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학생, 여학생교육, 정보화교육, 과학교육, 인권교육, 취업, 흡연, 약물남용] 여학생의 정보화교육, 여학생의 과학교육, 여학생의 인권신장교육, 여학생의 취업준비, 여학생의 흡연, 여학생의 약물남용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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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여학생의 정보화교육
1. 현황 및 문제점
2. 정책 대안

Ⅱ. 여학생의 과학교육
1. 과학에 관련한 여학생의 특성
2. 과학 관련 경험도
3. 여학생에게 적합한 과학 학습 주제
1) 통신
2) 빛
3) 미용
4) 생명
5) 집과 에너지
6) 우주
7) 물

Ⅲ. 여학생의 인권신장교육
1. 여성이 인간으로서 누려할 권리에 대한 인식 제고
2. 전통적 성역할 고정관념 및 편견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의 보장
3. 성적 주체로서 자긍심을 심어주는 교육과 안전한 교육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는 권리의 보장
4. 남학생과 동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권리의 보장
5. 개인의 적성과 흥미에 기초한 진로의식 개발 및 진로 선택 강화

Ⅳ. 여학생의 취업준비
1. 채용아웃소싱업체 통하면 입사경쟁률 낮아
2. 인재파견업체도 공채 취업 창구로 부상
3. 헤드헌터사 고급인재 외, 대졸 취업예정자도 담당

Ⅴ. 여학생의 흡연
1. 여학생의 흡연 실태
1) 여학생의 흡연 실태에 대한 문제점
2) 여학생들의 흡연 원인 분석에서 나타난 문제점
3) 여학생들의 자기인식 실태에서 나타난 문제점
4) 여학생들의 흡연예방교육의 문제점
2. 여학생의 흡연 대처방안
1) 가정에서의 대처방안
2) 담임 교사 및 학급에서의 대처 방안
3) 생활지도부의 대처 방안
4) 학교에서의 대처 방안
5) 사회에서의 대처방안

Ⅵ. 여학생의 약물남용
1. 계열별 약물남용분석
2. 학년별 약물남용분석
3. 부모님의 상황에 따른 약물남용분석
4. 부모님의 양육태도에 따른 약물남용분석
5. 가정생활만족도에 따른 약물남용분석
6. 학교생활만족도에 따른 약물남용분석
7. 약물교육 경험별 약물남용 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여학생의 정보화교육
1. 현황 및 문제점
학교의 경우는 남녀학생에게 공통의 교과목이 제시되므로 교과과정상에서 나타나는 컴퓨터 관련학습 기회의 차이는 없었다. 남녀학생 모두는 「실과」과목을 3·6학년에 걸쳐 주 1회씩 교육받으며, 여기에 수록된 교과 내용 중 컴퓨터에 관련된 학습은 5학년의 다루기 영역에서 컴퓨터 다루기, 6학년의 다루기 영역에서 컴퓨터로 글쓰기가 있다.
중학교의 교과목 중 컴퓨터에 관련된 학습이 제공되는 교과는 필수교과인 「기술·산업」과 선택교과인「컴퓨터」이다. 제 5차 교육과정만 하더라도 남녀 성별에 따른 이수과목이 남학생은 「기술」과목으로, 여학생은 「가정」과목으로 편중되는 경향이 컸다. 이에 제 6차 교육과정에서는 「기술·산업」과 「가정」을 남녀 공통 과목으로 전환하였고, 이에 따라 여학생들도 「기술·산업」교과에 속해져 있는 컴퓨터 관련 학습을 남학생과 균등하게 제공받고 있다.
그러나 중학교의 선택과목 개설현황을 보면 남녀학생 모두 한문을 선택하는 비율이 70% 이상 (남:75.43%, 여:74.50%)을 차지하고 있으며, 컴퓨터나 환경, 기타 과목을 배우는 비율은 상대적으로 낮음을 알 수 있다.「컴퓨터」교과의 개설 시간은 선택 유형에 따라 매우 다양해질 있는데, 예를 들어 1년 동안 주 1회 교육하여 최소 34시간에서부터 3년간 주 2회 교육하여 최대 204시간까지 개설할 수 있어 170시간까지의 차이를 낼 수 있다. 이와 같은 교육 시간의 차이는 정보화에 있어서 수준의 차이를 심화시킬 수 있다.
인문계 고등학교의 경우, 실업/가정 교과안에 과정별 필수과목인 「기술」,「정보산업」에서 컴퓨터 관련 학습을 다루고 있다. 그러나 그 외 6개의 실업/가정 교과를 선택하는 학생들에게는 컴퓨터 관련 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지 않으며, 특히 여학생의 경우는 「정보산업」,「기술」,「상업」보다는 「가사」와「가정」을 선택하는 경향이 뚜렷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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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성호(1998) / 교육공학의 탐구, 서울 :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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