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교회예배, 한국교회, 한국교회예배] 예배(교회예배)의 개념, 예배(교회예배)의 역사, 예배(교회예배)의 요소, 한국 예배(교회예배)의 문제점과 과제, 한국 예배(교회예배)의 바람직한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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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예배(교회예배)의 개념

Ⅲ. 예배(교회예배)의 역사
1. 발전적 산물關??예배
2. 예배와 문화적인 배경과의 관계
3. 예배의 형식상의 다양성
4. 동적(動的, dynamic) 특성을 지닌 계시의 매개수단

Ⅳ. 예배(교회예배)의 요소
1. 예배의 상징적 요소
2. 예배의 시간적 요소들
3. 예배의 공간적 요소들

Ⅴ. 한국 예배(교회예배)의 문제점과 과제

Ⅵ. 한국 예배(교회예배)의 바람직한 방향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의 예배는 그 표현 자체가 무척이나 생동감 있고 역동적인 것임을 발견할 수 있었다. 분명히 오늘 세계 교회는 예배 표현의 르네상스를 맞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우리 스스로의 미흡한 예배 풍토를 갱신해 갈 수 있는 기회를 맞은 셈이다. 이 기회를 어떻게 선용할 수 있을까요? 온 세계 교회가 변화를 겪고 있고, 이미 한국 교회들도 그 영향을 받기 시작했다. 정체되어 있을 수는 없다.
세계 교회의 신학적 흐름과 새로운 예배 표현들에 대해서도 민감한 대처를 해야 할 것이다. 새로운 예배 표현에 개방적인 자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변화를 모색해야 할 것이다. 현대 예배의 새로운 흐름들 가운데 꼭 유의해야 할 점들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오늘의 예배 표현이라고 해서 꼭 복잡화를 뜻하는 것은 아니다. `단순성`을 고수해야 하는 개혁 교회 예배의 원리 같은 것을 양보해서는 안 된다. 중요한 것은 `창조적인 표현`이다. 예배 전통과 오늘의 상황과의 만남에서 새로운 창조적 시도가 가능해야 한다. 그리고 오늘의 예배 표현에서 그 항구성과 잠정성 사이의 긴장은 유지되어야 한다. 이런 긴장 속에서 역시 창조적 표현의 가능성은 주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성령의 의지에 따라 믿음과 용기를 가지고 21세기 한국 교회 예배를 갱신해 가야 할 것이다. 현대 예배의 신학에 바탕을 둔 새로운 예배의 창조적인 모델을 개발해 가는 데 온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Ⅱ. 예배(교회예배)의 개념

구약성서에서의 예배는 제의적 종교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무죄한 짐승의 피를 흘림으로써 죄인의 피를 씻는 것이 근본이고 또 우리의 몸과 마음, 그리고 영혼까지 헌신함을 뜻하는 제사로 ꡐ번제ꡑ가 있다. 그리고 우리의 재물을 바치는 뜻이 있으므로 불로소득한 것을 소제로 드리지 못하고 노력하여 얻은 귀한 물건만을 드리는 것으로 식물제, ꡐ소제ꡑ가 있다. 세 번째로 ꡐ화목제ꡑ가 있는데 이는 하나님과 사람사이에 화목하지 못하게 하는 죄를 가리우고 하나님과 사람이 서로 합하여 부자와 같이 서로 사랑하는 표로 잔치를 하는 것이다. 네 번째로 ꡐ속죄제ꡑ는 죄를 회개함으로써 또 그 희생 제물의 피의 공로로써 죄를 가리우는 것이며 다섯 번째로 ꡐ속건제ꡑ라는 것이 있다. 다음으로 신약에서의 예배를 살펴보면 신약에서의 예배도 구약의 예배와 크게 다르지는 않다.
참고문헌
김홍전, 예배란 무엇인가, 도서출판 성약, 1991
김순환, 21세기 예배론, 대한기독교서회, 2003
교회갱신의 신학, 대한기독교서회 출판사, 1980
송인규, 아는 만큼 누리는 예배, 홍성사, 2003
우리는 이렇게 예배한다, 총회출판국, 1990
장성영, 그리스도 예배의 원리, 홍익제, 1995
Franklin M. Segler, 예배학 원론, 요단출판사,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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