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자, 공리주의, 묵자의 학설, 묵자사상] 묵자의 원류와 사회적 배경, 묵자의 학설, 묵자의 공리주의에 관한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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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묵자의 원류와 사회적 배경
1. 狩野直喜의 설
2. 馮友蘭의 설
3. 中國思想通史의 설

Ⅱ. 묵자의 학설
1. 새로운 신분계급사회로의 지향
2. 논의의 표준
3. 천론
4. 유신론
5. 겸애
6. 근면과 검소
1) 절용
2) 절장
3) 비악

Ⅲ. 묵자의 공리주의
1. 상애사상
2. 평등사상
3. 相補相助 사상
4. 경제적 평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묵자의 원류와 사회적 배경
1. 狩野直喜의 설
淮南子 要略訓에 이르기를 “묵자는 유자의 업을 배워 공자의 술을 공부하였으나 그 예가 번거로와 쉽지 아니하고, 장례를 후하게 하여 재물을 낭비하고 백성을 가난하게 만들며, 의복이 생활에 불편하며 일에 방해가 된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주의 도를 버리고 하의 정을 채용했던 것이다.”고 말하고 있다. 또 列子 楊朱篇에 묵자의 문인 금골리가 양주의 위아설을 평한 뒤에 “나의 말을 가지고 대우와 묵적에게 물어 보면 내 말이 맞다.”고 했다 하는데, 장담의 주에 “우와 적의 가르침은 자기를 잊고 남을 구제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우와 적을 병칭하는 점으로 보아 양자에 무엇인가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묵적이 특히 우를 원조로 삼을만한 이유가 있다. 그것은 묵자의 학설과 우가 행한 일이 크게 유사한 점이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묵자』에 절용편이 있어 절검을 설하는데 우의 미덕으로서 절검이 가장 두드려졌음은 『논어』에 보이는 공자의 말로 보아서도 분명하다. (“우는 내가 흠을 잡아 말할 곳이 없다. 의복은 나쁜 것을 입으면서 제사 때 쓰는 관에도 아름다움을 극진히 하였고, 사는 집은 비루하게 하면서 백성을 위한 붓도랑 일에 힘을 다하였으며, 음식은 험하게 먹으면서 귀신에게는 정성을 다하였다.”) 또한 묵자는 유가의 厚葬主義에 반대하였는데 후장은 주의 예요 그 이전은 대단히 간단한 것이었다. 특히 우 때는 홍수가 있은 뒤라 후장 따위가 될리 없었다. 회남자에서 말하는 바와 같이 언덕에서 죽은 자는 언덕에 늪에서 죽은 자는 늪에 장사하며, 따로 棺․槨․衣․食의 아름다움이 있었던 것도 아니고, 삼년상을 하지 않고 석달로 마쳤다고 한다. 이는 묵가의 절장 단상과 동일하다. 또 묵자는 겸애를 주장하여 자기 몸을 아끼지 않고 세상을 구제함을 도덕의 요체로 보았는데, 우도 천하를 위해 부지런히 홍수를 때 세 번이나 자기집 문앞을 지나면서도 들어가지 않았다 한다. 그 부지런함은 묵가의 이상과 부합한다.
참고문헌
김학주(1998), 묵자 그의 생애 , 사상과 묵가, 민음사
기세춘(1995), 묵자사상의 해석학적 고찰 우리는 왜 묵자인가, 초당
기세춘, 묵자, 도서출판 나루터
묵적 저, 박재범 역(1999), 묵자, 홍익 출판사
묵적 저, 박영하 역(2006), 묵자, 사랑, 그리고 평화를 향한 참지식인의 길, 풀빛
윈버그채, 중국 철학 이야기, 성우
장용숙, 묵자 사상의 현대적 의의, 한신대학교 대학원 윤리교육전공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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