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과업, 발달과업, 발달,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 인간발달과업의 구성요소와 유형, 유아기의 발달과업, 아동기의 발달과업,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청년기의 발달과업, 중년기의 발달과업, 노년기의 발달과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간발달과업의 구성요소와 유형
1. 발달과업의 구성요소
2. 발달과업의 유형

Ⅲ. 유아기의 발달과업

Ⅳ. 아동기의 발달과업

Ⅴ.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Ⅵ. 청년기의 발달과업
1. 지적 영역
2. 정의적 영역
3. 사회적 영역

Ⅶ. 중년기의 발달과업

Ⅷ. 노년기의 발달과업
1. 순화되고 긍정적인 생활 철학
2. 자주적인 삶
3. 철저한 노후설계와 대책
4. 종교 생활
5. 부부간의 역할 분담
6. 원만한 사회관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발달과업이란 Havighurst가 제안한 개념으로 특정 발달 단계에서 마땅히 달성해야 할 과업을 말한다. 즉 개인이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을 이루기 위해서 일정한 시기에 꼭 발달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을 의미한다. Havighurst가 말하기를 “개인이 특정 시기에 과업을 제대로 성취하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고, 그 이후의 과업에도 성공할 확률이 커지지만 만일 과업에 실패하면 불행해지며, 사회로부터 인정받을 수 없게 되고 그 이후의 과업의 성취에도 어려움을 겪게 된다”라고 하였다.
이러한 발달과업에는 두 가지의 중요한 의미가 있는데, 첫째, 발달과업은 모든 사람들에게 특정 시기에 이루도록 요구된다는 것이고, 둘째, 발달과업은 질서와 계열을 가지고 나타난다는 것이다. 또한 발달과업 중의 일부는 생물학적 발달과 관련되며, 일부는 사회가 요구하는 특정 규범에 관한 것이고, 또 사람들 스스로 달성해 내야 하는 것들도 있다.

Ⅱ. 인간발달과업의 구성요소와 유형

1. 발달과업의 구성요소

꠆ꠏ 개인의 생물학적, 신체적, 심리적 성숙
ꠉꠏ 개인의 연령과 성숙도에 따라 사회․문화가 부여하는 다양한 과업요
ꠌꠏ 인생을 통한 개인 자신의 열정, 가치, 인생목적

개인이 발달과업을 만족스럽게 수행할 수 있는 것은 자신이 가진 자질과 환경에서 제공되는 자원(resources)을 활용하는 인지적․행동적․정서적 기술에 달려 있다.

2. 발달과업의 유형

꠆ꠏ well-structured tasks : 최선의 해결책 존재, 표준화된 규칙적용
ꠌꠏ ill-structured tasks : 모순된 결과와 목적, 상대적 해결책, 모호한 결과
참고문헌
권이종 외 5명, 청소년교육론, 양서원, 1998
여성한국사회연구회 편, 노인과 한국사회, 사회문화연구소, 1999
유운걸, 인간 발달론에 의한 교회성인교육연구, 한남대 교육대학원, 학위논문(석사), 1995
지영숙, 현대가족생활설계론, 학지사, 1998
장인협 외 4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집문당, 1990
Neil j. Salkind 저, 김남순 역, 인간 발달과 교육, 창지사, 1992
R. J. Havighurst 저, 김재은 역, 발달과업과 교육, 배영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발달, 인간발달과업, 인간발달심리학자, 인간발달심리학이론] 인간발달의 개념, 인간발달의 분야와 영역, 인간발달의 과업, 인간발달을 연구한 심리학자, 인간발달심리학이론의 형성 분석
  • 인간발달의 개념, 인간발달의 분야와 영역, 인간발달의 과업, 인간발달을 연구한 심리학자, 인간발달심리학이론의 형성 분석Ⅰ. 개요Ⅱ. 인간발달의 개념Ⅲ. 인간발달의 분야와 영역1. 신체 발달2. 지각 발달3. 언어 발달4. 정서 발달5. 사회성 발달 6. 최근의 발달 심리학의 동향Ⅳ. 인간발달의 과업1. 유아기(0-6세)2. 아동기(6-12세)3. 청소년(12-18세)4. 청년기(18-30세)5. 중년기(30-60세)6. 노년기(60세 이후)Ⅴ. 인간발달을 연구한 심리학자1. 지 스탠

  • [인적자원개발] 제10장 개인적 관점의 경력개발 이론
  • 유형으로 기 술을 배우고 활용하며, 현실적이고 물질주의적인 유형이다. - (기술직)-탐구적(investigative) 유형: 과학과 학문에 적합한 유형으로 머리가 좋고 학구적이고 내성적이면서 과학적인 연구 활동을 좋아하는 유형이다. - (학자)-예술적(artistic) 유형: 창의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하고 표현욕구가 강한 유형으로 예술 과 언어 분야에서 능력 발휘한다. - (예술가)-사회적(social) 유형: 타인과의 관계를 구성하고 유지하는데 능력을 발휘할 수 있고 인 내

  • [인적자원개발] 제10장 개인적 관점의 경력개발이론
  • 인간의 발단단계를 8단계로 세분화.->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사춘기, 청년초기, 중년기, 노년기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는 프로이드 이론과 동일, 그 이후 4단계가 상이.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극복해야 할 위기(developmental crisis)와 발달 과업을 제시하였다. 이 위기 동안 발달 과업의 성취여부를 양극(polarity)의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발달과업의 성취여부에 따라 발달의 위기 극복의 여부가 좌우된다.-제 1

  • (A+ 레포트) 인간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인간발달의 원리 2(2) 인간발달의 전제 2(3) 인간발달의 특성 21) 기초성 32) 적기성 33) 누적성 34) 불가역성 3(4) 발달단계의 개념과 특징 31) 발달단계의 개념 32) 발달단계의 특징 3(5) 인간발달과 과업 3(6)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 42. 인간발달 단계 4(1) 태아기 4(2) 영아기 5(3) 걸음마기 (만 2-4세) 6(4) 학령전기 (만 4-6세) 6(5) 아동기 (만 6/7-12세) 8(6) 청소년기 8(7) 청년기 (18/19세-29세) 9(8) 장년기 (30세-65세) 11(9) 노년기 12III. 결론 14* 참

  •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
  •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Ⅰ. 인간발달단계 이론1. 태아기2. 유아기3. 학령전기4. 아동기5. 청소년기6. 청년기 : 22-34세7. 장년기(35~60세까지) 8. 노년기 Ⅱ. 성격(Personality) 이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Ⅰ. 인간발달단계 이론발달단계(stages of development)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특정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단계나 이후단계로부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