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오농민전쟁, 동학농민운동] 갑오농민전쟁(동학농민운동)의 배경, 갑오농민전쟁(동학농민운동)의 전개, 갑오농민전쟁(동학농민운동)의 성격, 갑오농민전쟁(동학농민운동)의 현대적 의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19세기말의 국내외 정세
Ⅲ. 갑오농민전쟁(동학농민운동)의 배경
Ⅳ. 갑오농민전쟁(동학농민운동)의 전개
1. 1차 봉기
2. 2차 봉기
1) 전라도
2) 충청도
3) 경기도
4) 강원도
5) 황해도
Ⅴ. 갑오농민전쟁(동학농민운동)의 성격
1. 농민전쟁의 주체와 동력에 관련된 성격
2. 동학사상의 성격
3. 동학교문과 농민전쟁과의 관계
4. 주체세력
5. 사회경제적 지향
Ⅵ. 갑오농민전쟁(동학농민운동)의 현대적 의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조선 후기에 전국적인 농민항쟁을 불러일으켰던 삼정문란과 지주·전호 간 대립관계는 개항 이후 외국자본주의의 침략이 강화되는 가운데 더욱 확대 심화되었다. 더욱이 곡물 수출로 곡가가 오르고 외국산 기계제면포 수입으로 조선의 토착수공업이 위축되면서 지주․부농․대상인 등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높아져간 데 반하여 빈농을 비롯한 영세수공업자․영세상인․도시빈민 등의 처지는 더욱 어려워졌다. 조선 후기부터 만성화된 재정적자도 개항 이후 근대화정책의 추진에 따라 더욱 늘어났다. 정부는 재정적자를 메운다는 명목으로 새로운 조세 종목을 만들거나 당오전을 남발함으로써 민중에 대한 수탈을 더욱 강화하였다. 이에 민중은 심화되는 사회경제적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 군현단위에서 국지적이고 일회적인 형태의 농민항쟁을 계속 벌였다. 이 같은 농민항쟁을 전국적으로 통합하는 데는 동학(東學)의 포교조직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동학은 봉건적 신분질서를 부정하고, 반침략적 지향도 나타냈다. 동학은 사회변혁을 위한 인간의 실천적 노력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약점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교리의 반봉건적․반침략적 요소 때문에 농민들 속으로 급속히 퍼져갔다.
Ⅱ. 19세기말의 국내외 정세
1830년대까지 근대자본주의는 전 유럽을 지배하고 40년대부터 50년대에 걸쳐 중국의 개방, 캘리포니아와 호주의 금광 개발 및 급격한 식민, 일본의 개국 등이 연이어 일어나고 세계 시장을 대략적으로 완성하였다. 1860년대는 자유 경쟁의 발전의 최고 한계였고 70년대부터 80년대 까지는 근대적 독점의 발생기이며, 제국주의 시대의 도래를 알리는 지구상의 대 분할이 19세기 말까지 진행되었다. 80년대 이후 서구자본주의 제국(諸國)은 국내에 있어서의 경제공황, 그 밖의 경제적 모순을 타개하기 위하여 새로운 상품시장을 바라고 있었으며 또한 저하하기 시작한 이윤을 보충하기 위하여 풍부한 원료 자원과 새로운 자본투하 시장을 정열적으로 탐색하고 있었다. 이리하여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은 아시아, 특히 봉건중국과 봉건조선을 향해 집중적으로 쇄도하였다. 더욱이 조선은 동양진출, 특히
- 참고문헌
-
○ 김현묵, 물구나무 서서보는 한국역사, 녹진글방, 1993
○ 강만길, 고쳐쓴 한국 근대사, 서울 : 창작과 비평사, 1991
○ 신복룡, 동학사상과 갑오농민혁명, 선인, 2006
○ 원종규 외, 갑오농민전쟁 100돌 기념논문집, 집문당, 1995
○ 우윤, 갑오농민전쟁, 한국사12, 한길사, 1995
○ 편집부, 동학농민혁명의 지역적전개와 사회변동, 새길
○ 한국 역사 연구회, 1894년 농민 전쟁 연구(1) 농민 전쟁의 사회경제적 배경, 역사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4차 산업혁명시대에 성인학습자에게 요구되는 사회적 역할을 설명하고 성인학습자에게 학습지도 및 상담이 필요한가에 대해 찬성과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근거를 제시하시오
- 자원봉사의 실천 대상을 선정하여 본인이 봉사 활동을 할 경우 어떤 역할과 어떤점들을 유의해야 할 지 구체적인 자세에 대해 서술하시오
- Career Development (경력개발) - 경력개발 입문, 경력개발 제도의 효과, 조직에서의 경력개발
- [직위분류제와 계급제] 직위분류제와 계급제의 조화
- 듀이의 이론과 보육프로그램을 분석하고, 프로그램의 철학, 교육사상, 교육방법,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한부모가족을 위한 개입과 서비스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앞으로 제안하고 싶은 개입과 서비스, 정책에 대해 논하시오
- 정신분석이론 에서의 방어기제에 관하여 정리한 후, 내가 주로 사용하는 방어기제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그 방어기제가 나에게 어떤 영향(긍정적 부정적 사례모두 가능)이 있었는지 기술하시오(효과적으로 잘 사용하는 방어기제, 역효과가 났던 방어기제등)
-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주요 현안 중 유전 대 환경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고, 환경에 대한 영향력을 주요이론(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이론 및 생태학적 체계이론)에 근거하여 정리하시오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