교와 인류 그리고 정치가와 사업가들이 나가야 할 방향을 윤리적 입장에서 제시한 것이다. 삼동윤리사상은 소태산대종사의 일원주의의 이념을 실천적으로 재천명한 것이라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나아가 일원주의의 이념을 인류의 실생활 세계 안에서 구현하고자 한 것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삼동윤리사상은 원불교가 지닌 생활종교로서의 강점을 뚜렷하게 제시한 것이다.
삼동윤리사상은 정산종사의 사상적 결산이라는 점에서 또한 주목되는 것이다. 정산종사가 일생 동안 남긴 언행과 저술들은 그가 임종 전에 남긴 삼동윤리사상으로 귀일된다. 정산종사는 소태산대종사의 성업을 계승해서 원불교의 종교적․사회적 위상을 확보한 지도자였다. 따라서 정산종사의 중심사상에 대한 연구는 창업기를 지나서 제도적 정착을 이루는 원불교의 역사적 정체성을 파악하는데 있어서도 중요한 과제를 이룬다.
삼동윤리사상이 문서를 통해 공식적으로 발표된 것은 1961년(원기 46)년 개교 경축식전에서 정산종사가 행한 법설에서였다. 원불교계는 1961년 4월 26일 원불교 개교 46년 축하식 및 정산 종법사 회갑 경축식을 총지부 각 교당에서 일제히 겸행하였는바, 정산종사는 총부에서 열린 경축식상에서 “우리가 장차 하나의 세계를 이룩할 기본 강령이 되는 삼동윤리의 대지를 설명하여, 동지 여러분과 함께 우리의 본래 서원을 다시 새로이 하고자 한다”하여 삼동윤리를 선포하였다. 삼동윤리사상이 공식적으로 선포된 것은 이 때였지만, 그것은 정산종사의 가르침에 이미 내재되어 있던 것이었으며, 그것의 사상적 연원은 소태산대종사의 일원주의에 있었다. 삼동윤리사상은 소태산대종사의 경륜인 일원주의를 계승하여 그 일원주의를 구체화한 세 가지 대동윤리인 것이다. 소태산대종사의 일원상 진리관은 원불교사상의 중심 개념으로서 삼동윤리의 구심점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삼동윤리사상은 이미 소태산대종사를 중심으로 한 원불교사상에 내재되어 있었으며, 정산종사에 의해 새롭게 발견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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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순임(1992), 삼동윤리의 철학적 조명, 원불교사상연구원, 원불교사상 제15집
- 김귀성(1992), 정산종사의 사회교육관, 원불교사상연구원, 원불교사상 제15집
- 유성태(1992), 정산종사의 성품관, 원불교사상연구원, 원불교사상 제15집
- 전명기(1991), 소태산 박중빈 대종사의 교육사상과 그 전개, 한국 근대사에서 본 원불교, 서울:도서출판 원화
- 한길량(1992), 정산종사의 건학정신 : 원광대학교의 건학이념을 중심으로, 원불교사상연구원, 원불교사상 제15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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