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록파, 청록파시인, 조지훈시, 박목월시, 박두진시] 청록파(청록파시인)과 자연, 청록파(청록파시인)의 특징, 청록파(청록파시인)의 작품세계, 청록파(청록파시인)의 영향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청록파(청록파시인)과 자연

Ⅲ. 청록파(청록파시인)의 특징

Ⅳ. 청록파(청록파시인)의 작갸섟?
1. 조지훈시의 전통성와 서정성의 조화
2. 박목월시의 향토적 자연찬미
3. 박두진시의 기독교적 서정미

Ⅴ. 청록파(청록파시인)의 영향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의 문학사는 비록 많지는 않지만 이러한 지조 있는 문인들 덕분에 그 향기와 빛깔을 더욱 선명히 할 수 있는 것으로, 1946년 공동 시집 {청록집}을 간행한 박목월․박두진․조지훈이야말로 이러한 역사의 한 고비에 우뚝 서 있는 위대한 시인들이 아닐 수 없다.
이 {청록집}의 간행으로 이들을 일러 세칭 `청록파[자연파]`라고 부르거니와, 이들은 붓을 꺾는 것조차 마음대로 되지 못하는 그 간악한 식민지의 1940년대를, 침묵이 아닌 독백으로 고통의 열매를 다듬고 있었던 것이다. 그 열매가 해방이 되자마자 세상에 드러날 수 있었다는 것은, 그들이 결코 암흑기의 터널 속에 주저앉아 공허하게 세월만 불러대고 있지는 않았다는 분명한 증거가 아닐 수 없다. 이런 의미에서 {청록집}에 수록된 다수의 시는 일반적으로 해방 이전의 시사(詩史)에서 다루어진다. 조지훈, 박두진, 박목월 세 사람은 <문장>지를 통해 등단한 대표적 전통 서정시인으로 해방후 한국 문단을 이끌어온 핵심적인 시인들이라고 하겠다. 이들은 해방 후 현대 시사의 전개과정에서 다양한 시인들에 의해 계승되는 전통 서정시의 중요한 축을 형성하여, 그 이후 박재삼, 김현승, 김남조 등으로 이어지는 맥을 만들어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이들을 이해한다는 것은 한국 현대 시사의 중요한 한 맥을 이해하는 자리에 서는 것이다.

Ⅱ. 청록파(청록파시인)과 자연

일제 말기 1939년에서 40년 사이에 우리 시사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 시인이 "문장"지를 통해 등단하였다. 박두진, 조지훈, 박목월 등 세칭 청록파 시인이 그들이다.
당시 문장지의 추천인은 정지용이었는데 박두진을 추천하면서 그는 선후평에서 <삼림에서 풍기는 식물적인 것>이라고 말하는가 하면, 이어서 시단에 하나의 <신자연>을 소개 한다고 하였다.
세 시인은 문장지에 데뷔하자마자 일정 말기 우리말로 글을 발표할 수 없는데다가 그들이 데뷔한 "문장"지 마저 폐간 되는 비운을 맞이하자 일단 붓을 꺾고 발표를 하지않고 있다가 그들이 추천 받은 작품과 그 이후 써두었던 작품들을 해방 이듬해인 1946년 합동시집을 내었다.
"청록집"이 바로 그것이며, 이 청록집에는 박목월의 시 15편과 조지훈의 시 12편, 그리고 박두진의 시 12편이 실려 있는데 청록파란 이름도 이 시집에서 비롯된 이름이다.
참고문헌
1. 김용진, 청록파의 시와 정지용의 영향, 한양대 석사논문, 1983
2. 배형우, 청록파 시인의 자연관연구, 동아대 석사논문, 1978
3. 박두진, 청록시집, 정음문화사, 1983
4. 윤재걸, 한반도의 민족시인
5. 임영주, 박두진의 생애와 문학, 국학자료원, 2003
6. 최동호, 한국의 명시 - 박두진·박목월·조지훈, 한길사, 1996
7. 함홍근, 청록파작품의 비교분석적 연구 : 특히 청록집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198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목월(木月) 박영종 - 작가의 생애 및 활동
  • 시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나누면서 이 때 두시인인 주고받은 작품이 조지훈의 「완화삼」과「낙화」, 박목월의「밭을 갈아」와「나그네」이다. 해방이 되면서 목월의 시작 활동은 본격화되기 시작하였으며 김동리의 권유로 청년문학가협회에 가입하면서 조지훈, 박두진 등과 함께 1946년에는 『청록집』 《문장》추천 시인의 합동시집으로 ‘자연 지향’이라는 공통적인 시 세계를 추구 을 간행했다. 1949년 서울로 집을 옮겨 이화여고 교사와 한국문

  • 혜산(兮山) 박두진론 - 역사와 인류의 부조리에 대한 소극적 저항
  • 시세계는 계속 이어져 시련을 겪으면서도 끊이지 않는 민족적 생명력을 읊은 〈아! 민족〉(현대문학, 1971. 4)과 같은 장시를 통하여 조국애를 적극적으로 보여주기도 했다. 1970년대 이후 또 다른 암흑의 시기에 시인의 현실참여를 적극적으로 주장하는 한편, 자연과 신앙의 심미적 절대화에 머물지 않고 10월 유신과 광주민주화운동 등의 격동기에 시인이 지켜야 할 자세와 비판정신을 보여주었다.만년에 박두진은 수석(水石)에 심취하였고, 이즈음에 《

  • 혜산(兮山) 박두진론 - 생애 및 활동 & 시기별 시적 경향
  • 시선집으로 《나 여기에 있나이다 주여》(1982)등과 수필집으로 《시인의 고향》(1968), 《언덕에 이는 바람》(1973)등과 시론집으로 《한국현대시론》(1970)등의 작품이 있다. 60여 년이라는 긴 시작 기간 동안 20권에 가까운 창작 시집과 시선집, 시론집, 에세이 등을 발표 하였다. 청록파의 마지막 생존자였던 그는 1998년 신촌세브란스 병원에서 별세하였다. 2. 시기별 시적 경향1) 초기시 : 자연 - 1940년대(『청록집』(1946), 『해』(1949))박두진이 시를 쓰기

  • 목월(木月) 박영종(朴泳鍾)론 - 생애 및 활동 & 시적 변모과정과 작품 경향
  • 시 발표는 중단되고 이때 목월은 자신이 쓴 작품을 땅에 묻어둔다.1945년 해방 후, 목월은 김동리의 권유로 청년문학가협의회에 가입하면서 조지훈, 박두진 등과 교류를 나누게 되고, 1946년 6월에 ‘자연 지향’이라는 공통적인 시 세계를 추구하는 박목월, 박두진, 조지훈 세 사람의 합동시집 『청록집』을 낸다. 목월은 1949년 서울로 집을 옮겨 이화여고 교사와 한국문학가협회의 사무국장으로 바쁘게 활동한다. 이 기간에 박두진, 조지훈과 1950년 6월

  • 1920년대 문학, 1930년대 문학
  • 시인 작가들이 등장하였던 것이다. 그리고 1915년 이후 활발하게 나타난 신시운동을 통한 자유시의 형식이 20년대에 와서 완전한 정착을 보이게 된다. 소설문학에서는 사실주의자연주의의 유입에 의한 영향을 크게 받았으며 염상섭, 현진건 등으로 단편소설의 양식이 잡혀 갔다. 그리고 계급과 빈곤에 대하여 신경학파, 카프파의 등장으로 격동의 시기를 겪게 된다. 2. 시 문학 - 현대시 전개의 세 흐름1) 1920년대 시 문학의 특징(1) 현대 자유시의 정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