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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대부풍속
1. 양반의 특권
2. 호랑이보다 무서운 양반
3. 명분과 허례와의 이율배반
4. 서민들?시각

Ⅱ. 사대부진출

Ⅲ. 사대부문학
1. 사대부 문학의 특징
2. 고려시대 사대부 문학
3. 조선시대 사대부 문학
4. 관료적 문학
5. 처사적 문학
6. 방외인 문학

Ⅳ. 사대부시조
1. 도가적 삶을 지향한 시조
2. 도가적 삶을 구현한 시조
3. 장생불사를 희원한 시조

Ⅴ. 사대부가사
1. 사대부가사의 정의
2. 사대부가사의 현황
3. 사대부가사의 서술방식
1) 유기적 서술
2) 삽화적 서술
3) 연쇄적 서술
4. 사대부가사의 작가의식
1) 완상과 풍류
2) 비판과 우국
3) 사모와 찬송
4) 도덕과 교화

Ⅵ. 사대부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대부풍속

1. 양반의 특권

우선 양반 특권 중의 특권은 과거에 응시하여 고급관직에 나아갈 수 있다는 사실이다. 과거의 응시자격은 중인도 마찬가지지만 그들은 잡과(雜科)라 하여 기술직이며 그 출세의 한계점이 정4·5품에 그쳤다. 중인 중에 대신(大臣)까지 된 사람은 대원군 때 변원규(卞元珪8라는 사람과 사민평등(四民平等)으로 계급제가 폐지돤 고종 31년 갑오개혁 후의 고영희(高永喜)의 단 두 사람뿐이라 한다. 다음으로 양반 특권의 하나는 병역(부역도 포함)의 면제이다. 뿐만 아니라 지조(地租) 외에는 모든 세금이 면제되었다. 양반은 호적이 없는데 원래 호적이란 병역과 납세의 목적으로 만들어진 때문이다. 이점 백정도 마찬가지지만 백정의 경우는 인간 이하의 대우에서 나온 차별대우인 것이다.
양반은 또 죄를 졌을 때 재판과정에서도 특별한 대우를 받는다. 상민 같으면 판 위에 엎어져서 태(笞)나 곤장[棍杖(죄의 경중에 따라)]으로 볼기를 맞는 것이지만, 양반은 서서 종아리를 걷어 올리고 휘초리[달초(撻楚)라 함]를 맞을 뿐이다. 그것도 후세에 내려와서 자기 집 종으로서 대신 맞게 하는 제도도 있었다. 흥부전에서 흥부가 돈을 받고 ꡐ대리매ꡑ를 맞으러 가는 장면은 이런 경우의 이야기이다. 또 형신[刑訊(문초받는 일)] 받을 때도 상민은 땅에 꿇어앉아서 받는데 양반은 선 채로 답변한다. 또 양반은 가옥의 구조에 있어서도 기와집에 살 수 있으며 소슬대문과 꽃무늬 놓은 담장과 누(樓)마루, 그리고 최고 평수 99간까지의 주택에서 살 수 있다. 물론 애초에 집을 짓거나 장만할 때 『경국대전』에 규제된 대로 품관에 따라 그 간수(間數)에서부터 약간 차이가 나지만, 그 주인공의 사후 벼슬 안하는 후손이 살 경우 경제적으로 지탱할 수만 있으면 지니고 살 수 있으니 결국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대개의 경우는 줄여가게 마련이다.
참고문헌
국사편찬위 / (조선)양반 사회의 변화
박을수 편 / 한국시조대사전, 아세아문화사, 1992
성기옥 / 사대부 시가에 수용된 신선모티프의 시적 기능, 한국고전문학회 편, 국문학과 도교, 태학사, 1998
이성무 / 조선양반사회연구, 일조각, 1995
전상인 / 양반과 부르조아,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한국과 정치, 1998
정병욱 /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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